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06-30 15:29:26
기사수정


▲ 30일 북한 조선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지난 29일 당 중앙위원회 8기 2차 정치국 확대회의가 열렸다고 보도했다. 회의는 김정은 당 총비서 겸 국무위원장이 주재했다. (사진=노동신문 갈무리)


북한이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8기 2차 정치국 확대회의를 진행했다. 김정은 당 총비서 겸 국무위원장은 회의에서 간부 혁명을 언급하면서 비당적 행위 등을 엄중 질책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북한 당 내 주요 간부들에 대한 대대적 검증과 비판, 책임 추궁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간부 교체도 다수 이뤄진 것으로 관측된다.


30일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 등은 "당 중앙위 정치국은 당과 국가의 중요 정책적 과업 실행에서 나타난 일부 책임간부들의 직무 태만 행위를 엄중히 취급하고 전당적으로 간부 혁명의 새 전환점을 마련하기 위해 6월29일 당 중앙위 본부청사에서 확대회의를 소집했다"고 보도했다.


해당 회의는 김 위원장이 주재했다. 당 중앙위 정치국 상무위원들과 정치국 위원, 후보위원들, 당 중앙위 간부, 성·중앙기관 당, 행정 책임간부, 도 당 책임비서들과 도 인민위원장, 시·군과 연합기업소 당 책임비서, 군, 국가비상방역부문 해당 간부 등이 참여했다.


김 위원장은 회의 소집 목적을 설명하면서 "책임간부들이 세계적 보건위기에 대비한 국가비상방역전 장기화 요구에 따라 조직기구적, 물질적, 과학기술적 대책을 세우는 것에 대한 당 중요결정 집행을 태공해 국가, 인민 안전에 큰 위기를 조성하는 중대 사건을 발생시켰다"는 취지의 지적을 했다.


또 "중대 과업 관찰에 제동을 걸고 방해하는 중요 인자는 간부들의 무능과 무책임성"이라고 분석하고 "간부들 속에 나타나는 사상적 결점과 온갖 부정적 요소와의 투쟁을 전 당적으로 더 드세게 벌려야 한다"는 방향의 언급을 했다고 한다.


매체는 "총비서 동지께서는 우리 당과 혁명의 전진을 저해하는 기본 장애물, 걸림돌이 무엇인가를 낱낱이 까밝히고 간부 대열의 현 실태에 경종을 울리며 전 당적 집중투쟁, 연속투쟁의 서막을 열자는 데 이번 회의 목적이 있다고 하셨다"고 전했다.


회의에서는 '당 결정 집행에서 발로된 당 및 국가간부들의 비당적 행위에서 심각한 교훈을 찾을 데 대한 문제'가 중요 의정으로 토의됐다. 보고에서는 일부 책임간부들의 직무태만행위가 상세히 통보됐다.


또 '보신주의', '소극성'을 지적하면서 당의 전략적 구상 실현을 저해하고 인민생활 안정과 경제 건설 전반에 부정적 영향을 끼친 과오에 대한 엄중성이 분석됐다고 매체는 전했다.


회의에서는 중요 과업 관련 간부들의 무지, 무능력, 무책임성에 대한 비판도 이뤄졌다. 아울러 책임간부들이 국가비상방역체계의 지속적 강화와 나라의 경제사업과 인민생활안정에 엄중한 저해를 준 것에 대한 지적 등이 있었다.


토론자들은 "이들의 무능과 무책임한 일 본새는 단순한 실무적 과오가 아닌 당과 국가의 고충을 한 몸 내대가 맡아 풀겠다는 자각이 결여된 데로부터 생산된 극심한 태만, 태업행위"라는 지적을 했다고 한다.


회의에서는 당 결정에 대한 태도, 관점이 불투명하고 사업을 혁명적으로 전개하지 않은 중앙, 지방 일부 간부들을 통보하고 이들에 대한 당적, 법적 조사와 대책을 세우는 것에 대한 결정 승인도 이뤄졌다.


결론에서 김 위원장은 '현 시기 간부들의 고질적 무책임성과 무능력'을 질타하고 "간부들은 자신에 대한 요구성을 제고하고 비상한 책임감과 실무능력으로 맡겨진 책무를 다해나가야 한다"고 했다.


또 간부들 태도와 낡은 사고 관점을 심각하게 비판하고 "인덕 정치와 포용 정책은 결코 간부들을 위한 것이 아니라 평범한 근로인민대중에게 해당되는 정책"이라며 "자리지킴이나 하는 간부들을 감싸줄 권리가 절대로 없다"고 밝혔다.


아울러 "지금이야말로 첨예하게 제기되는 경제 문제를 풀기 전에 간부 혁명을 일으켜야 할 때"라면서 간부 사업 체계와 방법을 현실 발전의 요구에 따라 세우고 간부 개인 차원의 수양, 단련을 할 것을 요구했다.


회의에서는 당 중앙위 정치국 상무위원, 정치국 위원, 후보위원들, 당 중앙위 비서, 국가기관 간부 교체도 다뤄졌다. 다만 인사 변동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은 언급되지 않았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891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추부길 편집인 추부길 편집인의 다른 기사 보기
  • -중국 푸단대학교 한국연구원 객좌교수
    -전 EDUIN News 대표
    -전 OUR NEWS 대표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책기획팀장
    -전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
    -사단법인 한국가정상담연구소 이사장

    -저서: 북한급변사태와 한반도통일, 2012 다시우파다, 선거마케팅, 한국의 정치광고, 국회의원 선거매뉴얼 등 50여권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