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09-16 12:19:26
기사수정


▲ 데이비드 스틸웰 미국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 [사진=유튜브]


데이비드 스틸웰 미국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가 북한이 싱가포르 합의에 대한 후속조치를 이행할 경우 코로나19와 홍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자유아시아방송(RFA)가 16일 보도한 바에 따르면 데이비드 스틸웰 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가 15일 북한 비핵화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북한이 이를 위해 나선다면 태풍과 홍수 등의 문제를 대처하는데 더 좋은 위치에 놓일 것이라고 밝혔다는 것이다.


스틸웰 차관보는 이날 북한 내 코로나19와 수해 상황을 어떻게 보느냐는 자유아시아방송(RFA)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그러면서 미-북이 싱가포르 합의로 돌아갈 필요가 있으며 북한이 이 합의를 이행하도록 촉구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지난 2018년 6월 북한이 한반도의 완전화 비핵화를 향해 노력할 것이라는 등의 내용을 담은 싱가포르 공동성명에 합의한 바 있다.


스틸웰 차관보는 최근 화상으로 열린 아세안지역안보포럼, ARF 외교장관회의에서 북한과 접촉했냐는 자유아시아방송의 질문엔 북한 대표단이 회의에 있었다고만 답한 채 접촉 여부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ARF는 북한이 참여하는 유일한 다자안보협의체로, 북한에선 리선권 외무상 대신 안광일 주인도네시아 대사 겸 주아세안 대표부 대사가 이번 회의에 참석했다.


미 국무부는 지난 12일 보도자료를 내고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부장관 겸 대북정책특별대표가 ARF 외교장관회의에 참석해 한반도에서의 항구적 평화의 길에 대한 미국의 지지를 강조했다고 밝힌 바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699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추부길 편집인 추부길 편집인의 다른 기사 보기
  • -중국 푸단대학교 한국연구원 객좌교수
    -전 EDUIN News 대표
    -전 OUR NEWS 대표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책기획팀장
    -전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
    -사단법인 한국가정상담연구소 이사장

    -저서: 북한급변사태와 한반도통일, 2012 다시우파다, 선거마케팅, 한국의 정치광고, 국회의원 선거매뉴얼 등 50여권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