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윤영찬 '포털 통제' 논란 파장…與, 드루킹 악몽 재현되나 - 주호영 연설 포털 메인 화면 걸리자 "카카오에 항의해라" - 靑 소통수석 출신이자 과방위 소속…포털 압박 해석 여지 - "언론 통제 증거" 총공세 나선 野…과방위 사보임도 요구
  • 기사등록 2020-09-09 09:23:12
기사수정


▲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교섭단체 대표연설하자 한 여당의원이 주호영 원내대표 연설과 관련해 핸드폰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총선 압승 이후 크고 작은 사건사고에 시달리던 더불어민주당에 8일 또 하나의 예상치 못한 악재가 터졌다.


청와대 수석 출신인 윤영찬 의원이 포털 사이트 다음(카카오)의 메인 뉴스 편집에 반발해 항의하는 내용의 메시지를 보좌진과 주고받은 장면이 공개된 데 따른 것이다.


윤 의원은 뉴스 편집 형평성에 문제가 있는 것 같아서 단순히 관련 내용을 알아보려는 취지였다고 해명했지만 해당 포털에 압박을 넣으려는 의도로 해석될 여지도 있어서 파장이 커지고 있다.


당장 야당은 이를 '제2의 드루킹 사건'에 비견하며 대여(對與) 총공세에 나섰다.


윤 의원은 이날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의 교섭단체 대표연설이 진행된 국회 본회의장에서 스미트폰 메신저를 통해 카카오의 뉴스 편집에 반발하는 내용의 메시지를 보좌진과 주고받는 장면이 언론사 카메라에 포착됐다.


윤 의원이 보좌진에게 주 원내대표의 교섭단체 대표연설이 포털뉴스 메인에 오른 사진을 캡쳐해 전송하자 윤 의원실 보좌진은 "주호영 연설은 바로 메인에 반영되네요"라고 했다.


그러자 윤 의원은 "이거 카카오에 강력히 항의해주세요"라며 "카카오 너무하군요. 들어오라고하세요"라고 했다.


집권여당 소속 의원이 제1야당 원내대표의 기사가 메인에 즉시 반영된 것을 놓고 해당 포털 관계자를 불러 항의할 것을 지시한 것이다.


특히 네이버의 부사장 출신으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을 지낸 윤 의원은 인터넷과 포털 사이트 관련 현안 등을 담당하는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이다.


포털의 뉴스 편집에 직접적 압박을 가하려 했다는 것으로 해석될 여지가 다분한 대목이다.


그러나 윤 의원은 문제될 게 전혀 없다는 입장이다. 전날 이낙연 민주당 대표의 교섭단체 대표연설 관련 기사는 해당 포털의 메인 화면에 걸리지 않은 반면 주 원내대표 교섭단체 대표연설 뉴스는 메인 화면에 배치돼 형평성 문제가 있다는 판단 하에 의견을 전달하려 했다는 것이다.


윤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형평성에 있어서 너무한 것 아니냐는 (취지에서) '너무하다'고 표현한 것"이라며 "여야 대표 연설이 왜 이렇게 차이가 나는지 알아봐야겠다고 생각해서 알아보라고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네이버 재직 시절) 네이버의 대관(對官) 담당을 하면서 많은 의원님들과 얘기를 했다. 여기 계신 의원들이 불러서, 또 제가 국회로 와서 이야기를 들었고 그런 부분들은 의원들이 충분히 하실 수 있는 말씀이라고 생각을 했다"며 "당연히 대국민서비스를 하는 사람 입장에서 의원님들의 말씀을 충분히 들어 주는 게 제 임무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 부분에 대해서 제가 느끼는 부분에 대해서 충분히 제 의견을 전달할 자유가 있다고 저는 생각한다"면서 "야당 의원들께서 이 문제를 언론 또는 포털에 대한 탄압으로 이야기를 하셔서 매우 유감"이라며 야당의 문제 제기에도 물러서지 않았다.


하지만 네이버 뉴스 사업을 총괄하며 포털 업계의 시스템을 누구보다 잘 파악하고 있었을 윤 의원이 단순히 뉴스 편집 경위를 알아보려 했다는 해명은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또 윤 의원이 보좌진에게 메신저로 '강력한 항의'를 주문했다는 점에서 이번 논란이 불거지지 않았다면 민간 기업인 카카오 측에 실제 압박으로 이어졌을 수도 있다는 추측이 제기된다.


일각에서는 윤 의원이 네이버의 대관 업무를 하던 시절을 언급하며 "그런 부분들은 의원들이 충분히 하실 수 있는 말씀"이라고 한 대목을 놓고 정치권 입김에 따라 네이버 뉴스 편집이 좌우됐다는 자기 고백이냐는 지적도 나온다.


제1야당인 국민의힘은 논란이 불거지자 이번 사태를 "집권여당의 갑질이자 언론통제 증거"라며 대대적 공세에 나섰다. 지난 19대 대선을 앞두고 현 정부·여당에 유리하도록 포털사이트 인기검색어와 기사 댓글 등의 여론조작을 벌인 드루킹 사건의 2탄격으로 비화하려는 움직임도 보인다.


윤 의원과 같은 과방위 소속인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날 성명서를 내고 "윤 의원은 누구보다도 언론, 미디어에 대해 잘 아는 분"이라며 "보이지 않는 손이 작용하고 있다는 것이 명명백백히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번에 윤 의원을 왜 청와대에서 국회로 보냈는지 상당히 드러났다"며 "최근에 작년 드루킹 사건, '조국 힘내세요' 실검 조작, 댓글 조작, 뉴스 배열 깜깜이 배열 등 (의문이) 한꺼풀이 벗겨진 것"이라고 했다.


이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방송통신위원회 등에 대한 현안질의와 소관 법안심사를 위해 열렸던 과방위 전체회의도 야당의 강력 반발로 정회를 반복하며 파행을 겪었다. 국민의힘 과방위원들은 민주당에 윤 의원의 과방위원직 사·보임을 요구하며 회의장을 떠났다.


민주당은 당혹감 속에 상황을 예의 주시하는 분위기다. 당 소속 지방자치단체장의 잇따른 성추문과 부동산 논란으로 한때 제1야당에 지지율이 역전됐던 민주당은 최근 보수단체의 광화문 집회로 반사이익을 얻었던 터였다.


하지만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아들 군복무 의혹이 확산되며 지지율에 악재로 작용하던 와중에 윤 의원의 포털 뉴스 편집 압박 논란까지 겹치게 되면서 위기감이 고조되는 모양새다.


민주당 지도부의 한 의원은 통화에서 야당의 사·보임 요구 등과 관련해 "상황을 방금 인지해서 아직은 지켜보고 있다. 지금은 아무 말도 할 수가 없다"고 했다. [뉴시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694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