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04-04 22:04:30
기사수정


▲ 지난 3일 정의용 외교부 장관과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중국 푸젠성 샤먼 하이웨호텔에서 열린 한중 외교장관 회담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외교부 제공 영상 갈무리)


한·중 외교장관 회담 이후 중국 측이 발표한 성명에 우리 외교부가 언급하지 않은 춘먀오(春苗) 행동 지지 관련 내용이 담겨 주목받고 있다. 반대로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 조속 방한 재확인 부분은 중국 쪽에서 다뤄지지 않아 한·중이 시각차를 드러낸 것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4일 외교부는 한·중 외교장관 회담 관련 중국 측 발표에 담긴 '춘먀오 행동 지지' 표현과 관련해 "이번 한·중 외교장관 회담 계기로 양측은 코로나19 가운데서도 인적교류 확대 필요성에 공감하고 이런 차원에서 방역 협력을 모색하기로 했다"며 "구체 방안을 검토,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중국 측이 발표한 건강코드 상호 인증 체제 구축과 소위 춘먀오 행동 등 포함 백신 관련 협력은 우리 방역당국 등 관계부처와의 협의가 필요한 사안"이라고 선을 그었다.


즉, 회담 중 코로나19 관련 협력 내용 언급은 있었다는 설명이다. 다만 방역 관련 세부 협력 방안이 결정됐기 보다는 향후 방법론에 관한 논의 여지가 있다는 뜻으로 풀이될 수 있다.


중국 외교부는 전날(3일) '왕이(王毅)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과 정의용 외교부 장관의 회담'이라는 성명을 통해 한·중 외교·안보(2+2) 대화 재개 등 성과를 전했다.


그런데 우리 외교부 발표 내용에는 없는 건강코드 상호 인증체제 확립, 한국의 춘먀오 행동 지지 관련 내용이 담겨 해석을 불러왔다. 춘먀오 행동은 중국에서 추진 중인 코로나19 백신 접종 계획이다. 앞서 왕이 부장은 춘먀오 행동과 함께 중국판 백신 여권을 언급한 바 있다.


중국 외교부 성명에 '시 주석 조기 방한 추진 입장 재확인' 부분이 담기지 않은 점도 언급된다. 우리 외교부는 코로나19 상황이 안정돼 여건이 갖춰지는 대로 시 주석 방한이 조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소통키로 했다고 했다.


다만 시 주석 방한은 지난해부터 추진해 온 사안이며, 지난 1월 문재인 대통령과 통화에서도 시 주석이 "여건이 허락되는 대로 조속히 방문해 만나 뵙길 기대한다"고 언급한 만큼 이견과는 거리가 있다는 분석이 있다.


한편 한·중 외교장관은 회담에서 한반도 항구적 평화 정착, 비핵화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했다. 각종 대화체를 통한 교류, 협력 강화에도 공감했고 2022년 한·중 수교 30주년 대비 '한·중 관계 미래발전위원회'도 출범하기로 했다.


한·중 외교·안보대화(2+2) 재개, 수석대표를 국장급에서 차관급으로 격상하는 방안 논의 등도 주요 성과로 여겨진다. 아울러 경제, 환경 등 분야 실질적 협력 강화가 다뤄진 부분도 유의미하게 평가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826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추부길 편집인 추부길 편집인의 다른 기사 보기
  • -중국 푸단대학교 한국연구원 객좌교수
    -전 EDUIN News 대표
    -전 OUR NEWS 대표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책기획팀장
    -전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
    -사단법인 한국가정상담연구소 이사장

    -저서: 북한급변사태와 한반도통일, 2012 다시우파다, 선거마케팅, 한국의 정치광고, 국회의원 선거매뉴얼 등 50여권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