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정세분석]트럼프팀 美대선 8대 문제점 제기, "트럼프 재선확신" - 트럼프 법률팀, 도미니언 보팅 시스템 수사 요청 - 도미니언, 중국과 연관성 문제도 제기 - 트럼프 현재 232명 선거인단 확보, 270명 이상 가능성 높아
  • 기사등록 2020-11-21 21:41:35
  • 수정 2020-11-21 21:55:14
기사수정


▲ 기자회견을 하는 트럼프 재선캠프 법률팀 [사진=CBN News Capture]


[트럼프 법률팀이 제기한 美대선 8대 문제점]


줄리아니(Rudy Giuliani) 변호사와 시드니 파웰(Sydney Powel) 전 연방검사를 위시한 트럼프 재선 캠프 법률팀이 19일(현지시간) 워싱턴 소재 공화당 전국위원회(RNC) 청사에서 90여분간 기자회견을 가진 자리에서 11월 3일 대선 이후 현재까지의 소송 진척상황을 알리고 이번 선거에서 나타난 8대 문제점과 증거들을 제시해 귀추가 주목된다.


줄리아니와 파웰의 이번 기자회견으로 미국 대선은 더욱 불확실성 속으로 빠져 들었으며 사실상 단순한 부정선거 의혹 제기만이 아닌 미국의 본질을 지키려는 대대적인 전쟁 수준의 전면전으로 확대될 수도 있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이번 기자회견에서는 먼저 줄리아니 전 뉴욕시장이 “지난 2주간 많은 사람들의 증언조서를 받았다”며 “언론이 증언의 진실성을 의심할 수는 있지만 선거부정의 존재는 부인할 수 없다”는 선전포고로 기자회견을 시작했다.


그동안 트럼프 재선 캠프 측이 주장해 온 이번 선거에서의 여러 의혹들에 대해 미국의 주류언론들이 “말만 무성하고 증거는 없다”라고 주장하는 것에 대한 전면 반박을 하면서 “아무리 언론들이 그렇게 증거가 없어서 믿을 수 없다고 해도 부정선거는 확실하다”고 강력하게 반격한 것이다.


그러면서 줄리아니는 이번 선거 부정과 관련된 증인들이 “모두 보복당할 위험을 무릅쓰고 증언을 한다고 말했다”면서 이런 증언들을 종합해 보면 트럼프와 바이든 간에 치열한 경합을 펼쳤던 지역들에서 너무나도 유사한 패턴이 드러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민주당이 장악하고 있는 지역들에서 코로나19를 빙자해 우편투표를 대대적으로 권장하면서 이를 악용해 대대적인 부정을 저질렀다고 줄리아니는 주장했다.


이번 기자회견에서 줄리아니 등이 밝힌 선거부정 8대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문제점 1: 참관인들의 접근 제한


이번 선거에서의 뚜렷한 부정선거 의혹은 참관인들을 개표 상황 관찰을 제한하면서 벌어졌다. 이렇게 공화당측 참관인들이 감시를 못하도록 막으면서 다량의 부재자·우편투표에 대한 개표가 벌어졌다는 것이다.


다시말해 우편투표는 투표지가 담긴 봉투에 적힌 서명과 선관위가 미리 확보한 유권자 서명을 대조해 본인 여부를 확인하는 절차를 반드시 거쳐야 하는데, 이러한 서명 대조작업에 공화당측 참관인들의 감시를 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은 사실상 유권자 사기를 방조한 것이나 다름없다는 것이 트럼프 재선캠프측의 주장이다.


이에 대해 줄리아니는 “참관인이 (우편투표 용지의 서명 대조를) 감시하지 못한 표들은 무효”라며 “봉투가 이미 폐기됐다면 이를 재검표하는 것도 모두 무의미하다”고 했다.


○문제점 2: 민주당 주지사 지역에서의 불법적 조치들


이번 선거에서 나타난 불법적 조치들은 공정한 선거를 기대하는 많은 미국인들을 의아하게 만들고 있다.


최대 격전지 중의 하나였던 펜실베이니아주 대법원은 “우편투표의 서명이 불일치하더라도 개표에서 제외시킬 수 없다”고 판결했다.


