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정세분석] 트럼프 자신만만, ’판 뒤집기‘ 새전략 펼친다! - 트럼프 새 전략, “바이든 270선 저지 후 의회로...” - 트럼프 재선 확신, 16일 "우리는 이겼다" 트윗 - 전자개표기 부정 날로 확산, 공화당은 자신감 피력
  • 기사등록 2020-11-16 23:08:57
기사수정


▲ 도날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CNN 캡쳐]


[트럼프 새 전략, “바이든 270선 저지 후 의회로...”]


지난 11월 3일 미국 대선 이후 아직 공식 당선자가 확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19세기 이후 볼 수 없었던 전혀 새로운 방식으로 이번 선거에서 나타난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와 주목을 끌고 있다.


하버드 법대 명예교수인 앨런 더쇼위츠(Alan Dershowitz)는 15일(현지시간), “트럼프 재선 캠프측이 지난 11월 3일 대선과 관련해 트럼프 후보가 선거인단 270석 이상 확보하는 전략이 아닌 민주당 조 바이든 후보가 270명을 확보할 수 없도록 하는 방법으로 전략을 완전히 바꿨다”라고 뉴스맥스와의 인터뷰에서 밝혔다.


이는 11월 3일 대선일 이후 공화당 측에서 선거에서의 여러 가지 부정 문제나 또는 개표 관리 부실 문제 등을 들어 재검표를 요구하면서 트럼프 대통령을 분쟁지역에서 승리하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했으나 이보다는 현재 공화당 트럼프 캠프에서 여러 가지 방안으로 법적 소송을 제기하면서 문제가 된 주에서 당선인 발표를 하지 못하도록 막아 바이든이 최종적으로 270석 확보를 저지하는 방식으로 노선을 수정했다는 의미다.


앨런 더쇼위츠 교수는 트럼프 대통령도 처음부터 재검표를 통해 선거를 뒤집는 방식이 아닌 ‘바이든 270석 저지’라는 목표를 이룸으로 의회로 이번 선거의 최종 결정권을 넘기는 방법을 선호했다고 말하기도 했다.


앨런 더쇼위츠 교수는 “조지아주, 펜실베이니아주, 네바다주, 미시간주, 애리조나주에서 법적 문제들을 제기함으로써 바이든 후보가 270 표를 가져가는 것을 막을 것”이라고 말했다.


[의회로 가게 되면...]


트럼프 측의 구상대로 문제가 된 지역에서 12월 14일까지 최종적 당선자를 확정하지 못하게 되면 바이든은 민주당이 주의회를 장악하고 있는 네바다주를 포함해도 234명에 그친다. 현재 트럼프 대통령의 231명과 비슷한 수치다.


결국 최종적 당선자 결정은 연방 하원에서 결정하게 되는데 현재 하원이 민주당 다수이기는 하지만 대통령 당선자 선출은 각 주당 1인의 투표권만 갖게 되기 때문에 상황이 달라진다.


곧 어느 주든지 간에 그 주에서 공화당과 민주당 의원 수가 다수인 정당이 1장의 투표권을 갖게 되는데, 현재 공화당 26명, 민주당 22명, 동수 2명이어서 당연히 공화당이 승리하는 구조다. 트럼프 재선캠프의 전략대로 간다면 당연히 당선이 유력시 된다는 의미다.


