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정세분석] 중국 급소 겨냥하는 미국 - 베이징 동계올림픽 보이콧은 사실상 시진핑 퇴진운동 - 베이징 동계올림픽, 시진핑의 ‘황제 등극’ 세리모니 - 반발하는 중국, “보이콧하는 나라, 모두 제재하겠다”
  • 기사등록 2021-02-26 14:56:11
  • 수정 2021-02-26 17:00:11
기사수정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베이징 동계올림픽]


중국이 당황하고 있다. 사실상 중국의 급소라 할 수 있는 인권 문제를 고리로 2022년에 열릴 베이징 동계 올림픽이 무산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특히 2022년의 베이징 올림픽은 시진핑 국가주석의 장기집권 시대를 여는 당대회를 앞두고 축포 성격을 띠고 있어서 국가적 에너지를 모두 쏟아 붓고 있는데 여기에 제동이 걸릴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오면서 당황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내년 2월 4일부터 20일까지 17일간 개최될 베이징 동계 올림픽에 본격적인 제동을 걸고 나선 곳은 인권단체들이다. 지난 3일 약 180개 인권단체가 참여한 연합체가 전 세계 정상들에게 베이징 동계올림픽 보이콧을 촉구하는 공개서한을 발표했다.


이들 단체는 공개서한에서 “중국 정부의 끔찍한 인권 유린 및 반대자 탄압을 심화시키는 데에 동계 올림픽이 악용되지 않도록 세계 정상들이 올림픽을 보이콧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번 공개서한에 서명한 연합체에는 '세계 위구르 회의', '국제 티베트 네트워크' 등이 포함됐다.


이들 단체는 서한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015년 베이징 동계 올림픽 개최가 결정된 이래 기본적 자유와 인권에 대한 가차 없는 탄압을 자행해왔다”고 비판했다.


[올림픽 보이콧 깃발든 캐나다]


이러한 인권 단체의 움직임에 본격적으로 호응하고 나선 국가가 바로 캐나다이다.


캐나다 의회는 지난 22일 "위구르족에 대한 중국의 탄압을 대량·집단 학살로 규정하고 IOC에 2022년 동계올림픽 개최 도시를 베이징에서 다른 도시로 변경할 것을 공식 요청한다"는 내용의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이 동의안은 법적 구속력은 없지만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에게 압박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트뤼도 총리는 지난 16일 기자회견에서 위구르족 문제에 대해 "면밀하게 계속 지켜볼 것"이라 말하면서도 베이징올림픽 보이콧 움직임에 대해서는 신중한 입장을 취하고 있다.


베이징올림픽 보이콧 동의안은 제1야당인 보수당 주도로 표결이 이뤄졌고 집권 자유당은 동의안 표결을 의원 개인의 자유의사에 맡겼지만 결의안 자체가 만장일치라는 점이 트뤼도 총리에게는 부담도 되지만 또한 베이징 올림픽 보이콧 결정을 쉽게 할 수 있는 배경 또한 될 것으로 보인다. 트뤼도 총리는 이날 의회의 표결에서 기권했다.


분명한 것은 캐나다내의 베이징올림픽 불참 의지가 갈수록 견고해지고 있다는 점이다. 캐나다 의회는 이날 중국의 위구르족 탄압을 '제노사이드(genocide)'로 규정했다. 미국에 이어 두 번째로 그렇게 규정한 것이다.


캐나다 제1야당인 보수당의 에린 오툴 보수당 대표는 이날 "(중국과의) 경제적 기회를 희생하더라도 인권의 존엄성을 위해 일어서야 한다"면서 강력한 의지를 보였다. 오툴 대표는 지난 16일(현지시간)에도 중국 정부가 신장 지역에서 100만명이 넘는 위구르족을 상대로 학살을 저지르고 있다며 "캐나다는 이런 학살에 눈 감아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오툴 대표는 이어 “중국이 홍콩을 '경찰국가'로 만들고 있고, 캐나다인 2명을 구금하고 있다”며 “베이징 동계 올림픽 개최지 변경이 논의되지 않는다면 캐나다가 대회를 보이콧하는 방안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캐나다는 지난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메달 29개를 획득하며 종합순위 3위에 오른 동계 스포츠 강국이다.


[올림픽 보이콧 카드 만지작 거리는 미국]


미국에서도 베이징 동계올림픽 보이콧 주장이 계속 불거지고 있다. 지난 3일(현지시간) 릭 스콧 상원의원(플로리다주)을 포함한 공화당 상원의원 6명은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과 관련 '인권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국가'가 주최해야 한다는 결의안을 제출했다.