여기에 민주당이 주지사로 있는 카운티에서는 필수 기재사항이 누락되어 무효 처리되어야 할 우편투표 용지들까지도 선관위 직원이 직접 채워 넣어 유효표로 분류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그러나 이러한 기재사항 미비 우편투표 용지들은 공화당 관할 지역에서는 모두 원칙대로 무효 처리되었다.


○문제점 3: 도둑맞은 유권자 권리


이번 11월 3일 선거에서 참으로 있을 수 없는 일이 벌어졌는데, 그것은 대선 당일 투표를 위해 현장에 도착했는데 이미 누군가가 자기 이름으로 투표를 해 버렸다는 사실을 마주해야 했다는 점이다.


줄리아니 변호사에 따르면, 펜실베이니아 피츠버그시(市)에서 다수의 유권자가 현장에서 투표를 시도했지만, 이미 투표권이 행사됐다는 안내와 함께 투표가 거부됐다고 했다.


한마디로 자신의 투표권을 도둑맞은 셈이다. 이는 신분 확인을 누군가가 제대로 하지 않고 의도적으로 부정선거를 할 수 있도록 방조했다는 것이어서 문제가 된다.


○문제점 4: 우편투표 발송일자 논란


이번 대선에서의 우편투표는 11월 3일 우체국 소인으로 발송 확인된 것에 대해서만 유효표로 인정된다. 4일 이후 소인이 찍혔으면 무효표로 당연히 처리되어야 한다.


그런데 문제는 한 선거 공무원이 상급자로부터 “기재사항이 누락된 부재자 투표도 개표하고, 기한을 넘긴 우편투표는 날짜를 맞춘 것으로 수정하라”는 지시를 받았다고 줄리아니는 폭로했다.


이와 함께 일부 지역에서는 우체국 소인을 3일 도착분으로 위조하는 일까지 벌어졌다.


○문제점 5: 개표상에서 바이든 표의 중복 집계


미시간 주에서는 바이든을 찍은 용지를 여러 차례 반복 개표해 바이든의 득표수를 늘렸다는 증언이 무려 60여명의 증인들을 통해 공개됐다.


줄리아니는 이런 방식으로 6만~10만표 정도가 ‘중복’ 집계되었다고 주장했다.


○문제점 6: 미등록 부재자 투표지도 집계


또다른 경합지역인 위스콘신에서는 사전 등록도 안한 부재자투표들이 대대적으로 발견돼 역시 대표적인 부정선거 사례로 지목됐다. 이미 확인된 것만 하더라도 밀워키市에서 6만 표, 매디슨市에서 4만 표 정도 되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바로 이런 이유 때문에 미시간 주의 웨인카운티에서 지난 17일(현지시간) 선거 결과 인증을 거부하기로 한 것이라고 줄리아니는 설명했다.


조지아 주에서는 이미 다른 주로 이사간 사람들이 부재자라면서 투표하거나 중복 투표한 사례들이 발견되기도 했다.


○문제점 7: 유권자 수보다 많은 투표용지


역시 최대의 경합주인 미시간주와 위스콘신주의 여러 카운티에서는 등록된 유권자 수보다 기표된 투표용지가 더 많은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일들이 벌어졌다. 미시간 주의 웨인카운티도 바로 이런 이상 현상이 일어난 지역이다.


이와 관련해 트럼프 대통령도 지난 19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디트로이트에서 유권자 수보다 훨씬 많은 투표가 이루어졌다”면서 “나는 미시간에서 이겼다”라고 주장한 바 있다.


○문제점 8: 전자개표기와 관련된 어두운 그림자


이번 대선에서 가장 크게 부각되는 문제이기도 하고, 앞으로 엄청난 소용돌이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문제가 바로 전자개표기와 관련된 사안이다.


이번 대선에서 주요 경합주를 비롯한 지역들에서 다양하게 사용된 ‘도미니언 보팅 시스템’이 전 베네수엘라 대통령인 ‘우고 차베스’, ‘좌파 돈줄’ ‘조지 소로스’와 연결됐다는 증언들이 잇따라 나오면서 파문이 일고 있다.


헤지펀드 투자자인 소로스는 이미 미국 좌파의 자금줄로 알려질 정도로 사회주의 이념 성향을 지닌 인물이다.


