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04-18 14:46:03
  • 수정 2021-04-18 16:43:30
기사수정
[이 글은 미국의 Lead Stories 4월 16일자에 실린 Alexis Terezcuk 기자의 글을 번역한 것이다]


▲ 힐러리 클린턴 [사진=NBC News 캡쳐]


확인된 사실: 힐러리 클린턴(Hillary Clinton)이 군사재판에서 유죄 판결을 받았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 2021년 4월 16일에는 힐러리 클린턴에게 판결을 선고한 군사재판이 열린 사실이 없다. 그 같은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 국방성의 당직 언론담당관은 4월 16일 이메일을 통하여 “그 같은 주장은 조작된 허구(虛構)”라고 'Lead Stories'에 알려 왔다. 이날 관타나모(Guantanamo) 군 수용소에서는 클린턴을 단죄(斷罪)할 목적으로 그 같은 군사재판이 개최된 사실이 없었다는 것이다.


군사재판에서 클린턴에 대한 유죄 판결이 있었다는 주장은 2021년 4월 16일자 인터넷 매체 'Real Raw News'가 “클린턴에 대한 군사재판 – 5일차 재판에서 유죄 판결”이라는 제목으로 보되되었다.


이 기사 내용은 다음과 같다. “힐러리 전 국무장관이 4월 16일에 열린 한 군사재판에서 살인 • 살인 음모 • 살인 방조 • 영아 유괴 • 아동 해코지 • 반역 및 폭동 등의 혐의에 대해 유죄 판결을 받았다. 2명의 남성 및 1명의 여성 장교로 구성된 재판부는 검찰관 존 G. 해닝크(John G. Hannink) 해군소장의 구형(求刑)이 있은 후 전원일치로 유죄 판결을 선고했다.”


'Lead Stories'는 이미 몇 차례에 걸쳐서 이 같은 ‘가상(假像)’의 군사재판에 관한 주장은 “조작된 허구”임을 입증하는 기사를 보도한 바 있다. 국방성 당직 언론담당관은 이미 4월 12일 “문제의 소위 군사재판에 관한 'Real Raw News'의 주장은 순전히 조작된 것”이라고 해명하는 이메일을 'Lead Stories'에 보내 온 바 있다. 'Lead Stories'는 당초 클린턴이 해군 SEALs에 의해 체포되었다는 사실 자체가 허위라는 사실도 보도했었다. 미해군 언론담당 부책임자의 한 사람인 코트니 힐슨(Courtney Hillson) 중령은 이때 이미 “on the record”로 “그 같은 주장은 조작된 것으로 사실이 아니다”라고 단언했었다.


그러나, 그 뒤에도 지속된 “조작된 내용의 기사”에서 'Real Raw News'는 클린턴이 그녀의 전 보좌관이었던 휴마 아베딘(Huma Abedin)으로부터 그녀에 대한 불리한 증언이 있은 뒤 군사재판에서 유죄 판결을 받았다는 “가짜 사실” 보도를 계속했다. 'Real Raw News'는 실재하는 인물인 미 해군 법무부의 존 G. 해닝크 소장이 이 가상적 재판의 검찰관이었다고 주장하면서 그가 하지도 않은 발언을 만들어 인용하고 이를 토대로 하여 재판의 진행 경과를 허구(虛構)로 조작했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군사법정은 불과 5분 동안의 심리 끝에 클린턴에 대한 유죄 판결에 도달했다. 법정은 클린턴이 셋 리치(Seth Rich), 빈스 포스터(Vince Foster) 및 앤토닌 스칼리아(Antonin Scalia) 대법원 판사 등의 살해와 하이티(Haiti)와 그 밖의 제3세계로부터의 영아(嬰兒)들의 납치 • 매매와 학대 그리고 한 대통령후보자에 대한 암살 음모 등 군 검찰에 의해 기소된 모든 범죄 혐의에 대해 유죄를 판결한 것이다. 재판이 진행되는 동안 클린턴은 판결문이 낭독되고 검찰관들이 그녀의 범죄에 대해 사형 판결을 구형하는 전 과정을 통해 침묵을 고수했다. 해닝크 소장이 클린턴에게 그녀에게 내려진 판결을 어떻게 집행하는 것이 좋을 것인지에 대한 의견을 물었지만 이에 대해서도 그녀는 침묵을 지켰다.”