스콧은 성명에서 "중국은 신장 위구르족에 대한 집단학살을 저지르고 홍콩인들의 인권을 제한하며 대만을 위협하고 있다"며 "공산주의 중국에 2022년 올림픽 개최를 허용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존 캣코 미국 하원 국토안보위원도 23일 "중국이 신장 자치구에서 저지르는 조직적인 위구르족 탄압을 조금이라도 억제할 수 있다면 베이징 올림픽에 불참해야 한다"며 조 바이든 대통령에게 결단을 촉구했다.


대선 출마를 고려 중이라고 알려진 공화당의 니키 헤일리 전 사우스캐롤라이나 주지사도 25일(현지시간) 폭스뉴스 기고문을 통해 "(베를린 하계 올림픽에 참여했던) 1936년 나치 독일보다 오늘날의 중국이 더 위험하다"면서 "나치 독일이 어떻게 될지를 알았다면" 미국은 그 경기를 보이콧했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바이든 대통령은 보이콧 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베이징 올림픽 보이콧 움직임에 대한 백악관의 반응도 조금씩 달라지고 있다. 지난 2일(현지시간)만 하더라도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이 나서서 "나는 몇몇 보고서를 봤다"며 "베이징 올림픽에 대한 우리의 접근방식은 변화가 없다"고 말했었지만 25일(현지시간)에는 톤이 완전히 바뀌었다.


사키 대변인은 이날 "그 문제에 대해 최종 결정된 건 없다. 그리고 우리는 물론 미국 올림픽 위원회의 지침을 구하겠다"고 말했다. ‘논의없다’에서 ‘최종 결정 안했다’로 바뀐 것인데 이는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 보이콧 가능성을 열어둔 것으로 해석됐다.


로이터 통신도 "사키는 그간 베이징 올림픽 보이콧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지 않다는 신호를 보내왔기에 이날 언급은 변화를 의미한다"고 전했다.


미국은 지난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메달 23개를 획득하며 종합순위 4위에 올랐다.


[미국-캐나다 움직임에 동조하는 서방국가들]


이러한 베이징 동계 올림픽 보이콧 움직임에 대해 영국과 독일 등에서도 동조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


영국에서는 야당인 자유민주당의 에드 데이비 대표가 영국올림픽위원회(BOA) 위원장에게 서한을 보내 중국 정부가 신장 지역의 ‘위구르족 인종 청소(ethnic cleansing of Uighurs)’를 중단하지 않는다면 자국 선수들의 베이징 올림픽 출전을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도미닉 라브 영국 외무장관도 베이징 동계 올림픽을 직접 거론하지는 않았지만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위구르족에 대한 고문과 강제 노동, 낙태 등이 '산업적인 규모'로 자행되고 있다며 비난했다. 그러면서 "신장의 상황은 도리에서 벗어났다"고 언급했다.


그러나 존슨 총리는 지난 24일(현지시간) “영국은 일반적으로 스포츠계 보이콧을 지지하지 않았다”면서 일단 베이징 올림픽 보이콧에 찬성하지는 않았지만 ‘일반적으로’라는 단서를 붙이면서 또다시 거론될 수 있는 여지는 남겼다.


존슨 총리는 그려면서 “(신장지역과 관련해서는) 외무부가 관련 정책을 준비하고 있으며 영국 기업들로 하여금 (위구르족에 대한) 폭력으로부터 이익을 얻거나 그에 동참하는 것을 막는 일련의 조치를 취할 것이다”고 말했다.


하이코 마스 독일 외무장관도 "세계인권선언에 대한 우리의 약속은 소수 민족에 대한 자의적 구금이나 홍콩 시민들의 자유에 대한 중국의 탄압이 설 자리를 두지 않는다"고 말하면서 중국의 인권 탄압을 강력하게 비판했다. 독일의 분위기로는 언제든지 베이징 올림픽 보이콧 문제에도 논의의 장을 열어 놓았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독일은 지난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메달 31개를 획득하며 종합순위 2위에 오른 스포츠 강국이다. 만약 독일과 캐나다, 미국이 베이징 올림픽을 보이콕한다면 지난 평창올림픽 때 2위, 3위, 4위를 한 국가들이 모두 불참하게 되면서 베이징 올림픽 자체가 무산될 수도 있다는 위기감이 감돌고 있다.


[반발하는 중국, “보이콧하는 나라, 모두 제재하겠다”]


서방세계의 베이징 올림픽 보이콧 움직임에 대해 중국은 적잖이 당황하면서도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중국 정부는 23일 왕원빈(汪文斌) 중국 외교부 대변인을 통해 “캐나다 의회의 결의안 통과는 중국 내정에 대한 난폭한 간섭”이라면서 "캐나다에 엄정한 교섭을 제기했다"고 밝혔다.


왕 대변인은 “신장자차구에서 집단학살이 이뤄지고 있다는 주장은 극단적인 반중 세력이 의도적으로 꾸민 세기의 거짓말"이라면서 ”일부 캐나다 정객들은 스포츠를 정치화하는데 이는 올림픽 헌장의 정신을 위배하고 각국 선수들의 이익을 침해한다“고 비판했다.


