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김홍걸, 국감장서 딴짓 구설…'검찰 몰래출석' 카톡 논의 -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수사의뢰 - 외통위 국감장서 휴대전화로 대책 논의 - 취재진 피하기 위해 일반차량 이용키로
  • 기사등록 2020-10-08 16:59:50
  • 수정 2020-10-09 20:56:39
기사수정


▲ 김홍걸 의원이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의 통일부 등 관련 기관에 대한 국정감사에 참석해 휴대전화로 자신의 검찰 소환 일정과 관련해 의원실과 출석 방법을 논의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검찰이 재산 축소신고 의혹 등이 제기된 김홍걸 무소속 의원을 조만간 소환해 직접 조사할 예정이다.


그런데 김 의원은 검찰 출석 일정이 정해지자, 언론 노출을 피하기 위한 대책 등을 국정감사 회의 도중 논의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따라 소환 일정도 변동 가능성은 있어 보인다.


8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부장검사 권상대)는 오는 10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 및 수사의뢰된 김 의원을 소환해 조사할 예정이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인 김 의원은 이날 통일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 참석했는데, 의원실 관계자와 소환 대책을 휴대전화 메시지로 논의하는 모습이 언론에 포착됐다.


언론을 통해 공개된 사진을 보면, 김 의원은 검찰 출석과 관련해 "시간을 바꾸면 좋겠다"는 관계자의 말에 "어떻게?"라고 반문했다. 이에 의원실 관계자는 "토요일 10시까지 간다고 기사가 났으니 이 시간을 피해서(출석시간을 바꾸자)"라고 답했다.


김 의원은 취재진과의 만남을 피하기 위해 검찰 출석 때 이용할 차량을 바꾸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함께 공개된 사진에 따르면, 김 의원은 변호사로부터 "의원님 차가 아닌 일반차가 좋을 것 같습니다. 기자들은 마지막 휴일날 조사할 것으로 생각하고 일단 고급승용차를 주시할 것으로 예상합니다"는 문자메시지를 받았다.


이후 김 의원은 해당 문자를 의원실 관계자들과 공유하며 차량을 바꿀지 물었고, 의원실 관계자는 "그러시죠"라고 답했다.


김 의원이 메시지를 주고받은 시간은 이날 오전 11시50분부터 약 10분간으로 보이는데, 이날 외통위 국감은 낮 12시8분께 휴정했다. 김 의원은 국감이 진행되는 도중에 자신의 검찰 출석 관련 대책 논의에 한창이었던 셈이다.


김 의원은 지난 총선 후보자 등록 당시 10억원이 넘는 아파트 분양권을 재산 신고에 누락하고, 4주택을 3주택으로 축소 신고했다는 의혹 등을 받고 있다.


최근 국회공직자윤리위원회가 공개한 21대 국회 신규등록 의원 재산신고에 따르면, 김 의원의 신고 재산은 67억원(2020년 5월 말 기준)으로 총선 당시보다 10억원 가량 늘었다.


아울러 김 의원은 2016년 연달아 주택 3채를 구입했다는 의혹이 언론을 통해 제기되며 투기 논란에 휩싸였다.


논란이 지속되자 더불어민주당은 지난달 18일 김 의원을 제명 조치했다. 이와 별개로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김 의원의 선거법 위반 의혹에 대해 중앙지검에 수사를 의뢰했다.


또한 시민단체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은 지난달 29일 김 의원을 선거법 위반 혐의로 중앙지검에 고발했다.


선거법 위반 사건의 공소시효는 해당 선거일후 6개월이 지나면 완성된다. 따라서 김 의원 의혹 등 4·15 총선 관련 사건은 대부분 오는 15일 공소시효가 만료된다.[뉴시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714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추부길 편집인 추부길 편집인의 다른 기사 보기
  • -중국 푸단대학교 한국연구원 객좌교수
    -전 EDUIN News 대표
    -전 OUR NEWS 대표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책기획팀장
    -전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
    -사단법인 한국가정상담연구소 이사장

    -저서: 북한급변사태와 한반도통일, 2012 다시우파다, 선거마케팅, 한국의 정치광고, 국회의원 선거매뉴얼 등 50여권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