[트럼프 재선 확정으로 가기 위한 전제조건]


앨런 더쇼위츠 교수는 이렇게 트럼프 재선 캠프가 구상하는 방안으로 제대로 흘러가기 위해서는 중요한 전제 조건이 있다고 했다. 그것은 트럼프 재선 캠프에서 분쟁지역으로 지정해 각종 소송을 제기한 주에서 당선인을 최종 확인하지 못하도록 막는, 그러니까 합법적으로 11월 3일의 대선 결과를 인증하지 못하도록 하는 사람들을 확보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각 주의 선거결과에 대한 인증을 주의회와 공유를 한 다음 주지사가 워싱턴으로 보내게 되어 있는데, 주지사와 주의회의 결론이 다를 때 문제가 생겨난다. 만약 주지사와 주의회가 모두 공화당이라면 별문제가 생기지 않을 것이지만 소속 정당이 다를 경우 끝내 당선자를 최종 인증하는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미 연방법에 따르면 투표 결과가 확정되지 않았을 시엔 주의회가 임의로 선거인단을 정할 수 있다. 이 경우 공화당에 우호적인 주의회가 임의로 선거인단을 선출해 트럼프 대통령에게 표를 던질 수 있다는 의미다.


현재 펜실베이니아, 미시간, 위스콘신, 노스 캐롤라이나 지역의 경우 주지사는 민주당이고 의회는 공화당이 장악하고 있다. 그리고 조지아주와 애리조나주는 주지사와 주의회 모두 공화당이 장악하고 있다. 네바다주는 민주당이 의회를 장악하고 있어 트럼프 캠프의 전략에서는 제외됐다.


그렇다면 73명의 선거인단이 걸린 나머지 5개 지역에서 선거과정에서의 법적 문제등을 이유로 지금까지 나타난 투표 결과와 관계없이 우편투표 등의 숫자를 제외한다든지 하는 방식으로 하여 트럼프 대통령을 최종 인증하게 된다면 트럼프 대통령은 최소 304명의 선거인단을 확정하면서 승부를 끝나게 할 수 있다는 결론이 나온다.


▲ Sidney Powell 변호사 [사진=FOX News]


[유력 법무팀 추가해 법정분쟁 본격화하는 트럼프]


이러한 시나리오를 확정한 트럼프 대통령은 법적 분쟁을 밀어붙이기 위해 14일(현지시간) 전 국가 안보 보좌관 마이클 플린을 대리하고 있는 전 연방 검사 시드니 파월(Sidney Powell)을 재선 캠페인의 법무팀에 추가한다고 발표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의 개인변호사인 루디 쥴리아니(Rudy Giuliani)가 이끄는 법률팀에도 제나 엘리스(Jenna Ellis) 등 3명을 또한 추가했다.


특히 시드니 파월의 트럼프 법무팀 합류는 시사하는 바가 크다. 시드니 파월은 트럼프 대통령의 탄핵 소추 사건에서 판을 완전히 뒤집는 놀라운 실력을 발휘해 세간의 화제를 끌었던 인물이기도 하다.


시드니 파월은 트럼프측의 변호인을 맡기로 한 날 폭스 비즈니스와의 인터뷰를 통해 “우리는 여러 주에서 선거 결과를 뒤집을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해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그는 "나는 그것을 뒷받침할 증거 없이는 논평을 하지 않는다”면서 단정적으로 말해 더욱 더 귀추가 주목된다.


[시드니 파월, “전자개표기 소프트 웨어에 강한 의심”]


그런데 시드니 파월이 이렇게 강한 자신감을 갖는 배경에는 전자개표기 소프트웨어와 관련한 부정 문제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시드니 파월은 “Dominion Voting Systems 및 Smartmatic의 선거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가 바이든 후보쪽에 유리하도록 설계되었고, 이같은 부정이 이번 대선에서 광범위하게 일어났으며 이에 관련된 증거가 수없이 많다”고 주장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드니 파월은 Dominion Voting Systems 등의 시스템과 관련해 “우리는 그들이 사용했던 정확한 알고리즘을 수학적으로 식별했다”면서 “이들은 처음부터 이러한 부정한 방법을 사용할 계획을 세웠다”고 주장했다.


[전자개표분류기 소프트웨어 의혹 날로 확산]


이렇게 미국 대선에서 전자개표기를 이용한 ‘개표 조작’ 의혹이 점점 확산되는 가운데, “미 육군이 스페인 선거시스템 업체 ‘사이틀(Scytl)’의 독일 프랑크푸르트 사무실을 급습해 미 대선 관련 부정행위 증거가 담긴 서버를 압수했다”는 주장까지 나와 더욱 논란이 되고 있다.


