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이인영 "평양 특사 파견 주저하지 않아…100번이라도 갈 것“ - "김정은 만난다면 전면적 대화 복원부터 제안" - "남북관계 교착, 美대선 때까지 지속 가능성 커"
  • 기사등록 2020-07-23 20:13:08
기사수정


▲ 이인영 통일부장관 후보자 [사진=뉴시스]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는 23일 "제가 특사가 돼서 평양을 방문하는 것이 경색된 남북관계를 푸는 데 도움이 된다면 100번이라도 주저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자는 이날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경색된 남북관계를 풀기 위해 특사로서 평양을 방문할 의사가 있느냐는 이태규 국민의당 의원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그는 특사가 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난다면 "전면적인 대화 복원부터 하고 싶다"며 "인도적 교류, 협력을 통해 신뢰를 회복하고 남북 간 합의하고 약속한 부분들을 이행하는 과정으로 지체없이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 미북 관계와 관련해서 "지금 시점에서 100을 다 얻지 못 하더라도 70~80을 얻으면 미북관계를 개선하는 것에 대해 제안하고 싶다"고 했다. 이어 "지금 이 시점을 놓치면 우리는 또 한번 미북관계를 개선할 수 있는 골든타임을 놓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후보자는 남북관계 교착 상태가 미국 대선 때까지 지속될지와 관련, "교착 정세가 미국 대선까지 지속될 가능성이 많다고 보는 편"이라며 "대선 이후에도 상당 기간 그럴 가능성이 있겠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부분적으로 대화가 미 대선 전에 제기될 가능성도 있어 보인다"며 "미국이 적대시 정책을 얼마 만큼 철회하느냐, 북이 가진 핵에 대한 셈법이 미국이 내놓는 조건과 얼마나 일치하느냐가 고려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 미래통합당 정진석 의원 [사진=Why Times]


한편, 이날 청문회에서 미래통합당 정진석 의원(충남 공주ㆍ부여ㆍ청양)은 “이인영 후보자의 창의적 해법이라는 것은 국제사회 대북 제재를 창의적으로 어기겠다는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정 의원은 “전대협 초대 의장 출신인 후보자에 대해 국민들은 ‘반미(反美)’, ‘우리민족끼리’라는 이미지를 먼저 떠올린다”라며 “대한민국 정부의 국무위원이 되고자 하는 후보자에 대한 (사상)검증을 위한 질문은 당연히 필요하다”라며 질의를 시작했다.


정 의원은 “후보자가 대한민국 통일부 장관으로서의 적재적소. 적시적소의 인물인가를 파악 해야한다” 며 “후보자가 ‘나는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를 신봉하고 대한민국의 헌법정신을 무엇보다도 존중하는 공직자입니다’라고 속시원하게 국민들에게 해 주면 모든 오해가 다 풀릴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정 의원은 후보자가 지난 21일 기자회견을 통해 “한미군사연합훈련 이건 개인적으로 연기하는 것이 좋겠다”라고 밝힌 부분과 관련해 “국방부 장관 후보자도 아닌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한미군사연합 훈련을 연기해야 한다는 개인적인 의견을 공중파를 통해 전달한 모습은 매우 실망스러웠다”라고 지적했다. 이에 이 후보자는 "경솔하셨다고 판단하신다면 신중히 보겠다"라고 답변했다.


특히 이날 질의에서 정 의원은 이 후보자의 ‘대북 제재와 관련해 창의적인 해법이 필요하다’라는 답변과 관련하여 “후보자가 말하는 창의적 해법이라는 것은 국제사회, 미국의 대북 제재를 창의적으로 어기겠다는 다짐 아닌가”라며 “상상력을 발휘해서 창의적으로 어겨가면서 북한과의 교류 협력을 강화하겠다는 뜻으로 받아들여진다”라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유엔안보리의 대북 제재, 미국 정부의 독자 제재, 웜비어 법에 따른 제재까지 북한에 대한 국제사회의 제재는 2중, 3중으로 촘촘한 그물망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대북 제재를 우회하는 피해서 갈 수 있는 창의적 해법이라는 것이 굉장히 어려운 것이다”라고 말했다.


또 정 의원은 이날 이 후보자가 청문회 모두발언에서 “북미의 시간을 남북의 시간으로 만들겠다"라고 강조한 것과 관련해 “후보자의 현실 인식은 명확하게 균형 잡혀 있는 인식이 아니다”라며 “남북문제의 본질은 북핵 문제이고, 통일부 장관 후보자라면 남북교류 강화보다 북핵 폐기와 북한 비핵화의 창의적 해법을 먼저 이야기해야 한다” 라고 지적했다.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662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추부길 편집인 추부길 편집인의 다른 기사 보기
  • -중국 푸단대학교 한국연구원 객좌교수
    -전 EDUIN News 대표
    -전 OUR NEWS 대표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책기획팀장
    -전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
    -사단법인 한국가정상담연구소 이사장

    -저서: 북한급변사태와 한반도통일, 2012 다시우파다, 선거마케팅, 한국의 정치광고, 국회의원 선거매뉴얼 등 50여권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