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논평] 위안부단체가 기부금 내역 공개를 못하는 이유? - 위안부 할머니가 아닌 자신들 생계위해 운영된 단체 - 갈수록 의혹 커지는 정의기억연대의 돈 씀씀이 - 위안부 할머니 생존자 18명, 그런데 웬 적립금은 그렇게 많나?
  • 기사등록 2020-05-12 10:55:03
  • 수정 2020-05-12 13:56:31
기사수정


▲ 한경희 정의기억연대 사무총장이 11일 오전 서울 마포구 인권재단 사람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부금 관련 논란에 관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위안부단체 정의기억연대, 기부금 사용내역 공개거부]


‘기부금 유용’ 의혹 등이 제기된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옛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가 11일 기자회견을 열고 “이용수(92) 할머니께 마음의 상처를 드려서 사과드린다”면서도 “세상 어느 NGO가 기부금 내역을 샅샅히 공개하느냐”며 기부금 내역 공개를 거부했다.


정의기억연대는 또한 “(정의기억연대 활동을) 폄훼하고 훼손하고 심지어 활동가를 분열시키며 상처입힌 여러분들이 반성하길 바란다”며 적반하장의 목소리를 높였다.


정의기억연대는 이미 이용수 할머니의 기자회견 자체가 외부의 사주에 의한 것이라 주장했는데 이번에는 이에 따른 언론 보도를 ‘분열’이라 치부하며 자신들을 정당화하고 또 피해자인 듯 보이려 했다.


[그럼에도 드러나는 기부금 내역, 도대체 누굴 위한 단체였는가?]


위안부 할머니들을 위해 설립된 정의기억연대의 기부금 내역과 사용처를 살펴보면 이 단체가 도대체 누구를 위해 운영되고 있는지 고개를 갸우뚱하게 만든다. 한마디로 위안부할머니를 ‘미끼상품’으로 내세우고 ‘자기들 잘 먹고 잘 살기 위한 그런 단체’가 아닌가 의심스러울 정도이다.


정의기억연대는 11일 2017∼2019년 정의연의 기부금 수입과 사업별 지출 명세를 공개했는데, 기부 수입이 약 22억1900만 원이고 이 가운데 40%가량인 9억1100여만 원이 피해자의 지원 사업에 사용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2016년부터 최근 4년 치 기부금과 사업별 지출 명세가 포함돼 있는 국세청 홈텍스에 공시된 자료를 보면 2016년 피해자 현금성 지원 사업비는 30명에게 총 270만 원으로. 피해자 1명당 9만 원 수준만 지급한 것으로 나온다.


그뿐 아니다. 정의기억연대는 2019년 한 상조회사에 1170여만 원을 지출했다고 나와 있지만 10여 년 동안 정의연과 인연을 맺고 사망한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의 장례를 무료로 치러주는 그 상조회사는 정의기억연대로부터 한 푼도 받은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렇다면 그 돈은 어디로 간 것일까?


또 있다. 2018년 회계자료를 보면 위안부 모 할머니를 위해 4억 7600여만원을 지출했다고 했으나 그 용처도 완전 불명확하다. 그저 ‘생존자 복지’, ‘수요시위’ 등의 지출목적만 적혀 있을 뿐이다.


여기에 이미 우리 신문이 보도한 바 있지만 모든 내역이 다 공개된 2014년 자료를 보면 이월금을 포함한 전체 수입은 4억 3646만원인데 반해 직원 인건비와 행정비가 1억 7259만원으로 무려 40%나 되었다. 그러면서 정작 할머니 등의 생존자 복지에 사용된 돈은 겨우 1126만원으로 2.6%밖에 되지 않았다. 쉼터 운영비 4641만원을 합쳐도 불과 13.2%만 할머니들의 직접 지원금으로 쓰여졌다는 의미다. 배보다 배꼽이 훨씬 큰 ‘자신들의 배만 불리는 사업’만 했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또다른 의혹도 터져 나왔다. 정의기억연대가 국세청에 신고한 2018년 ‘기부금품 모집 및 지출명세서’를 보면 2019년으로의 이월금액이 22억7,300만원이었으나 2019년 같은 서류에는 이월 수익금이 제로(0)로 표기돼 있다. 한마디로 22억 7300만원이 공중 증발한 것이다. 이런 이유로 2019년도 회계연도는 8억2,550만원 수입과 8억6,226만원 지출의 차액인 3,875만원의 손실을 본 것으로 신고한 것이다.


정의기억연대는 이러한 국세청 자료가 ‘국세청 시스템의 문제’라고 주장하지만 국세청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 말하고 있다.


