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김종인, “‘김정은 찬스’로 사태 무마… 정권 무덤 파는 자해행위” - 靑, 北 통지문 대독에 “北 하명 처리대행소냐?” - 26일 피살 공무원 형과 비공개 면담 가져
  • 기사등록 2020-09-26 11:39:05
기사수정


▲ 26일 오전 국회 본관 회의실에서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북한의 우리 국민 사살·화형 만행 진상조사TF 제1차회의`를 열었다.[사진=국민의힘 / Why Times]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26일 북한에 의한 우리 민간인 총살 및 시신 유기와 관련해 “‘김정은 찬스’로 이번 사태를 무마하려 시도한다면 더 큰 국민적 공분을 자초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종인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북한의 우리 국민 사살·화형 만행 진상조사 TF’ 회의에서 “이번 만행은 북한군이 비무장상태의 우리 국민을 총살하고 시신을 끔찍하게 화형시킨 패륜적 무력도발”이라며 이같이 경고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정부는 아직 사태의 심각성을 외면하고 있는 것 같다”면서 이 사건을 국제형사재판소(ICJ) 제소하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회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위원장은 또 25일 청와대 안보실장이 김정은 위원장의 사과가 담긴 통일전선부 명의 전통문을 발표한 것을 두고도 “사과를 한다면 북이 직접 해야지, 왜 문 대통령을 시켜서 ‘대독 사과’를 하느냐”며 “정부는 북의 하명 사항 처리대행소인가”라고 강력하게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소위 북한이 사과했다는 전통문을 보면 앞뒤가 맞지 않는다. 실종자에게 총을 쏜 점은 인정했는데 혈흔만 있고 사람은 없었다는 엉터리 주장을 하고 있다”면서 “ICC 제소 및 안보리 회부라는 우리 당의 강경 대응에 대한 꼼수 또는 책임회피용 방어전략”이라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그러면서 “행여나 문재인정부가 느닷없이 북한의 전통문과 진정성 없는 면피성 사과로 이번 사태를 덮으려 한다면 정권의 무덤을 스스로 파는 자해행위가 될 것”이라고 재차 경고했다.


김 위원장은 더불어 “소위 ‘대통령의 47시간’에 대한 진실이 밝혀져야 만이 문 대통령의 군통수권 자격 논란이 정리될 것”이라며 “지금 남북 핫라인보다 대통령과 청와대 비서진 간 핫라인 구축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왜 나오는지 돌아보라”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TF 회의에 앞서 하태경 의원의 주선으로 국회를 찾은 북한 피격 사망 공무원 A씨의 형 이래진씨와 20여분간 비공개 면담을 했다.


한편 TF 위원들은 해경에 실종 신고가 접수된 지난 21일 낮 12시51분부터 연평부대 감시장비가 해상에서 불빛을 관측한 22일까지 해경과 해양수산부, 청와대 등 관련기관의 상황조치가 적절했는지를 중점으로 두고 진상조사에 나설 예정이다.


같은 당 조경태 의원 등이 "시스템 문제인지 사람의 문제인지 국회는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는 만큼, 필요하다면 국정조사도 추진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한기호 의원은 "북측 통지문 발표와는 별개로 국방부와 정부는 여기에 관련해 책임이 있다"며 "북방한계선(NLL) 근처였으니 북한과 중국 조업 어선에 (구조 요청) 통지문을 보냈어야 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실종자가 월북하고 말고가 중요한 게 아니라 생명을 구해야 하기 때문에 정부가 행동을 취했나 안 취했나가 중요하다. 안 취했고 전부 직무유기"라며 "세월호의 컨트롤타워가 청와대라면, 이번 컨트롤타워도 청와대와 대통령"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705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추부길 편집인 추부길 편집인의 다른 기사 보기
  • -중국 푸단대학교 한국연구원 객좌교수
    -전 EDUIN News 대표
    -전 OUR NEWS 대표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책기획팀장
    -전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
    -사단법인 한국가정상담연구소 이사장

    -저서: 북한급변사태와 한반도통일, 2012 다시우파다, 선거마케팅, 한국의 정치광고, 국회의원 선거매뉴얼 등 50여권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