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07-24 16:00:29
기사수정


▲ 중국 외교부 대변인 [사진=중국 외교부]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가 휴스턴 주재 중국 총영사관을 ‘스파이활동 거점’으로 보고 폐쇄하기로 한데 대해 중국이 쓰촨(四川)성 청두(成都) 소재 미국 총영사관을 폐쇄할 것을 요구했다.


24일 중국 외교부는 사이트에 게재한 성명에서 “이날 오전 중국 외교부는 미국 대사관에 청두 미 총영사관의 설립·운영 허가를 철회하고 총영사관의 모든 업무와 활동을 중단하라는 구체적인 요구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중국 외교부는 “지난 21일 미국 정부는 일방적으로 문제를 일으켜 휴스턴 주재 중국 총영사관 폐쇄를 갑자기 요구했다”면서 “이는 국제법과 국제관계 기본 원칙, 미중영사협약의 관련 규정을 심각히 위반한 것이자 미중 관계를 훼손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중국의 위 조치는 미국의 무리한 행보에 대한 정당하고 필요한 대응이며, 국제법과 국제관계 기본원칙, 외교 관례에 부합하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중국 외교부는 “미중 관계에 현재와 같은 국면이 나타난 것은 중국이 보기 원치 않은 일이며, 그 책임은 전적으로 미국에 있다”면서 “미국이 즉각 잘못된 결정을 철회하고 미중 관계가 정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필요한 조건을 마련할 것을 재차 촉구한다”고 전했다.


지난 21일 트럼프 행정부는 휴스턴 주재 중국 총영사관에 24일 오후 4시(한국시간 25일 오전 6시)까지 영사관을 폐쇄하고 모든 직원을 철수하라고 요구했다. 국무부는 이번 중국 총영사관 폐쇄 요구는 "중국의 지적 재산권 침해에 맞서 국가 안보를 지키기 위한 조치"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중국 외교부는 "이는 정치적 도발"이라고 반발했다.


왕원빈(汪文斌)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3일 정례브리핑에서 “휴스턴 주재 중국 총영사관을 폐쇄하라고 한 조치는 국제법 위반이자 미중 관계를 훼손하는 행위”라면서 "중국은 미국 측의 무리한 행보에 대해 반드시 필요한 반격을 가하고 이를 통해 자국의 정당한 권익을 수호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663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