이렇게 불투명하고 부정확하게 기부금을 운용하다보니 계속 의혹이 쏟아져 나오는 것이다.


정의기억연대가 국세청에 신고한 2018년 결산자료를 보면 '정대협(정의연의 옛 명칭) 28주년 후원의 밤' 행사에서 맥줏집 옥토버훼스트 체인점을 운영하는 회사인 디오브루잉주식회사에 11월 18일 3339만원을 지출했다고 나와 있다.


문제는 그 금액이 '위안부 피해자 지원'에 쓴 총액 2320만원(1인당 86만원씩 27명에게 지급)보다 많았다는 점이다.


여기에다 당일 정의기억연대가 옥토버훼스트에 실제 지급한 돈은 972만원이었는데, 그것도 재료비와 인건비 등 실제로 들어간 비용 430만원을 제한 나머지 이익금 542만원을 정의기억연대에 후원하는 형식으로 되돌려줬다는 것이 업체 측의 주장이다.


그렇다면 나머지 2909만원은 어디로 간 것일까? 정의기억연대측은 “그해 여러 곳에서 지출한 모금행사 지출 총액을 장부상 옥토버훼스트 상호 아래에 몰아넣은 것”이라 설명했지만 소위 국민들의 기부금으로 운영되고 국세청에 공식 신고까지 하는 내용에서 그렇게 회계처리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한마디로 구멍가게도 그렇게 회계처리 안한다는 이야기다.


[위안부 할머니 생존자 18명, 그런데 웬 적립금은 그렇게 많나?]


2020년 5월 12일 현재 일본군성노예제 생존자 할머니는 18명으로 알려졌다. 올해 들어서만 2분이 돌아가셨다.


그런데 정의기억연대가 쌓아놓은 현금성 순자산이 18억7,000만원이나 된다. 2019년 재무제표에는 22억여 원의 총자산 가운데 현금으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순자산이 그렇다는 것이다.


정의기억연대는 위안부 할머니들을 위해 설립되고 운영되는 단체 아닌가? 그렇다면 피해 할머니들이 살아 계실 때 적극 지원해야 하는데 이렇게 많은 돈을 쌓아만 두고 있는 이유는 과연 뭘까?


정의기억연대는 “이 돈은 애초 사용목적이 정해진 돈이라 용도에 맞게 쓰게 돼 있다”고 반박했지만 그렇다면 정의기억연대가 위안부 할머니들을 이용해 위안부 할머니들이 아닌 다른 용도로 기부금을 받았다는 것인가? 19억 가까운 엄청난 금액의 지정 용처는 과연 무엇인가?


[갈수록 의구심 커지는 윤미향 당선자의 씀씀이]


이렇게 수많은 국민의 기부금으로 운영되는 정의기억연대의 회계처리가 ‘부실투성이’에 ‘의혹덩어리’이다보니 그 관계자들의 씀씀이가 유독 주목받고 있는 것이다.


가장 먼저 이번에 더불어시민당 비례의원으로 당선된 윤미향 전 이사장의 씀씀이가 도마에 올랐다.


윤미향 당선인 부부는 소득세 납부액으로 추정할 때 연 수입이 5000만원 정도로 보인다. 그런데 그 딸은 1년 학비가 4만달러(약 4800만원)에 이르는 미국 LA의 UCLA대학에서 피아노 공부를 하고 있다. 학비에 생활비까지 더한다면 1년에 7000만~8000만원, 많게는 1억원도 충분히 들 것이다.


그 유학비의 출처에 대해 언론들이 의혹을 제기하자 처음에는 "딸이 1년 전액 장학금을 지원하는 대학을 찾아서 갔다"고 했다가 “UCLA가 외국인에게 전액 장학금을 주는 경우는 거의 없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그 해명이 거짓임이 드러나자 이번에는 "간첩 조작 사건으로 일부 무죄 판결을 받은 남편의 형사보상금 등으로 유학비를 마련했다"고 했다. 말을 바꾼 셈이다.


윤미향 당선인이 당에 소명한 딸의 유학비 내역은 총 8만 5000달러 가량으로 한국돈으로 환산한다면 1억365만 원이다. 이를 가족들이 받은 배·보상금 2억7900만 원으로 부담했다는 것이다.


2018년 9월부터 2020년 3월까지 6학기 동안 소요된 학비(6만620달러)와 기숙사비(2만4412달러) 등 8만5000달러를 지불하는 데 썼다는 것이 그의 해명이다.


