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야권 "文, 秋 언급 한마디 없이 공정 37번 외쳐…전 국민 우롱" - 김종인 "불공정 모른척하며 공정 강조해봐야 무의미" - 안철수 "빈말이라도 秋언급했어야 국민에 대한 도리"
  • 기사등록 2020-09-21 12:03:45
기사수정


▲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주재의 비상대책위원회의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회의실에서 열리고 있다.[사진=국민의힘/ Why Times]


국민의 힘을 비롯한 야권은 청년의날 행사에서 '공정'을 강조한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집중적으로 비판했다.


국민의힘 등은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 병역 특혜 의혹 등에 대한 언급 없이 공정을 말한데 대한 비판으로, 추 장관을 경질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청와대, 정부, 여권 인사와 자녀들까지 포함해 공정성 준수 여부를 조사하자는 요구까지 나왔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문 대통령이) 공정을 37번이나 말씀하셨다는데, 그동안 불공정 사례가 여러가지 있었을텐데 그걸 하나라도 시정하면서 공정을 강조해야지, 그냥 모른척 지나치면서 아무리 공정을 강조해봐야 의미 없다 생각한다"고 밝혔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비대위 회의에서 "맹자는 수오지심(羞惡之心)이 의(義)의 시작이라했는데 조국, 추미애 등 공정을 찾을 수 없는 분들을 세워놓고 조금이라도 부끄러움이 있다면 공정을 입에 담을 수 없을 것"이라면서 "공정을 37번이나 얘기한다는게 믿기지 않는다. 대통령 신뢰 잃어가는 상황이 너무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종배 정책위의장은 "대통령께서는 청년의날 행사에서 공정을 여러 차례 얘기했는데 청년들 가장 큰 화두가 공정이라는 건 알고 계신가보다"라면서 "채용불공정 인국공사태, 교육불공정 조국사태, 병역불공정 추미애사태까지 국민들은 이 정권의 불공정을 똑똑히 목도하고 있는데, 추미애 사태에 대해 일언반구도 없이 어떻게 공정을 얘기할 수 있는지 어안이 벙벙할 뿐"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청년들 분노를 듣고 있다고 했는데 이젠 행동으로 실천해야한다"며 "자녀 황제병역으로 청년 분노케하고 있는 추 장관을 경질하는게 그 첫걸음"이라고 강조했다. 


정원석 비대위원은 이날 회의에서 "대한민국은 불공적 공화국"이라면서 여권 인사들과 자녀들에 대한 공정성 준수 여부를 조사하자고 제안했다.


그는 "공정 불감증으로 인해 추락한 정치권 신뢰와 국민적 무관심 회복을 위해선 우리 정치가 더 투명하고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야함을 실감한다"면서 "불공정 전수조사 통해 정관계 리더십 투명성 책임성 제고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청와대, 부처 장차관, 여의도(국회의원) 인사들에 대해 자녀들까지 포함시켜 4대 의무인 국방·교육·납세·근로에 대한 전반적 공정성 준수 여부와 특혜성 엄격 조사해 도덕적 리더십 객관적 평가하고 공개하자"고 했다.


김예령 대변인도 21일 성명을 통해 추 장관 아들 군 복무 의혹과 관련 다수의 여론조사기관 결과가 나온 것을 지적하면서 “응답자 57%가 ‘부모의 지위를 이용한 특혜’라고 답해 최소한 불법과 적법을 떠나 불공정하다고 체감하고 있었다”면서 “국민들은 더 이상 순진하지 않다. 문 대통령은 국민의 의견을 정중히 수용하고 응답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공정과 개혁은 말로 하는 것이 아니다. 진실을 담아 실천하려는 의지를 보이고 그 결과물을 내야만 힘이 실리고 권위도 선다”면서 “하루하루 버텨가는 국민들에게 오늘보다 내일이 나아지리라는 믿음과 위로를 주는 것이 대통령의 의무이자 책무라는 것을 잊지 말길 바란다”고 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도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청년들을 우롱하냐며 거세게 비판했다.


안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청년의 날 기념식에서 대통령께서는 공정이라는 단어를 무려 37번을 사용했다고 한다"며 "이 정권이 보여주고 있는 갖은 불공정에 대해서는 어떤 조치도 없이 침묵하면서 청년들에게 공정을 역설했다니, 청년들뿐만 아니라 전 국민을 우롱하는 것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에 대해서는 지나가는 빈말이라도 한마디 하신 후에 공정을 입에 담아야 했다. 저는 그것이 사리에 맞고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라고 생각한다"며 "공정에 대한 청년들의 높은 요구를 절감한다고 하시면서 왜 정부 여당의 수많은 불공정에 대해서는 아무 말씀도 하지 않으시는 것이냐"고 반문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702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추부길 편집인 추부길 편집인의 다른 기사 보기
  • -중국 푸단대학교 한국연구원 객좌교수
    -전 EDUIN News 대표
    -전 OUR NEWS 대표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책기획팀장
    -전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
    -사단법인 한국가정상담연구소 이사장

    -저서: 북한급변사태와 한반도통일, 2012 다시우파다, 선거마케팅, 한국의 정치광고, 국회의원 선거매뉴얼 등 50여권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