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05-05 22:00:49
기사수정


▲ G7 외교·개발장관회의 참석차 영국을 방문 중인 정의용 외교부 장관과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이 5일(현지시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외교부 제공)


정의용 외교부 장관과 모테기 도시미쓰(茂木 敏充) 일본 외무상이 첫 만남을 갖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에 실질적 진전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다만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문제와 강제징용, 위안부 등 과거사 문제에 대해서는 입장차를 확인하는데 그쳤다.


정 장관과 모테기 외무상은 5일(현지시간) 영국 런던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외교·개발 장관회의 참석 계기에 한·일 외교장관 회담을 가졌다.


양 장관은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과 3자 회담을 진행한 후 자리를 옮겨 20분간 양자 회담을 진행했다. 이는 지난 2월 정 장관이 취임한 후 석 달 만에 이뤄진 첫 대면 회담이다. 그간 양 장관은 통화도 하지 못했다.


외교부는 회담 후 보도자료를 통해 "양 장관은 한·일이 동북아 및 세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 긴밀히 협력할 필요성에 공감하고, 한·일 관계를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켜 나가자는 데에 뜻을 같이 했다"고 전했다.


양 장관은 북한·북핵 문제와 관련해 양국과 한·미·일 3국이 긴밀히 소통해 온 점을 평가하고, 앞으로도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에 실질적 진전을 가져오기 위해 지속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하지만 한일 양국은 갈등을 빚고 있는 현안을 놓고선 입장차를 좁히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정 장관은 최근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이 주변국과 충분한 사전 협의 없이 이뤄진 데 대해 깊은 우려와 함께 반대 입장을 명확히 전달했다.


특히 정 장관은 오염수 방류는 우리 국민의 건강과 안전, 해양 환경에 잠재적인 위협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모테기 외무상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제기 손해배상 소송 판결 및 강제 동원 피해자 관련 대법원 판결 문제에 대한 일본 측 입장을 설명했다. 일본 정부는 그간 강제징용과 위안부 판결이 국제법 위반이라고 주장하면서 한국 정부가 해법을 제시할 것을 촉구해왔다.


이에 대해 정 장관은 "일본 측의 올바른 역사 인식 없이는 과거사 문제가 해결될 수 없다"고 강조하고, 위안부 및 강제동원 피해자 관련 우리 입장을 설명했다.


일본 교도통신은 이날 양국 외교장관이 현안들을 놓고 이견이 여전했다고 보도했다. 일본은 우리 측에 위안부 문제에 대한 해법을 요구하고,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결정에 대한 한국의 주장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고 전해졌다.


향후 양 장관은 한일 간 현안 해결을 위해 양국 간 긴밀한 대화와 소통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851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추부길 편집인 추부길 편집인의 다른 기사 보기
  • -중국 푸단대학교 한국연구원 객좌교수
    -전 EDUIN News 대표
    -전 OUR NEWS 대표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책기획팀장
    -전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
    -사단법인 한국가정상담연구소 이사장

    -저서: 북한급변사태와 한반도통일, 2012 다시우파다, 선거마케팅, 한국의 정치광고, 국회의원 선거매뉴얼 등 50여권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