그러나 이는 분명한 거짓이다. 음악전공의 딸이 1년이면 쓸 수 있는 돈인데 그것이 유학 총 경비라고? 현재도 유학중인데 겨우 그것만 썼다고? 전체 금액부터 선뜻 받아들이기 힘들지만 돈의 출처 또한 전혀 믿음이 가지 않는다.


정의기억연대의 인건비 지출이나 소모성 지출 또한 기부금으로 운영하는 단체의 씀씀이가 얼마나 헤픈지 단적으로 말해준다.


정의기억연대는 또 위안부 할머니를 기리며 만든 장학금도 자기편끼리 나눠 먹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고(故) 김복동 할머니가 "재일 조선인 학생들에게 써달라"며 기부한 돈으로 시작된 장학금이 할머니 별세 이후 재일 조선인이 아닌 '정의기억연대 실행이사' 출신과 시민단체·민노총·농민단체 측 자녀들에게 지급됐다. 심지어 김정은을 '위인'이라 칭송하며 주한 미 대사관저 담을 넘은 '대학생진보연합' 소속 학생 2명도 이 장학금을 받았다.


그런데 정의기억연대는 “그게 뭐가 잘못 됐느냐?”면서 고개를 쳐든다. 그래서 묻는다. 장학금 나눠먹기 한 그들이 재일 조선인인가? 할머니 유지(遺旨)는 이미 사라져 버린 것인가? 그냥 우리끼리 나눠먹기 하겠다는 것인가?


▲ 마포구 성산동에 있는 정의기억연대 사무실 [사진=황의원 페이스북]


정의기억연대의 사무실 또한 초호화판이다. 마포구 성산동의 단독주택을 개조한 사무실은 2동에 걸쳐 있는데 상당한 고급주택을 연상케 한다. 시민단체들 가운데서 이렇게 초호화 부동산을 사용하고 있는데가 얼마나 될까? 그래서 위안부 할머니들을 위해 설립됐다는 정의기억연대가 ‘위안부 지원단체’가 아닌 ‘시민활동가 지원단체’라는 말이 나오는 것이다.


[정부가 나서 진상을 밝혀야 한다]


정의기억연대는 NGO에 대해 상세한 사용내역을 밝히라는 것은 가혹한 일이라 했지만 수많은 국민들의 기부금으로 운영되는 단체가 그 돈을 허투루 썼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면 스스로 결백을 밝히기 위해서라도 명명백백하게 기부금 내역을 공개하는 것이 맞다.


그럼에도 정의기억연대가 기부금 사용처에 대한 공개를 거부한다면 정부가 나서서 강제로 모든 의혹들을 밝혀야만 한다. 그것이 정의기억연대의 이름 그대로 ‘정의’를 ‘기억’하는 방편이기 때문이다. 그동안 ‘정의’라는 용어를 독점해 온 정의기억연대가 스스로의 정의를 위해서라도 당연히 그렇게 해야 하지 않는가?


오래 전 환경재단 최열 대표가 기업 기부금을 비롯한 공금 5억원을 유용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후, 업무상 횡령 및 알선수재 혐의로 징역 1년(추징금 1억 3천만원)이 확정돼 실형을 살았던 사건을 우리는 기억하고 있다.


2000년대 당시 최열은 박원순 현 서울시장과 쌍벽을 이룰 정도로 좌파형 시민단체 중에서는 제일 잘나가는 인물이었다. 그러나 기부금 등의 공금 유용 의혹이 사실로 확인되면서 뉴스의 현장에서 사라져 버렸다.


그렇다면 윤미향은 과연 어떠할까?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을 거쳐 정의기억연대에 이르기까지 주도적 역할을 해 왔던 윤미향 당선자는 그동안 엄청난 금액의 국민기부금 사용처를 제대로 밝혀야 한다. 숨기려 한다는 것 자체가 더러운 냄새 가득 풍기는 일이다. 모든 것이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는다면 윤미향 역시 ‘정의’를 팔아 사욕을 채운 자로 역사에 기록될 것이고 결국 최열 환경재단의 뒤를 잇는 인물로 기억될 것이다.


그래서 다시 묻는다. 그 많은 기부금들, 다 어디로 갔는가?


그리고 한 마디 더, "윤미향, 너는 다 계획이 있었구나!"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608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추부길 편집인 추부길 편집인의 다른 기사 보기
  • -중국 푸단대학교 한국연구원 객좌교수
    -전 EDUIN News 대표
    -전 OUR NEWS 대표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책기획팀장
    -전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
    -사단법인 한국가정상담연구소 이사장

    -저서: 북한급변사태와 한반도통일, 2012 다시우파다, 선거마케팅, 한국의 정치광고, 국회의원 선거매뉴얼 등 50여권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치더보기
북한더보기
국제/외교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