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07-03 12:42:39
기사수정


▲ 문재인 대통령과 이인영 민주당 의원 [사진=뉴시스]


청와대가 통일부 장관 후보자 발표와 함께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교체를 중심으로 한 외교안보라인 개편 발표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안보실장 자리를 고사해왔던 서훈 국정원장이 최근 수용 의사를 밝히면서 급물살을 타게된 것으로 전해졌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르면 3일, 늦어도 다음 주 안에 이러한 내용을 골자로 하는 정부 외교안보라인 개편을 발표할 것으로 전망된다.


3일 복수의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정 실장은 지난 2일 광화문 인근 한식당에서 김유근 안보실 1차장, 김현종 2차장을 비롯한 비서관급 참모들과 고별 만찬을 가진 것으로 확인됐다.


그동안 안보실장으로의 자리 이동을 고사해왔던 서 원장이 여러 설득 끝에 결심하면서 안보라인 개편의 '마지막 퍼즐'이 맞춰진 것으로 전해졌다. 오래 호흡을 맞춰왔던 정 실장을 밀어내는 모양새에 부담을 느꼈던 서 원장이지만, 남북 관계 복원의 '결자해지' 차원에서 뜻을 굽히게 된 게 아니냐는 관측이다.


정 실장 주재의 고별 만찬이 전날 오후 갑작스레 성사된 것도 이러한 흐름과 무관치 않다는 평가다.


다만 현재 청와대가 이 의원에 대한 통일부 장관 후보자 검증 막바지 단계에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안보실장을 먼저 발표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여권 관계자는 "기본적인 국무위원 후보자에 대한 인사추천위원회 절차를 고려했을 때 최소한 2주의 기간은 필요하다"며 "생각 만큼 빨리 이뤄질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청와대가 지난달 22일께 검증을 착수한 데다, 단수 후보로 진행되고 있는 점을 종합적으로 감안했을 때 늦어도 다음 주 초 정도면 발표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만일 이날 안보실장부터 발표를 하게된다면 오후 3시로 예정된 구윤철 국무조정실장과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 임명장 수여식에 정 실장이 참석한 뒤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서 원장과 정 실장은 문재인 정부 외교안보 원년 멤버로 줄곧 호흡을 맞춰왔다. 2018년 3월 문 대통령의 대북특별사절단으로 평양을 방문, 4·27 판문점 1차 남북정상회담을 이끌어낸 것도 이들이었다.


이후 문 대통령 외교안보 '투 톱'으로 역할 분담을 해왔다. 서 원장은 남북관계를, 정 실장은 한미관계를 책임졌다. 3년 여 동안 대미 외교를 담당했던 정 실장이 물러나고, 서 원장을 배치한 것은 남북관계 복원을 강조해 온 문 대통령의 방향성이 담겨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통일 문제에 많은 관심을 기울여 온 이 의원을 통일부 장관 후보자로 발탁한 것도 남북 관계에 힘을 쏟겠다는 신호로 풀이된다. 여권에서는 김연철 전 장관 사의 표명 이전부터 힘 있는 정치인이 차기 후보로 적합하다는 주장을 내놨다.


4선의 이 의원은 민주당 내 86그룹(80년대 학번·60년대생)의 리더에 원내대표까지 지낸 중량감 있는 대표적 중진이다.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전대협) 1기 의장으로 학생운동의 중심에 있었고, 정치에 입문해서는 노동과 인권, 통일 분야에 전력해왔다.


20대 국회 전·후반기 모두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활동할 정도로 남북 관계에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 2018년에는 남북경제협력 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문재인 정부의 철학을 비교적 잘 이해하고 있다는 평가다.


다만 북한이 6·15 공동선언 20주년 계기로 정 실장과 서 원장을 파견하는 정부의 대북특사 제의를 공개 거절한 점에 비춰볼 때 서 원장의 대북관계 능력의 효용성에 한계가 드러난 게 아니냐는 회의적 평가도 적지 않다. 한미 관계를 무시할 수 없다는 점에서 남북-한미 관계 발전의 적절한 균형점을 찾는 것이 과제로 평가된다.


서 원장의 후임으로는 김상균 국정원 2차장의 승진 임명 방안이 거론된다. 김 차장은 2018년 3월 당시 정 실장, 서 원장, 윤건영 국정상황실장(現 민주당 의원), 천해성 통일부 차관 등과 함께 특사단으로 평양을 다녀왔다. 그간 다져온 김 차장의 대북 네트워크를 활용해 서 원장의 공백을 메우겠다는 구상으로 해석된다.


한편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의 안보실장 발탁 가능성이 한 때 거론되기는 했지만, 노영민 비서실장과의 관계 설정의 어려움 등으로 무산된 것으로 알려졌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645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