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미얀마軍 쿠데타…수지 여사 및 윈 민 대통령 등 체포 - 군, 향후 1년 미얀마 장악할 것…지난해 총선 후 긴장 - NLD 중앙집행위원들, 국회의원, 각료들도 체포돼 - 전화 및 인터넷 접속 차단…TV 라디오 프로도 중단
  • 기사등록 2021-02-01 16:25:00
기사수정


▲ 쿠데타가 일어난 미얀마 [사진=미얀마 현지 TV]


미얀마에서 1일 군부 쿠데타가 발발, 최고 지도자인 아웅산 수지 국가고문이 군부에 가택연금 상태로 구금됐다.


미얀마에서는 전화와 인터넷 접속이 끊겼고 수지 여사의 집권 민주주의민족동맹(NLD) 당과도 연락이 닿지 않고 있다.


미얀마 군부는 앞으로 1년 동안 군부가 미얀마를 장악할 것이라고 이날 군부 소유의 미야와디(Myawaddy) TV를 통해 밝혔다.


미얀마의 인터넷 뉴스 서비스 이라와디는 최고지도자인 수지 여사와 국가원수인 윈 민 대통령이 이날 새벽 군부에 체포됐다고 NLD 대변인 미요 니운트의 말을 인용해 전했다.


이라와디에 따르면 수지 여사와 윈 민 대통령 외에도 NLD 당 중앙집행위원회 위원, 국회의원, 지역 각료들도 체포돼 구금됐다.


미얀마 국회의원들은 이날 지난해 11월 총선 이후 첫 회의를 위해 네피도에 모였었다. 그러나 군부가 NLD가 압승을 거둔 지난해 총선에 대해 부정 행위로 얼룩졌다고 비난하면서 미얀마에는 군부가 쿠데타를 위협하고 있다는 소문이 널리 퍼져 긴장이 감돌고 있었다.


온라인 뉴스 포털 '미얀마 나우'는 이날 새벽 수지 여사와 NLD 의장이 체포됐다고 미확인 소식통을 인용해 전했지만 자세한 내용은 밝히지 않았다.


 미얀마 비주얼 TV와 '미얀마의 소리' 라디오는 이날 오전 6시30분(현지시간)께 페이스북을 통해 프로그램을 정기적으로 방송할 수 없다고 밝혔다.


75살의 수지 여사는 미얀마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갖는 정치인이며, 수십년 간 군사 통치에 반대하는 비폭력 투쟁을 주도해온 미얀마의 최고 지도자이다.


그녀의 집권 NLD는 지난해 11월 총선에서 상하원 476석 중 396석을 차지했다. 그러나 미얀마 군부는 2008년 자신들이  제정한 헌법에 따라 전체 의석의 25%를 차지하고 있으며 주요 각료직도 군부가 지명한 인사들을 위해 남겨져 있다.


미얀마 군부는 분명한 증거를 제시하지 못하면서도 총선에서 대규모 투표 부정이 자행됐다고 계속 비난해 왔다. 그러나 미얀마의 선거위원회는 이러한 군부의 주장을 거부했다.


선거 부정을 둘러싼 공방이 계속되는 가운데 지난달 26일 군부 대변인 쪼 민 툰 소장은 기자회견에서 "군은 헌법에 따라 법을 준수할 것"이라고만 말할 뿐 쿠데타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지 않아 정치적 긴장을 고조시켰다.


이와 함께 민 아웅 흘라잉 참모총장 역시 법이 제대로 시행되지 않는다면 헌법이 폐지될 수 있다고 말했다. 게다가 몇몇 대도시들에 이례적으로 장갑차가 배치되면서 우려가 커졌었다.


한편 미국, 호주 등은 미얀마의 쿠데타 발발을 우려하며 미얀마 군부에 법치주의를 존중할 것을 촉구했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미국은 미얀마군이 아웅산 수지 국가고문을 비롯한 미얀마 내 민간 관리들 체포 등 미얀마의 민주화 전환을 저해하기 위한 조치를 취했다는 보도에 경각심을 갖고 있다"며 조 바이든 대통령이 이에 대해 보고를 받았다고 말했다. 사키 대변인은 이어 "미국은 최근의 선거 결과를 바꾸거나 미얀마의 민주적 전환을 방해하려는 어떤 시도에도 반대하며 이러한 조치가 번복되지 않을 경우 책임자들에 대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785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