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뉴스쪼개기]박원순 서울특별시 장(葬), “불편하다” - "박원순 서울특별시장(葬) 반대" 청와대 청원, 30만 돌파 - 시청앞 광장에 분향소까지, 서울시민들은 당혹스럽다 - 업무상 순직도 아닌 '성추행 사건'으로 인한 사망아닌가?
  • 기사등록 2020-07-11 13:03:32
  • 수정 2020-07-11 18:22:17
기사수정


▲ 시청앞 광장에 마련된 시민분향소 [사진=뉴시스]


[직무상 순직도 아닌데 서울특별시 장(葬)? 이게 말이 되나?]


서울시가 “박원순 서울시장의 장례를 서울특별시장(葬)으로 치른다”면서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서 5일장으로 치르겠다”고 밝혔다.


서울특별시장이 재직 중 사망한 경우가 처음이라서 서울특별시장(葬)도 최초다.



그러나 이에 대한 반대 여론도 상당하다. 10일 청와대 홈페이지에는 '박원순씨 장례를 5일장, 서울특별시장(葬)으로 하는 것 반대합니다'라는 제목의 청원이 올라왔다.


  [청와대 청원사이트 : 박원순씨 장례를 5일장, 서울특별시장(葬)으로 하는 것 반대합니다.]


만 하루가 지난 11일 낮 12시 현재 이미 38만명 넘게 동의를 했다. 청와대 국민청원은 20만명 이상이 동의하면 정부나 청와대 관계자 등이 공식 답변을 내놓아야 한다.


청원을 낸 이는 “박원순 씨가 사망하는 바람에 성추행 의혹은 수사도 하지 못한 채 종결되었지만 그렇다고 그게 떳떳한 죽음이었다고 확신할 수 있는가?”라면서 “성추행 의혹으로 자살에 이른 유력 정치인의 화려한 5일장을 언론에서 국민이 지켜봐야 하는가?”라고 물었다. 그러면서 “대체 국민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은 건가. 조용히 가족장으로 치르는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뉴스쪼개기; 뉴스에 대한 와이타임스의 시각]


어느 누가 되었건 사람이 죽었다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다. 그런 측면에서 1000만 서울시민의 수장이었던 현직 서울시장이 어떤 이유가 되었건 극단적 선택을 한 것에 대해 참으로 믿기 어려운 일이고 또 그 죽음 앞에 참담한 마음을 가질 수밖에 없다.


중요한 것은 현직 서울시장을 죽음까지 이르게 한 원인이 무엇인가에 대한 것이다. 업무상 과로라든지 급작스런 사고로 세상을 떠났다면 당연히 ‘서울특별시 장(葬)’으로 치른다 해도 시민 어느 누구 반대하지도 않을 것이고 또 고인(故人)에 대한 기본적인 예우를 해야 한다고 할 것이다.


그러나 이번은 상황이 다르다. 박원순 시장의 생명을 마지막으로 이끈 것은 이미 알려졌다시피 박 시장 비서를 지낸 7급 여성 공무원으로부터 성(性) 비위 관련 고소장이 접수되었고, 이에 대해 경찰로부터 소환 시간 조율을 한 것이 직접적 원인이었다. 이 사건으로 인한 심리적 압박이 그를 지금 이렇게 만든 것이다.


이 전직 비서는 8일 경찰에 출석해 밤 늦게까지 고소인 조사를 받았고, 그때 2016년 이후 최근까지 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지속해온 성추행 피해 사실을 구체적으로 진술했다. 이와 함께 텔레그램을 통해 박 시장으로부터 받은 사적인 사진 등을 증거로 제출했다고 한다. 특히 제출한 사진들은 만약 공개라도 된다면 엄청난 충격을 줄 정도로 수준도 심각하다고 한다. 여기에 다른 피해자가 있다는 주장도 있다.


박 시장이 누군가? 명색이 인권변호사이고 국내 1호 성희롱 사건을 승소로 이끌면서 우리나라 법조사의 한 페이지를 쓴 장본인이다. 여기에 평소에 페미니스트를 자처하기도 했는데 그런 박 시장이 자신의 직속 여비서를 성추행하고 여기에 노출 수위가 높은 증거 사진들까지 있다는 것은 보통 충격이 아니다.


그런 박시장의 장례를 ‘서울특별시 장(葬)’으로 치른다는 것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 ‘서울특별시 장(葬)’이란 단순하게 장례식에 ‘서울특별시‘라는 명칭만 붙인 것이라고 대충 넘어갈 수도 있겠지만 그 의미는 전혀 그렇지 않다. ’국민 장(葬)‘이라 하면 온 국민이 애도하고 추모하는 장례식이라는 의미다. 마찬가지로 ‘서울특별시 장(葬)’이라 하면 온 서울 시민이 박원순 시장을 추모하고 애도하는 장례라는 의미인데 그것이 서울시민의 정신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 또 그것이 청소년들의 교육상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 한 번이라도 생각이나 해 봤을까?