특히 이번 부정선거의 주범으로 거론되는 스마트매틱사의 피터 넷펜저 회장은 오바마정권 당시 국토안보부 TSA국장이었으며 지금도 바이든 정권 인수위에서 일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또한 공동대표인 영국의 마크 브라운 경은 조지 소로스의 ‘개방사회재단’의 이사로 재직 중이어서 이들의 연관성에 더욱 의혹이 커지고 있다.


그런데 이번 기자회견에서 시드니 파웰 전 연방검사가 미국의 투표가 해외에서 집계되고 있으며, 도미니언의 투표 장비와 다국적 선거시스템 업체인 ‘스마트매틱(Smartmatic)’의 소프트웨어가 알고리즘으로 개표를 조작했다고 주장해 전 미국을 충격에 빠뜨리게 만들었다.


시드니 파웰은 “이러한 개표 조작은 미국이 아닌, 외국에서 그들의 이익을 위해 행하고 있다”며 “스마트매틱의 소유주 2명이 베네수엘라 사람으로 차베스, 니콜라스 마두로 정권과 관련된 사람”이라고 구체적으로 지적했다.


바로 이 도미니언 보팅 시스템으로 인한 개표 조작 사례를 트럼프 재선 캠프에서는 구체적 증거를 제시했다.


대표적인 것이 위스콘신주에서 대선 다음날인 4일 새벽 3시 42분 경에 5분 사이 바이든 표 10만장이 쏟아져 나왔는데, 여러 사람이 한꺼번에 투표지를 스캔 처리하고 집계하더라도 도저히 불가능한 일이며 이는 조작이 아니고서는 설명할 수 없다는 것이 트럼프 재선캠프측의 주장이다.


[트럼프 법률팀, 도미니언 보팅 시스템 수사 요청]


이번 기자회견에서 압권은 연방검사 출신인 시드니 파웰이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대선에서 압도적 득표로 승리했다”면서 “우리는 겁내지 않을 것이며 물러서지 않을 것이다. 엉망인 것을 바로잡을 것이다”고 말한 부분이다.


그러면서 파웰은 이번 대선에서 가장 극적인 부정선거는 “쿠바와 베네수엘라, 중국 등과 같은 국가들이 선거 소프트웨어를 통해 이번 미국 대선에 영향을 끼친 것”이라면서 이에 대해 법무부에 수사를 요청했다.


이와 함께 이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표를 조작한 과정과 관련한 내부고발자 증언을 증거로 제시했다. 베네수엘라 국가보안요원 출신으로 알려진 이 내부고발자는 베네수엘라 정부가 정권 유지를 위한 투개표 조작을 위해 전자투표시스템을 개발하고 운영했다고 주장했다.


이 내부고발자는 이 전자투표시스템의 소프트웨어를 해외에서 인터넷을 통해 업데이트도 가능하며, 원격 접속으로 개표결과를 쉽게 조작할 수 있다고 폭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렇게 개표 조작을 하는 전자투표시스템은 ‘스마트매틱’의 선거관리 시스템에 그 기원을 두고 있으며, 미국 전자투표기 업체인 ‘도미니언 보팅시스템’ 역시 스마트매틱 기술에 의존하고 있다는 것이 이번에 기자회견을 한 파웰 변호사의 설명이다.


파웰의 주장대로 이러한 시스템이 펜실베이니아, 미시간, 애리조나, 조지아 등 주요 경합주에서 부정선거 용도로 사용되었다면 이는 국가적 차원에서의 범죄여서 심각한 상황으로 번져갈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이미 6일 미시간주 앤트림 카운티에서 도미니언의 소프트웨어 결함으로 트럼프 대통령에게 가야 할 표 6000장이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의 표로 집계됐다는 폭로가 나온 바 있어 신빙성도 상당히 있어 보인다.


당시 민주당 소속인 조슬린 벤슨 미시간 주무장관은 “공무원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제대로 하지 않아 생긴 문제”라며 “장비와 소프트웨어는 정상 작동했다”고 해명하기는 했지만, 그렇게 넘어갈 사안은 아니라는 것이 트럼프 법률팀의 설명이다.


물론 스마트매틱은 최근 성명을 내고 “도미니언과 아무런 관계가 없다”며 의혹을 부인했고, 도미니언 측도 이와 관련된 의혹을 부인하기는 했지만 펜실베이니아에서 열기로 했던 청문회에 처음에는 참석하기로 했다가 돌연 이를 거부하면서 의혹을 더 키우고 있다.