23일 중국 환구시보의 영문판인 글로벌타임스는 “2022년 동계올림픽을 막으려는 것이 서방국의 공식 입장이 된다면 이는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 매체는 이어 “올림픽 개최지는 IOC가 결정할 사안이기 때문에 일부 캐나다 정치인의 시도는 무모하고 무의미하다”고 강조했다.


▲ 환구시보의 총 편집장인 후시진의 트위터


환구시보·글로벌타임스 총편집장인 후시진도 지난 9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보이콧하는 것은 인기없는(unpopular) 아이디어이며, 폭넓은 지지를 받지 못할 것"이라면서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운동선수들은 그것을 반대할 것이고 중국은 보이콧에 동참하는 국가를 심각하게 제재할 것이다"라고 경고했다.


후시진은 또 자신의 웨이보(중국판 트위터)에 '올림픽 개최 1년을 앞두고 일부 반중 세력이 드디어 기회가 온 것으로 생각한다'는 제목의 영상을 올리기도 했다.


[베이징 동계올림픽, 시진핑의 ‘황제 등극’ 세리모니]


그러나 중국이 베이징 동계 올림픽 보이콧 국가들에 대해 ‘경제 제재’라는 카드를 들고 나온 것 자체가 스포츠에 정치를 개입하는 것이고 그러한 발언 자체가 국제사회의 반발을 가져올 수 있다는 점에서 ‘중국이 실수한 것’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중국이 이렇게 격하게 반발하는 것은 내년의 베이징 동계 올림픽이 갖는 의미 때문이다. 시진핑 주석에게 있어 2022년은 사실상 장기집권으로 가는 엄청나게 중요한 당대회가 열리는 해이기도 하다.


중국은 2월의 베이징 올림픽을 거창하게 치르면서 시진핑의 장기 집권 분위기를 조성하려 하고 있다. 그래서 시 주석이 동계 올림픽에 쏟는 관심도 지대하다.


시진핑은 지난 19일 베이징 하이뎬(海淀)구와 옌칭(延慶)구의 동계올림픽 경기장을 찾아 "중요한 역사적 전환점에 선 중국에 베이징 동계올림픽은 중대한 지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관영 신화 통신도 시 주석이 동계올림픽 개최지를 시찰한 것은 지난 2017년 이후 4번째라며 코로나19로 중대한 도전에 직면한 상황에서 올림픽 개최에 대한 자신감을 보였다고 전했다.


문제는 국제사회의 反중국, 反시진핑 흐름이다. 사실 서방세계에서 신장 위구르의 인권 탄압 문제를 강력하게 거론하는 것은 중국이라는 국가 자체에 대한 비판보다는 이를 주도하는 중국 공산당의 시진핑 주석에 대한 화살이라고 보면 된다.


▲ 중국에 대한 이미지의 변화 [그래픽-ISIP]


때마침 미국의 의회 산하 독립기관으로 싱크탱크인 평화연구소(ISIP)는 25일(현지시간) “2013년부터 집권한 시진핑 권위주의 정부가 미국인들을 실망시켰다”면서 “퓨리서치 조사에 따르면 중국에 대한 미국인들의 부정적 인식은 작년 73%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강조했다.


이런 연유로 미국이 동맹국들과 함께 강력한 대 중국 정책을 펼쳐 나갈 것이라는 분석이다.


베이징 올림픽 보이콧도 이러한 여론의 흐름과 맥이 닿아 있다. 결국 미국이 베이징 올림픽 보이콧을 결정하게 된다면 당연히 ‘베이징의 축제.는 취소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물론 변수가 또 하나 있다. 지난해 열릴 예정이었던 도쿄 하계 올림픽이 올해도 못 열리게 된다면 하계 올림픽이 내년으로 다시 연기되면서 동계 올림픽 개최 또한 변경 논의가 일어날 수 있다. 그때 자연스럽게 개최지 변경 논의도 거론될 수 있을 것이다.


어떻게 되든 2022년의 베이징 동계올림픽은 풍전등화의 위치에 놓이게 됐다. 만약 베이징 올림픽이 취소된다면 시진핑의 장기집권 가도에도 빨간 불이 들어오게 될 것이다. 미국이 바로 이 점을 노리고 있는 것인지도 모른다.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801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추부길 편집인 추부길 편집인의 다른 기사 보기
  • -중국 푸단대학교 한국연구원 객좌교수
    -전 EDUIN News 대표
    -전 OUR NEWS 대표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책기획팀장
    -전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
    -사단법인 한국가정상담연구소 이사장

    -저서: 북한급변사태와 한반도통일, 2012 다시우파다, 선거마케팅, 한국의 정치광고, 국회의원 선거매뉴얼 등 50여권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치더보기
북한더보기
국제/외교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