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07-23 17:30:33
기사수정


▲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가 지난 20일 오전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에서 열린 사랑제일교회 및 국민특검 전국변호사단 공동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 측이 앞서 내려진 정부의 대면 예배 금지 조치가 위헌이라고 비판하고, 이를 위반한데 따른 행정제재도 무효라고 주장했다.


사랑제일교회 측은 23일 오후 성북구 사랑제일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정권의 예배금지 조치와 교회 운영중단 및 폐쇄명령은 위헌"이라며 헌법 소원을 제기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개별 제한이 가능함에도 전면 제한을 한 것은 공권력의 과잉"이라고 했다. 또 "전면금지 조치는 종교실천의 자유를 내용 없는 빈껍데기로 만들어 중교의 본질적 내용을 침해하고 있다"고 항변했다.


아울러 "성북구청장이 10일간의 교회운영 중단조치를 사전 예고했는데, 조치 근거가 된 대면 예배 전면 금지 지침이 무효이니 효력을 인정할 수 없다"며 "처분 효력을 인정한다고 해도, 종교 자유를 인정한 헌법 정신을 위반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정부는 지난 12일부터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를 시행하면서, 대면 종교행사를 원칙 금지했다.


하지만 사랑제일교회는 지난 18일 대면 예배를 강행하면서 논란이 됐다. 이에 성북구는 방역수칙을 위반했다며 과태료 부과와 10일의 운영중단 조치를 예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정부는 대면예배를 일부 허용하라는 법원 판결에 따라 전체 수용인원의 10%, 최대 19인 이하로 대면 예배를 허용하기로 했다.


다만 기존 방역수칙 위반 전력이 있는 곳은 허용 대상에서 제외해 사랑제일교회 등은 이번주에도 대면 예배가 허용되지 않는다.


하지만 교회 측은 최근 정부가 내놓은 일련의 지침들에 반발하고 있는 만큼 이번주에도 대면 예배를 강행할 가능성이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910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추부길 편집인 추부길 편집인의 다른 기사 보기
  • -중국 푸단대학교 한국연구원 객좌교수
    -전 EDUIN News 대표
    -전 OUR NEWS 대표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책기획팀장
    -전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
    -사단법인 한국가정상담연구소 이사장

    -저서: 북한급변사태와 한반도통일, 2012 다시우파다, 선거마케팅, 한국의 정치광고, 국회의원 선거매뉴얼 등 50여권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