[도미니언, 중국과 연관성 있다?]


한편, 이번 개표 과정에서 문제가 된 도미니언 보팅 시스템이 중국과 연관되어 있다는 주장이 나와 관심을 끌고 있다.


중국 출신의 억만장자인 궈원구이(Guo Wengui)에 따르면, 도미니언 보팅 시스템은 파운더 그룹(Founder Group)에 의해 개발됐는데, 바로 그 파운더그룹은 다름아닌 중국 정부가 소유한 북경대학의 자회사라는 것이다.


특히 시드니 파웰 전 연방검사가 이번 부정선거의 원흉이 빅테크(Big Tech)라면서 이번 미국에서의 부정선거는 미국만의 문제가 아닌 전 민주주의 국가들의 문제라고 지목을 해 이번 미국 부정선거 파문이 어떻게 확산될지에 대해서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파웰은 17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빅테크 & 페이스북, 구글, 트위터가 부정선거를 자행하면서 언론의 자유를 억압하고 있다."고 밝혀 파문이 일었다.


파웰은 이어 “누가 공산주의자들이 바이든을 응원하는 것에 자금을 대고 있는지 궁금하다”고 말해 더욱 관심을 모은다.


파웰이 주장한대로 트럼프 재선캠프측은 이번 3일의 대선이 ‘빅테크’라고 불리는 페이스북과 구글, 트위터 등 IT 공룡들과 CNN, 워싱턴 포스트, 뉴욕타임즈 등 미국의 주류 미디어들이 이번 부정선거에 적극 가담한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에서는 이미 바이든을 당선자로 지칭하고 있으며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이나 페이스북 글에 대해 차단을 허거나 ‘가짜뉴스’라는 딱지를 붙이고 있다.


특히 파웰의 트윗 중에서 “이번 부정선거의 주범인 전자개표시스템이 미국 뿐 아니라 민주주의 국가들에 대한 문제라면서 이에 대한 수사를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어 그 파문이 어디까지 확대될지에 대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에 대해 지난 4,15총선에 대해 부정선거라고 주장했던 한국의 많은 反 문재인 세력들도 미국의 움직임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히 한국의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사전투표시스템을 전 세계에 보급했고 또 이 장비를 전 세계에 소개하는데 앞장섰기 때문에 더욱 주목을 끈다.


[앞으로 어떻게 될까?]


결국 미국 대선의 최종 승자는 펜실베이니아, 미시간, 위스콘신, 조지아, 애리조나, 네바다, 버지니아 등 7개 지역에서 결과가 어떻게 정리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여기서 주지사와 주의회 모두를 민주당이 장악하고 있는 버지니아주를 제외한 6개 지역에서 트럼프 재선캠프측은 사활을 건 전쟁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펜실베이니아 (선거인단 20명)


일단 펜실베이니아주에서의 최대 쟁점 중 하나는 11월 3일 이후 도착한 우편투표 용지에 대한 무효 여부이다. 이 문제는 아직도 결론이 나지 않고 있다. 이외에도 공화당 참관인 접근 거부 문제, 유권자 확인 불확실로 인한 문제, 이번 선거결과를 인증하지 못하도록 하는 제소 또한 아직 심리가 진행중이다.


이러한 심리가 모두 마무리되어야 선거 결과 인증이 가능할 것이나 지금 상황에서는 쉽게 마무리될 것 같아 보이지 않는다. 그렇다면 공화당이 장악한 주의회에서 선거인단을 선출할 가능성이 아주 높아진다.


심지어 유명한 갱단 두목인 '조이 멀리노'에게 민주당 바이든측에서 수백만 달러를 들여 매수를 한 사실이 폭로되면서 파장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미시간 (선거인단 16명)


일단 미시간주의 선거결과 인증은 아직 최종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도 19일(현지시간) 미시간주 의회 의원들을 백악관으로 초청해 이들의 설명을 듣고 더불어 인증하지 못하도록 설득했다.


이에 따라 웨인 카운티에서는 일단 현재 바이든 우세의 선거결과를 인증하지 않기로 했다. 이 상황이 지속된다면 공화당이 장악한 주의회가 선거인단을 선출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위스콘신 (선거인단 10명)


위스콘신은 일단 몇 개 카운티에서 부분 재검표를 실시할 계획이다.


