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드루와 특위' 첫 회의 "文정권, 포털 장악해 무제한 질주" - 주호영 "포털 기사 배열까지 조정하는 정권 민낯" - 김기현 "윤영찬, 일회성 아냐…드루킹 연루 가능성" - 박성중 "공정 책임 못 지면 포털 뉴스 서비스 중단"
  • 기사등록 2020-09-15 15:48:51
기사수정


▲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5일 국회에서 열린 `포털공정대책 특별위원회`(드루와 특위) 첫 회의에서 위원으로 선임된 박성중 의원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Why Times]


‘국민의힘’이 15일 더불어민주당 윤영찬 의원에 의해 야기된 '포털 외압' 논란에 대해 "앞에서는 정의와 공정을 말하면서, 뒤로는 청와대 홍보수석 출신 초선을 앞세워 포털 기사 배열까지 조정하는 이중성이 문재인 정권의 민낯"이라고 강력하게 비판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포털공정대책 특별위원회'(드루와 특위) 첫 회의에서 “그동안 포털 사이트 공정성에 대해서 많은 국민들이 공정한지 의구심을 갖고 있었는데 청와대 공보수석 출신의 집권 여당 윤영찬 의원의 갑질 문자로 그 국민적 의혹이 사실로 확인됐다.”면서 "백번 양보해 제1야당 대표 연설이 포털 메인에 좀 더 빨리 노출됐다 해도 이를 문제 삼는 것 자체가 오만하고 독재적인 발상"이라고 날을 세웠다.


주 원내대표는 이어 “문재인 정권에서 삼권분립, 법치주의, 민주주의는 철저히 훼손되고 있다. 조국, 추미애 사태는 “검찰개혁”이 한마디면 특권, 특혜, 비리 의혹 등 모든 것을 무마할 수 있다는 초법적 인식을 보여주고 있다“면서 ”KBS의 권언유착 조작보도 사건은 공영방송이 정권의 나팔수가 됐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줬다“고 주장했다.


주 원내대표는 또 "행정부, 입법부, 사법부를 장악하고 공영방송까지 좌지우지하는 문재인 정권이 포털까지 장악해 무제한의 질주를 이어가려 한다"며 "국민의힘은 이 자리에서 특위를 발족하고 포털사이트가 다시는 정치권력에 휘둘리는 일이 없도록 근본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이날 특위 위원장으로 임명된 김기현 의원은 ”노골적이고 직접적인 여론 조작 의도가 섞인 외압 행위를 아무렇지 않게 일삼는 것이야말로 결코 좌시할 수 없는 국기문란 행위라면서 "윤 의원의 외압 행위가 결코 우발적, 일회성 사안이 아니라고 본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이어 "윤 의원이 문재인 대선캠프에서 SNS 공동본부장과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으로 활동하며 현 정부들어 포털 조작은 물론, 지난 드루킹 사건에 연루됐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네이버의 이해진 총수가 2017년과 2018년 국정감사장에 나와 밝힌 알고리즘 외부 공개 약속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며 "위와 같은 약속 불이행과 사회적 책임, 국감에서의 위선 문제나 악성댓글 실검조작 등 문제를 다시 국회 차원에서 따져봐야 한다"고 했다.


아울러 "특위는 윤의원 포털 외압 사태의 실체적 진실을 위해 뉴스 알고리즘이 어떻게 운영되는지, 기사 배치가 공정한지, 프로그램 편견 개입 여지 등에 대해 하나하나 확인해 나갈 생각"이라고 전했다.


국민의힘 국회 과학기술방송통신위원회·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의원들도 "포털은 편집으로 뉴스 장사 멈춰라", "포털 통제는 언론 유린"이라고 언급하는 등 정부여당과 포털 사이트에 대한 공세를 이어갔다.


과방위 소속 박대출 의원은 "'들어오라 하셍' 자연스러운 명령의 뜻이 뭐겠나. 포털은 언제든지 정부 손에 있다는 역할을 고백한 것"이라며 "진정성 없는 뒤끝 사과로 넘어갈 수 있는 게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박 의원은 "친문 뉴스는 띄워주고 야당 뉴스 못 띄워주는 일이 얼마나 있었는지 낱낱이 밝혀야 한다"며 "진실 찾기를 방해하면 특검, 국정조사도 도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국민의힘 국회 과방위 간사인 박성중 의원은 "윤 의원은 인터넷 기업, 카카오, 네이버 등 다른 인터넷 기업에도 영향력을 행사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과방위원의 자격이 없다"며 "당장 과방위원을 사임해야 한단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포털 뉴스 배열 책임자는 오너가 맡도록 해야 한다"며 "공정한 뉴스에 대해 책임을 질 수 없다면 포털에서 뉴스 서비스를 중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법사위 소속 전주혜 의원은 "포털 공정성은 언론 공정성이고 이것은 언론 자유와 직결되기 때문에 문재인 대통령이 표방하는 공정한 언론이 무척 중요하다"며 "앞으로 특위를 통해 이런 포털 불공정 사례를 시정하고 바로잡아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언론인 출신인 최형두 의원도 '드루와 특위'와 '드루킹' 사건의 명칭 유사성을 언급하며 "판결문에 포털이 영향을 미친 중대한 사건이다. 특위는 대한민국 민주주의 여론 형성의 기초를 다시 세우는 중요한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699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추부길 편집인 추부길 편집인의 다른 기사 보기
  • -중국 푸단대학교 한국연구원 객좌교수
    -전 EDUIN News 대표
    -전 OUR NEWS 대표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책기획팀장
    -전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
    -사단법인 한국가정상담연구소 이사장

    -저서: 북한급변사태와 한반도통일, 2012 다시우파다, 선거마케팅, 한국의 정치광고, 국회의원 선거매뉴얼 등 50여권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