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02-11 12:56:53
기사수정


▲ 바이든 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사진-CNN 캡쳐]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이 10일(현지 시각)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첫 통화에서 중국의 아켈레스건인 신장위구르자치주 지역민들의 인권 문제를 포함해 홍콩·대만 통치 등 각종 현안에 대해 직격탄을 날렸다.


이날 백악관은 두 사람의 전화통화 이후 낸 성명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인도-태평양 지역의 자유와 개방에 대한 자신의 우선 순위 (정책 기조를) 재확인했다”고 전했다.


특히 주목을 끈 것은 바이든 대통령이 중국 당국으로서는 민감할 수 있는 각종 현안에 대해 목소리를 높였다는 점이다. 곧, 홍콩 국가보안법 제정과 지미 라이 등 민주 인사 투옥으로 국제적 비판을 받고 있는 홍콩 이슈를 비롯해, 강제 수용소 운영 등 인권 침해 논란을 빚고 있는 신장위구르 자치구 등의 이슈까지 폭 넓게 거론했다는 것이다.


바이든은 대만 이슈도 거론해 시진핑의 심기를 불편하게 만들었다. 트럼프 정부 때부터 미국은 대만과 관계를 강화해 왔는데, 중국은 ‘하나의 중국’ 원칙에 따라 대만은 중국의 일부 지역이기 때문에 국가로서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이다.


이 외에도 두 사람은 코로나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에 대한 의견을 주고받는 한편, 기후변화와 군비 확산 방지 등에 대해서도 대화를 나눴다고 백악관은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 이후 20일이 지나도록 일본의 스가 총리를 비롯해 아시아와 유럽 지역 동맹국 지도자들과 전화통화를 했고, 심지어 러시아의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도 통화를 했지만 시 주석과 통화를 하지 않았었다.


앞서 바이든 대통령은 통화 며칠 전인 지난 7일 시 주석에 대해 공개적으로 비판의 목소리를 낸바 있다. 이날 미 CBS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나는 그(시진핑)를 꽤 잘 안다. 그는 매우 똑똑하고, 매우 터프하다”며 “비판이 아니라 그냥 사실을 말하는 것인데 그(시진핑)에게는 민주적인 자질이 조금도 없다”고 말한바 있다.


바이든 행정부는 취임 초부터 중국을 "미국의 가장 중대한 도전"이라고 규정하고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국방부를 첫 공식 방문한 자리에서 중국을 겨냥한 국방부 태스크포스(TF) 구성을 발표하기도 했다. 


양국은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과 양제츠 중국 공산당 외교담당 정치국원의 최근 통화에서도 긴장을 완화하지 못했다. 블룸버그 통신은 정통한 2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중국은 미국이 통화 내용에 대해 부정적인 어조로 평가한 것에 불만을 가졌고, 미국은 중국이 대만에 대해 '일국양제'(1국가 2체제)에 따른 '하나의 국가' 원칙을 앵무새처럼 반복했다고 느꼈다고 전했다.


다만 양측은 기후변화와 같은 이슈에서 공통점을 찾겠다는 입장도 밝힌 상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791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추부길 편집인 추부길 편집인의 다른 기사 보기
  • -중국 푸단대학교 한국연구원 객좌교수
    -전 EDUIN News 대표
    -전 OUR NEWS 대표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책기획팀장
    -전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
    -사단법인 한국가정상담연구소 이사장

    -저서: 북한급변사태와 한반도통일, 2012 다시우파다, 선거마케팅, 한국의 정치광고, 국회의원 선거매뉴얼 등 50여권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