○조지아 (선거인단 16명)


후보 간 득표율 격차가 0.3%포인트로 재검표에 들어갔던 조지아주 국무부가 20일(현지시각) 11·3 미국 대선 주 선거 결과를 인증했다고 발표했다가 몇 분 만에 이를 번복했다.


선거 결과를 인증했다고 발표한 브래드 라펜스페거 주 국무장관은 “숫자는 민의를 반영한다”면서까지 인증 사실을 확인했으나 불과 수 분 만에 이를 철회한 것이다. 그랬다가 이날 오후 늦게 조지아주 최고 선거관리자가 다시 “선거 결과가 최종 인증됐다”는 발표를 해 오락가락하고 있다.


문제는 지금부터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를 인정하지 않고 있으며, 다른 핵심 경합주와 마찬가지로 조지아주에서도 광범위한 유권자 사기와 비리가 발생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조지아주의 재검표에 대해 서명 대조작업을 다시 하지 않는 재검표는 “가짜표를 다시 세는 것”으로 “무의미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재검표 과정에서도 전혀 있을 수 없는 “빳빳한 새 투표지”가 나왔다는 주장까지 나와 아직 해결되지 않은 지역으로 분류된다.


특히 트럼프 재선캠프측에서는 이번에 선거결과 인증을 발표한 라펜스페거 주 국무장관이 이번 대선 조지아주 선거에 사용된 미국 전자투표기 업체 ’도미니언사의 전자투표시스템 도입을 결정한 인물이라는 데 주목하고 있다.


트럼프 재선 캠프의 린 우드 변호사는 라펜스페거 주 국무장관을 상대로 “주 국무장관이 주 선거법을 변경했다”면서 권한 남용 여부를 조사해 줄 것을 요청했는데 이에 대한 수사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결국 최종 결정권자는 공화당 소속인 켐프 주지사인데 켐프 주지사는 이날 오후 5시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었으나 취소했다.


일단 주 선거규정에 따르면, 트럼프 캠프는 24일까지 기계 재검표를 요청할 수 있어서 법적인 단계도 남아 있고, 또한 켐프 주지사가 오는 28일까지 선거인단 투표에 보낼 16명의 선거인단을 승인해야 하는 과정이 남아 있으나 법적인 문제들을 트럼프 재선 캠프측에서 계속 주장할 경우 ‘바이든 우세’의 현재 개표결과를 인증하지 않을 수도 있다.


○애리조나 (선거인단 11명)


애리조나는 이미 바이든 우위의 선거결과 인증을 거부했다. 결국 공화당이 지배하고 있는 의회에서 선거인단을 선출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네바다 (선거인단 6명)


네바다에서도 부정투표와 관련하여 법원에 소송을 제기했다. 특히 유권자 명부에서의 부정문제도 제기됐다.


[마지막을 향해 달려가는 미국 대선]


미국의 주류언론들이 전하는 대로 ‘바이든 당선자’라는 말을 계속 쓰기에는 상당한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높아졌다.


현재 트럼프 대통령이 확보한 선거인단 수는 232명이고, 바이든은 227명이다. 그런데 여기에 미시간, 조지아, 애리조나에서 현재 나타난 선거결과를 뒤집고 트럼프 선거인단을 선임하게 되면 276명의 선거인단을 확보하면서 재선을 결정짓게 된다.


중요한 것은 현재 그렇게 갈 가능성이 아주 높아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트럼프 대통령은 재선에 자신감을 보이고 있으며, 단순하게 재선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민주당에 의해 계획된 부정선거 전모를 폭로하면서 아예 정국을 주도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과연 바이든의 민주당은 어떻게 대응해 나갈까? 또 빅 테크를 비롯한 미국의 주류언론들은 어떻게 대응해 갈까? 귀추가 주목된다.




[덧붙이는 글]
[동영상은 11월 22일 오전 8시에 공개됩니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738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추부길 편집인 추부길 편집인의 다른 기사 보기
  • -중국 푸단대학교 한국연구원 객좌교수
    -전 EDUIN News 대표
    -전 OUR NEWS 대표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책기획팀장
    -전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
    -사단법인 한국가정상담연구소 이사장

    -저서: 북한급변사태와 한반도통일, 2012 다시우파다, 선거마케팅, 한국의 정치광고, 국회의원 선거매뉴얼 등 50여권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치더보기
북한더보기
국제/외교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