▲ 미 공화당 루이 고메르트(Louie Gohmert) 하원의원


사이틀이 이렇게 화제가 된 것은 지난 13일(현지시간) 공화당 루이 고메르트(Louie Gohmert) 하원의원이 미 보수성향 매체 뉴스맥스TV와의 인터뷰에서 개표 조작에 대해 “믿을 만한 증거가 나왔다”고 말하면서 부터다.


당시 고메르트 의원은 “스페인의 선거시스템 업체 사이틀이 작성한 2020년 미국 대선 관련 자료에서 해당 증거를 찾아냈다”며 “독일 현지 소식통을 통해 미 육군이 독일 프랑크푸르트의 사이틀 사무실을 급습해 서버를 압수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고메르트 의원은 “미 육군이 압수한 사이틀 서버에서 발견한 증거가 지난 9일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고됐다”며 “이번 대선 과정에서 벌어진 사기 행위를 밝혀낼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고메르트 의원은 이번 압수 수색에 전직 정보요원들의 제보가 있었다고 했다.


최근 트럼프 법률팀에 합류한 미국의 ‘가짜뉴스’ 대응 전문가 린 우드 변호사도 지난 13일(현지시간) 트위터에 “바이든과 그의 범죄자 일당은 오늘 잠 못 들 것”이라며 “바이든은 아마 사이틀이란 이름을 까먹었겠지만 공모자들은 잘 알 것”이라고 썼다.


하도 미국내에서 광범위하게 논란이 확산되자 AP통신은 이에 대한 팩트체크 기사(False reports claim election servers were seized in Germany)를 실었다. AP통신의 결론은 “육군과 사이틀에 문의한 결과, 사실이 아니라는 답변을 받았다”며 “가짜뉴스”라고 판별했다. 또 “사이틀은 프랑크푸르트에 서버를 두고 있지도 않다”고도 했다.


[도미니언 보팅 시스템도 부정선거 핵으로 떠 올라]


미국의 전자투표시스템인 ‘도미니언 보팅시스템(Dominion Voting System)’도 논란의 중심에 섰다. 이 시스템은 이번 대선에서 트럼프 표 6천표가 바이든 표로 집계된 미시간의 전자투표기와 소프트웨어를 제공한 업체의 것이다.


이 시스템은 네바다, 애리조나, 미네소타, 위스콘신, 조지아, 펜실베이니아 등에는 하필 핵심 경합주에 거의 빠짐없이 설치된 것으로 확인돼 공화당 측으로부터 의심의 눈초리를 받고 있다.


공화당 차원에서도 개표 부정 의혹을 낳은 도미니언 시스템에 대한 조사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미시간 주의 공화당 커뮤니케이션 책임자 토니 자밋은 지난 7일(현지 시각) “현재 오류가 얼마나 광범위하게 퍼졌는지 확인하기 위해 해당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각 카운티의 집계 결과를 검토하고 있다”고 ‘워싱턴 이그재미너’라는 매체에 밝힌 바 있다.


지난 6일(현지시간)에도 미시간주의 공화당 대표인 로라 콕스도 “앤트림(Antrim) 카운티에서 공화당으로 가야 할 표가 민주당 표로 집계됐다”면서 “전자개표기의 소프트웨어 오류로 트럼프 표 6천장이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에게 넘어갔다”고 주장한 바 있다. 주의회 공화당 의원들 역시 지난 7일 선관위 공무원들을 상대로 소프트웨어와 관련한 소송을 제기하며 이같은 움직임에 힘을 싣고 있다.


