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02-02 10:23:57
기사수정


▲ [사진=KBS 홍보영상 캡쳐]


수신료 인상을 추진 중인 KBS가 20억원 가량을 들여 북한 평양에 지국을 개설하는 계획을 세운 것으로 1일 확인됐다.  


국민의힘 박대출 의원실이 입수한 KBS의 '2021년 1월 텔레비전 방송 수신료 조정(案)'에 따르면 KBS가 수립한 2021년부터 2025년까지 공적책무를 수행할 중·장기 계획안 중에 평양지국 개설 추진 등 북한 관련 사업이 다수 포함된 것이 확인됐다.


KBS는 평양지국 개설 추진에 대해 '북한 관련 부정확한 보도로 인해 사회적 혼란이 야기된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므로 보다 정확하고 객관적인 사실 보도를 위해 평양지국 개설이 필요하다'면서 '남북관계 개선과 한반도 평화라는 메시지를 국제사회에 알리는 극적이고 상징적인 조치'라고 했다. 


KBS는 이와 함께 함께 다양한 북한 관련 사업 계획도 수립했다. '통일방송 주관 방송사'임을 명시할 수 있도록 관련 연구용역을 맡기고 학술회의를 개최하며 6·15 남북공동선언과 8·15 광복절을 기념하는 ‘평양 열린음악회’와 ‘평양 노래자랑’을 개최한다는 방안도 포함됐다. 


특히 북한 관련 취재 보도 시스템 강화 방안을 위해 26억 6000만원의 예산안을 책정했는데, 여기에는 북·중 접견지역에 순회 특파원을 정례 파견하고 새터민 출신의 전문기자를 채용하는 등의 실행방안이 담겨 있다.


["적정 수신료 9500원, 경제 현실 고려 3840원으로"]


KBS는 또 물가수준을 감안한 적정 수신료는 9500원이지만 41년째 수신료가 2500원으로 동결된 상태임을 감안해 3840원으로 상정했다고도 했다. 


이와 관련해 박대출 의원은 "현 정권과 여당의 친북 코드에 맞춰 KBS가 수신료 조정안을 내놓은 것”이라면서 “KBS가 수신료를 올려 평양지국을 만든다면 국민이 용납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KBS 측은 “구체적인 개별 사업의 채택 및 예산 편성 여부 등은 향후 이사회 논의 과정을 거쳐 최종 결정된다”면서 "(해당 사업 계획은)남북관계 개선 등이 전제조건이며 KBS가 단독으로 추진할 수 있는 사업들은 아니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786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추부길 편집인 추부길 편집인의 다른 기사 보기
  • -중국 푸단대학교 한국연구원 객좌교수
    -전 EDUIN News 대표
    -전 OUR NEWS 대표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책기획팀장
    -전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
    -사단법인 한국가정상담연구소 이사장

    -저서: 북한급변사태와 한반도통일, 2012 다시우파다, 선거마케팅, 한국의 정치광고, 국회의원 선거매뉴얼 등 50여권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