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04-24 15:31:22
  • 수정 2020-04-24 16:39:18
기사수정


▲ 오거돈 부산시장이 23일 오전 부산 연제구 부산시청 9층 기자회견장에서 사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집권 여당의 성적편견과 문란이 도를 넘어도 너무 넘었다.


도저히 인간이라 하기에도 남 부끄러운 행위들을 스스럼없이 하고도 떳떳이 낯을 들고 기자회견까지 하고 있기 때문이다.


집권 여당과 그 주위를 맴돌던 인사들의 이러한 파렴치한 성폭력이나 성추행 사건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그런데도 계속해서 성폭력과 성추행 등이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다반사로 일어나고 있다.


서울시에서는 박원순 시장 비서실 직원이 서울시 여성 직원을 회식후 성폭행 사건을 일으켜 수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도 알려지고 있어 우리에게 또 다른 충격을 던져주고 있다.


그런데 어느 단체보다 분개하고 급박하게 움직이며 여성들의 인권 보호에 관여하고 재발 방지대책을 요구해야 할 여성 단체나 여성 인권단체들은 아예 침묵하고 있거나 소극적인 대처로 일관하고 있어 과연 이런 단체들이 누구를 위해 존재하는지 심각하게 되묻지 않을 수가 없다.


안희정 전 충청남도 지사의 사건에 이어 일어난 오거돈 부산시장의 강제 추행 사건에 대해 한국여성단체연합(여연), 한국여성민우회,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여성인권위원회, 참여연대 등 다수의 여성.인권 단체들은 23일 아무런 입장을 표명하거나 성명을 내지 않았다.


한국여성민우회는 이날 ''아직 (성명 발표) 계획이 없다''고 했다.


23일 오전 11시 오거돈 부산시장이 기자회견을 연 뒤 오거돈 부산시장과 관련된 뉴스들이 포털사이트 상위에 올랐고, 오거돈 시장이 자진사퇴를 결정할 만큼 사태가 심각했지만 여성 단체와 여성.인권단체들은 어쩐 일인지 '긴급 성명' 발표 등의 움직임도 보이지 않았다.


시민단체들 사이에선 ''여성 단체들이 미투 운동 초기 좌파성향의 가해자 인사들에 대해 침묵하더니 이번에도 같은 행보를 보이는 것이 아니냐''며 지적을 하고 나섰다.


여성 단체들은 그간 집권 여당에는 관대하고 유독 야당에 대해서만 '선택적 분노'를 유도한다는 비판을 받아 왔었다.


지난 2018년 친문 성향의 연출가 이윤택씨의 극단원 상습 추행에 대해 여성 단체들은 일주일이나 침묵하다가 여론에 떠밀려 할 수 없이 성명서를 냈었다.


작년 5월 민주당 소속 유승현 전 김포시 의회의장 아내 폭행 사망사건도 여성 단체들은 별다른 성명을 내지 않았었다.


야당은 ''우리 여성 단체들의 '여(女)자'는 '더불어 (與)자'인가''라고 비꼬았다.


여성 단체나 여성.인권 단체들은 이런 것뿐만 아니라 탈북민들이 탈북 과정에서 심각하게 인권이 짓밟히고 유린당하고 있는 사례를 알고 있음에도 모르는 척 회피만 해 왔다.


그런 반면 서지현 검사가 2018년 방송에 나와 성추행 관련 인텨뷰를 하였을 때는 발빠르게 입장을 표명했고, 작년 5월에 나경원 당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문재인 대통령 지지자들을 '달창'이라고 표현하자 '여혐 표현'이라며 일제히 나서서 나경원 원내대표의 사퇴를 촉구했었다.


여성 단체와 여성.인권 단체들은 무엇보다도 정의와 공평 그리고 사각지대에 놓인 여성들의 권익 보호와 인권 유린, 그리고 성폭력 및 성추행 등 성 차별이 이루어지고 있는 현장을 찾아 발빠르게 대처하고 재발 방지를 위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사회의 공기로써 역할을 다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정치적 편향에 기울어져 그동안 사건을 바라보는 시각이 너무나 집권당에 편향된 행보를 보여 국민들로부터는 정치적 시민 단체 또는 어용 단체라는 비판의 소리도 들어야 했다.


지금까지 이런 이름이 알려진 여성 단체나 여성.인권 보호 단체들은 단체의 장이나 간부 인사들이 정치권에 줄을 대어 비례대표나 지역구로 공천을 받아 국회에 진출하는 통로 역할을 해온 것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렇다고 해서 마땅히 앞장서서 여성의 사회적 문제와 성 차별, 그리고 이번 오거돈 부산시장의 성추행 등에 대해서 적당히 타협하고 물러서며 정치적 편향에 따라 이중적 잣대를 들이댄다면 어느 국민이 그런 단체들을 정상적인 시민 단체로 생각하겠는가?


여성과 여성의 인권 보호를 위한 시민단체로서 목적을 상실한다면 스스로 시민단체로서의 위상을 포기하는 것과 다름이 없다.


차라리, 그럴바엔 조직을 정당으로 탈바꿈시키든가 아니면 스스로 조직을 해산시키는 것이 올바른 길이다.


그러면서도 계속해서 시민단체로서 행동하려 한다면 국민적 지탄을 면치 못할 것이다.
사회 공기로서 역할을 못하는 시민단체는 존재할 가치도 이유도 없다.


자유한미연합 상임대표 송재영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597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송재영 객원 논설위원 송재영 객원 논설위원의 다른 기사 보기
  • 전,한국검경신문사 보도본부장 겸 논설위원장
    전,새한신문(현,새한일보사 )부사장
    전,소셜네트웍기자협회 고문
    현,국제언론인클럽,사단법인 한국언론사협회 논설위원 등재
    고정칼럼:송재영의 우이독경
    전,4대개혁추진국민운동 본부장
    전,국민행복당 중앙당 초대사무총장.
    현,자유한미연합 상임대표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최신 기사더보기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