미국 공화당 전국위원회 로나 맥대니엘 의장을 비롯한 공화당 관계자들도 6일(현지 시간) 미시간주 47개 카운티에서 이같은 소프트웨어가 적용된 전자개표기가 사용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도 이러한 도미니언 시스템에 대해 강력한 의심을 보내고 있다.


▲ 도미니언 시스템에 대해 증언하는 John Poulos {사진=C-Span]


트럼프 대통령은 14일(현지시간) 도미니안 시스템과 관련된 비디오클립을 트워터로 공유했다.


그 중 하나는 도미니언 시스템의 소프트웨어가 중국의 것과 일치한다는 증언이 포함되어 있다.


▲ 연례 DEF CON 해킹 컨퍼런스에서 해커가 도미니언 시스템에 액세스하여 숫자를 조작하는 방법을 시연하는 장면이 담긴 NBC News 화면


또 다른 비디오 클립은 NBC 뉴스로 연례 DEF CON 해킹 컨퍼런스에서 해커가 도미니언 시스템에 액세스하여 숫자를 조작하는 방법을 시연하는 장면이 담겨 있다.


▲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


트럼프 대통령은 또다른 트위터 글을 통해서도 도미니언 시스템에 대한 강한 의혹을 제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3일(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도미니언 개표기가 전국적으로 트럼프의 270만표를 사라지게 했다”면서 “데이터 분석 결과 펜실베니아에서만 트럼프 표 22만 1000표가 바이든 표로 둔갑했고, 트럼프 표 94만1000표는 사라졌다”고 했다. 또한 “도미니언 개표기를 사용한 여러 주에서 43만 5000표가 트럼프 표에서 바이든 표로 바뀌었다"고 주장했다.


[캘리포니아 법원의 판결도 주목거리]


이렇게 부정선거와 관련된 논란들이 확대되는 가운데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주지사가 우편투표를 모든 유권자로 확대하는 결정을 내린 것은 주 헌법 위반”이라는 판결이 나와 향후 진전 과정에 눈길이 쏠리고 있다.


지난 13일(현지시각) 캘리포니아 서터 카운티 고등법원 사라 헤크먼 판사는 “개리 뉴섬 캘리포니아 주지사가 모든 등록된 유권자들에게 우편 투표용지를 발송하도록 하는 행정명령을 발동해 권한을 남용했다”고 판결했다.


민주당 소속인 뉴섬 주지사는 “주(州)법에서 허용한 권한”이라고 주장했으나 법원은 받아들이지 않았다.


법원이 이렇게 결정을 하게 된 데는 그러한 선거법 규정을 바꾸려면 당연히 의회의 승인을 받아야 하는데 주지사가 독단으로 결정했기 때문에 이는 위법이라는 것이다.


문제는 이번 판결의 파장이다. 이번 판결로 뉴섬 주지사가 지난 6월 내린 우편투표 전면 시행 행정명령은 무효 처리됐다. 그렇다면 당연히 이러한 행정명령으로 인한 우편투표의 효력 역시 문제가 될 수 있다.


이미 트럼프 대통령은 선거일 이전부터 우편투표의 문제점을 부각해 왔는데 이젠 법원에서조차 코로나 19를 핑계로 우편투표를 전면적으로 확산한 것 자체가 법률위반으로 판결했기 때문에 이에 대해 공화당측에서 소송을 제기하면 다른 주들의 선거 결과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미 대선 판세에 새로운 지각변동이 일어날 수도 있다는 의미다.


▲ 승리를 확신하는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


[트럼프, 선거 결과 뒤집겠다는 분명한 의지 밝혀]


16일 한국의 주요 매체들에서 갑자기 “트럼프 대통령이 바이든의 승리를 인정했다”는 기사들이 올라왔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선거가 조작됐기 때문에 그가 이겼다”고 한 트윗을 그렇게 해석한 것이다. 그러면서 언론들은 “대선 결과 불복 의사를 표명해온 트럼프 대통령이 결국 대선 결과에 승복하는 것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고 썼다.