'Real Raw News' 기사는 “해닝크 소장이 클린턴에게 ‘귀하는 변호인의 변호를 거부하고 자신을 변론하는 것을 거부했다. 이에 따라 본 법정은 피고인 수용수(收容囚) 힐러리 로드햄 클린턴(Hillary Rodham Clinton)에게 교수형(絞首刑)을 선고한다’면서 ‘교수형의 집행 시각은 4월 26일 일몰(日沒) 후’라고 못 박았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이미 'Lead Stories'가 보도한 바와 같이, 'Real Raw News'가 이 같이 보도한 소위 “군사재판의 진행 경과”는 “실제로는 있지 않았던 허구를 조작한 것”이었다.


힐러리 클린턴이 체포되어 관타나모 기지에 수용되었다는 'Real Raw News'의 보도 내용이 사실이 아니라는 것은 그 뒤에도 클린턴의 공개적 대외 활동이 계속되었다는 사실에 의하여 입증된다. 예컨대, 클린턴은 2021년 4월 15일 영국의 '벨패스트 왕실 대학(Queen’s University Belfast)' 총장과 비디오로 대담한 사실이 공개되어 있다. 대담 장소는 뉴욕(New York)의 클린턴 자택이었다. 이보다 앞서 클린턴은 4월 12일 'Rappler.com'이라는 인터넷 웹사이트가 생으로 방영한 앵커 마리아 렛사(Maria Ressa)의 토크쇼 'Hold the Line'에도 출현했다. 이 토크쇼도 관타나모의 수용소가 아니라 클린턴의 뉴욕 자택에서 진행되었다.


뿐만 아니라, 'Lead Stories'가 이미 보도한 사실이지만, 클린턴은 3월 8일에도 생방송으로 TV 대담을 실시했고, 이 생방송 실황은 'Washington Post' 인터넷 판 1면을 통하여 방영된 바 있다. 이 TV 대담은 조나산 케이프하트(Jonathan Capehart)와 가진 것으로 'Washington Post'의 트위터(Twitter) 판에 실황 생중계되었었다. 이 대담 장면의 화면(畫面)은 대담 장소가 수용소가 아니라 클린턴의 자택임을 명백히 하고 있다.


클린턴이 체포되고 투옥되어 군사재판을 받는다는 주장은 소위 'Q‘Anon 음모설'의 대표적 가짜 뉴스의 하나이다. 이 음모설은 그녀가 어린아이들을 죽여서 그들의 인육(人肉)을 식용(食用)으로 쓰는 악질 미국 민주당 당원들의 국제 지하조직의 일원(一員)으로 그녀가 결국 미국 군부에 의하여 체포된 후 군사재판을 통하여 유죄 판결을 받게 될 것이라고 주장해 왔다. 그러나 이 같은 음모론자들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어떠한 사실적 근거도 존재하지 않는다. 그리고 'Lead Stories'는 물론 'New York Times'를 비롯한 모든 정론지(正論紙)들은 일관되게 이 같은 주장이 “사실 무근한 허구”라고 단정해 왔다.


인터넷 웹사이트들의 신뢰성을 검증하는 훈련된 언론인들이 즐겨 참고하는 인터넷 평가 매체인 'NewsGuard'는 'Real Raw News'에 대해 “이 사이트는 정확성과 책임성에 관한 어떠한 기본적 규범도 존중하지 않는다”고 평가하고 있다.


[알렉스 테레주크(Alex Tereszuk)는 작가이자 언론 기사의 사실 여부 확인을 전문으로 하는 'Lead Stories'의 기자로 과거 10여년간 종사해 온 언론상을 수상한 언론인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838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치더보기
북한더보기
국제/외교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