하기야 지금 집권여당 민주당은 박원순 시장의 죽음 원인 같은 것은 아예 불문에 붙이고 그저 박원순 시장을 ‘위대한 인물’로 만들기에 여념이 없다. ‘위대한 인권변호사’라고 하기도 하고 온갖 좋은 수식을 붙여 박시장의 마지막 순간을 분칠하기에 바쁘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장례위원장을 자청하면서 성추행 의혹에 대한 언급은 전혀 하지 않았고 이에 대해 묻는 기자를 향해 입에 담을 수도 없는 욕설을 퍼부었다.


지금 민주당이 하는 행태를 보면 박 시장의 죽음이 정국에 가져올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죽음의 의미 자체를 변조하려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마저 든다.


아무리 현직으로 있다가 사망했다 할지라도 떳떳한 일도 아닌 개인사로 스스로 목숨을 끊었는데 장례식장 외에 서울시청 광장에 분향소까지 마련하고 시민들에게 대규모 조문까지 받겠다는 것을 도대체 이해할 수가 없다.


▲ 김기현 의원 페이스북 글


미래통합당 김기현 의원은 10일 페이스북을 통해 “깊은 안타까움과 슬픔을 금할 수 없다”면서도 “ 서울특별시 장(葬)으로 장례를 치러야 할 사안은 아니다”라고 했다.


“세상이 고인의 죽음을 위로하고 그의 치적만을 얘기하는 동안 피해자는 보이지 않는, 또 다른 거친 폭력을 홀로 감내하게 될지도 모른다”는 것을 이유로 들었다.


김기현 의원은 이어 “고인의 안타까운 죽음과는 별개로, 성추행으로 고통받은 피해자의 입장을 충분히 고려해 달라. 우리 사회가 해줄 수 있는 최소한의 배려이자 의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공무 수행으로 인한 사고도 아니며, 더는 이런 극단적 선택이 면죄부처럼 되는 것은 바람직하지도 않다”고도 했다.


전희경 전 미래통합당 의원도 페이스 북에 “여비서에 대한 지속적 성추행으로 피소된 사람에 대해 누가, 무슨 권한으로 특별시 장례를 치러 예우한다는 건가”라면서 “국민, 시민, 피해자 모조리 무시하고 애잔한 장송곡 속에 진실을 파묻으려 하지 말라. 더는 안 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성도 도의도 법도 사라진 이 시대, 저들에게 수치심이 없는 게 문제인가. 우리에게 모욕감이 없는 게 문제인가”라고 주장했다.


정의당의 장혜영 의원도 10일 “차마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이 애도할 수 없다”면서 “누군가 용기를 내어 문제를 제기했지만 수사를 받을 사람은 이 세상에서 사라졌다. 이 이야기의 끝이 ‘공소권 없음’과 서울특별시의 이름으로 치르는 전례 없는 장례식이 되는 것에 당혹감을 느낀다”고 했다. 그러면서 “전례 없이 행해져야 하는 것은 고위 공직자들이 저지르는 위계에 의한 성폭력에 대한 철저한 진상파악이고 재발 방지 대책”이라고 부연했다.


우리는 이 같은 주장에 전적으로 동의한다. 집권여당이 앞장서 박 시장을 마치 ‘이 시대의 위대한 인물’이 돌아가시기라도 한 양 분위기를 몰면서 오히려 피해자였던 한 여성의 인권을 철저하게 짓밟으려는 이 추악한 행태를 결코 묵과할 수 없다.


집권세력이 그렇게 분위기를 몰고 가니 “박원순을 고소한 여성을 반드시 색출하여 응징하겠다”는 극성 여당 지지자들까지 나오는 것 아닌가? 도대체 누가 가해자이고 누가 피해자인가?


그렇다고 박 시장을 죽음으로 이끈 원인이 사라지는 것은 결코 아니다. 분명히 말해 두지만 박시장의 죽음에 대해 안타깝기는 하지만 박시장이 스스로 목숨을 끊게 된 그 이유, 그 진실에 대해서는 반드시 파헤쳐져야 한다.


그리고 박 시장을 고소한 전 여비서에 대한 가해도 즉각 멈춰야 한다. 그러한 행동이 박 시장을 두 번 죽이는 것이라는 생각을 왜 하지 못하는가?


하여간 박원순 시장의 ‘서울특별시 장(葬)’에 대해 마음이 너무 불편하다. 이게 과연 그들이 말하는 ‘정의’인가? 그 모습을 바라보는 피해 여성의 마음은 어떠할지 먹먹해진다.


그 여성에게 꼭 부탁하고 싶다. 당신은 절대 잘못한 것이 없다. 앞으로 어떤 일들이 벌어지더라도 꿋꿋하게 잘 버텨 주기를 바란다. 세상은 결코 혼자가 아니다. 그대를 향해 함께 마음 아파하고 위해 기도하는 손길도 많다는 것을 잊지 말기 바란다.


*뉴스 한 줄 평:

“고소인 색출한다고? 참 징하디 징한 것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652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추부길 편집인 추부길 편집인의 다른 기사 보기
  • -중국 푸단대학교 한국연구원 객좌교수
    -전 EDUIN News 대표
    -전 OUR NEWS 대표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책기획팀장
    -전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
    -사단법인 한국가정상담연구소 이사장

    -저서: 북한급변사태와 한반도통일, 2012 다시우파다, 선거마케팅, 한국의 정치광고, 국회의원 선거매뉴얼 등 50여권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치더보기
북한더보기
국제/외교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