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與경선 관문 넘은 박영선…'박원순 논란' 과제 - 권리당원, 일반시민 투표에서 모두 승리 - 본선에서 박원순 성추행 의혹 관련 野 공세 집중될 듯 - 21분 도시, 수직정원 등 공약 실현 가능성 논란도 과제
  • 기사등록 2021-03-01 22:24:53
기사수정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에 선출된 박영선 후보가 1일 오후 서울시장 후보경선 당선자 발표대회가 열린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후보 수락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영선 예비후보가 1일 더불어민주당의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로 최종 확정됐다. 제38대 서울시장으로 도전하는 길에 있어 당내 경선이라는 중요 관문을 통과한 것이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꾸준히 우위를 점했던 박 후보는 높은 대중적 인지도를 바탕으로 대세론을 굳혔다. 경쟁자인 우상호 예비후보가 튼튼한 당내 기반을 앞세우며 권리당원 투표에서는 의외의 결과가 나올 수 있다는 관측도 있었지만 박 후보는 권리당원과 일반시민 투표 모두에서 큰 격차로 승리를 거뒀다.


민주당 소속인 전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 때문에 여권에 불리한 구도로 치러지는 이번 선거에서 박 후보의 '본선 경쟁력'에 표심이 손을 들어준 결과로 풀이된다.


본선에서는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과 관련한 야권의 공세를 어떻게 극복하느냐가 관건이 될 전망이다.


본선에서 야당은 이번 보궐선거가 치러지게 된 원인이라고 할 수도 있는 박 전 시장의 성추행 의혹에 공세의 초점을 맞추며 박 후보의 출마 자체를 문제 삼을 것으로 보여서다.


박 후보는 당내 경선 상대였던 우 예비후보가 '박원순 계승'을 들고나온 것과는 달리 박 전 시장에 대한 '거리두기' 전략을 취해 왔다.


"사과가 더 필요하면 피해자와 상처받은 분의 마음을 보듬을 수 있는 방법이라면 할 수 있는 것은 다 해야 된다"는 게 박 후보의 기본 입장이다. 박 전 시장의 시정(市政)에 대해서도 "취사선택할 부분이 있다"며 중립적 태도를 취했다.


본선에서 박 후보는 더욱 직접적인 야당의 입장 요구와 공세에 놓일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젠더 이슈에서 힘을 발휘할 수 있다는 평가를 받은 박 후보의 '여성 리더십'은 거꾸로 야당의 공격 포인트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피해자와 같은 여성으로서'란 프레임 속에 서울시장 출마 결심과 박 전 시장의 성추행 의혹에 대한 입장, 피해자에 대한 사과 문제까지 야당의 다양한 공세에 노출될 수 있다.


경쟁자들로부터 실현 가능성에 끊임없이 의문이 제기돼 왔던 공약의 모호성도 박 후보가 본선에서 극복해야 할 과제다.


박 후보는 인구 50만명을 기준으로 21분 이내 교통 거리에서 직장·교육·보육·보건의료·쇼핑·여가·문화 수요가 충족되도록 21개의 다핵분산도시로 서울을 재구성하겠다는 '21분 컴팩트 도시', 도로 지하화와 옥상녹화 등을 통한 '수직정원도시' 등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하지만 이 같은 공약들은 "21분이 가능하려면 직장을 옮기거나 집을 직장 주변으로 옮겨야 하는데 서울시 대전환이 될지 대혼란이 될지 걱정이 많다"(민주당 우상호 예비후보), "수직정원도시는 개념도 분명치 않고, 형태마저 표절이 의심된다. 뉴욕의 '베슬' 형태를 카피한 것 아닌가"(김진애 열린민주당 후보) 등 경쟁자들의 타깃이 됐다.


박 후보는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진행된 후보 수락연설에서 자신의 공약들을 열거한 뒤 "국회의원 시절 금산분리법과 경제민주화 재벌개혁, 경찰의 검찰 명령 복종의무 삭제, 경찰 수사개시권 부여, 판사의 판결문 공개, 전관예우 금지 등 사법개혁 선도했던 것처럼, 13년의 고초 끝에 BBK 진실을 규명했던 것처럼, 최순실의 실체를 밝혀냈던 것처럼 인내와 끈기로 서울의 문제를 차근차근 해결하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803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추부길 편집인 추부길 편집인의 다른 기사 보기
  • -중국 푸단대학교 한국연구원 객좌교수
    -전 EDUIN News 대표
    -전 OUR NEWS 대표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책기획팀장
    -전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
    -사단법인 한국가정상담연구소 이사장

    -저서: 북한급변사태와 한반도통일, 2012 다시우파다, 선거마케팅, 한국의 정치광고, 국회의원 선거매뉴얼 등 50여권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