이러한 기사는 참으로 지극히도 한심하고 수준 낮은 ‘기레기 수준’의 ‘자기 희망적’ 보도일 뿐이다.

비오는 날인 지난 11일(현지시간) 멜리니아 여사가 워싱턴DC 인근의 버지니아주에 위치한 알링턴 국립묘지에 가서 군인이 받쳐주는 우산을 썼는데 멜라니아 여사가 트럼프 대통령과 몇 걸음 떨어져서 걸었으며 우산을 받쳐 준 군인의 팔목을 잡은 사진을 제시하며 미국과 한국의 주요 언론들은 12일자에서 트럼프 대통령과의 이혼설 및 불화설을 제기했었다.


그런데 이러한 기사가 얼마나 악의적인 것인지는 실체적 진실을 알면 금방 드러난다. 미군 공식행사에서 주빈이 남성일 경우 부인은 정복을 입은 군인이 에스코트하는 게 관례다. 당연히 정복입은 군인의 팔을 잡게 되어 있다. 아마도 그러한 기사를 쓴 기자는 이러한 기본 상식도 모른 체 그저 트럼프를 비난하고 싶은 마음이 가득해 그런 기사를 썼을 것이다.


참고로 같은 날, 같은 시간에 그곳에는 펜스부통령 내외도 참석했다. 그런데 펜스부통령의 부인도 멜라니아와 마찬가지로 정복 군인의 에스코트를 받았고 또 그 정복군인과 팔짱을 꼈다.


그런데 16일자의 대선 승복 기사도 같은 차원이다. 기자의 마음을 그렇게 투영한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말하고자 하는 방점은 “바이든 후보가 부정선거를 통해 승리를 훔쳤기 때문에 반드시 이를 정상으로 되돌려 놓겠다”는 의미다.


트럼프 대통령이 했던 그 트윗 전후만 살펴봐도 금방 알 수 있는 내용이다. 그런데도 딱 그 하나 트윗만 보고 그렇게 쓴 것이다. 두 기사 모두 앞뒤 안보고 CNN 기사를 보면서 베꼈기 때문일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간) 저녁, “우리는 이겼다”라는 트윗을 올렸다. 확신에 찬 글이다.


선거인단을 뽑는 투표는 3일에 끝났지만 백악관으로 들어가기 위한 싸움은 아직도 진행 중이다. 앞으로 어떻게 결론이 날지 아무도 모른다. 미국의 주류 언론들은 이미 바이든의 당선을 기정사실화하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승복하는 것만이 미국의 민주주의를 살리는 길이라 소리 높이고 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과 공화당은 미국사회의 ‘정의’와 '공정‘을 위해서라도, 진짜 민주주의가 제대로 미국에 자리잡게 하기 위해서라도 민주당에 의해 저질러진 부정선거는 반드시 밝혀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뭐가 민주주의적이고 뭐가 反민주주의적인 것인지는 미국 사회가 결정할 것이다. 그러나 지금 상태에서 분명한 것은 아직 미국의 46대 대통령은 결정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 신문은 아직 바이든 후보에게 당선자라는 명칭을 쓰지 않고 있다.


어떻게든 빨리 결정이 날 수 있기를 바란다. 그리고 더 이상 미국의 민주주의가 흔들리지 않기를 바랄 뿐이다.




[덧붙이는 글]
[동영상은 11월 17일 오전 8시에 공개됩니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736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추부길 편집인 추부길 편집인의 다른 기사 보기
  • -중국 푸단대학교 한국연구원 객좌교수
    -전 EDUIN News 대표
    -전 OUR NEWS 대표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책기획팀장
    -전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
    -사단법인 한국가정상담연구소 이사장

    -저서: 북한급변사태와 한반도통일, 2012 다시우파다, 선거마케팅, 한국의 정치광고, 국회의원 선거매뉴얼 등 50여권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치더보기
북한더보기
국제/외교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