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04-22 20:43:15
기사수정


▲ [그래픽: 뉴시스]


 IBK기업은행이 자금세탁방지 시스템 미흡을 이유로 미국에서 1000억원대 과징금을 부과받은 가운데, 시중은행들도 유사한 제재를 받지 않을까 노심초사하고 있다. 전 세계 각국에서 자금세탁방지 의무가 강화되면서 은행들은 '자금세탁방지/테러자금조달금지(AML/CFT)'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공을 들이는 등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22일 은행권에 따르면 러시아하나은행은 지난 2016년 8월 러시아중앙은행으로부터 자금세탁방지 관련 오류 보고를 이유로 30만 루블(RUB) 제재를 받은 뒤 AML 보고체계 전산화를 추진했다. 2018년 11월에는 필리핀하나은행이 필리핀자금세탁방지위원회(AMLC)로부터 과태료를 부과받았지만 최종 금액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이후 컴플라이언스 직무를 강화했다.


신한은행의 경우 지난 2017년 6월 아메리카신한은행의 AML프로그램이 미흡하다는 지적을 받아 시정하겠다는 약속을 담보로 별도의 제재를 받지 않았다. 이후 AML 관리, 위험평가를 강화하고 개선 현황을 미국연방예금보험공사(FIDC)에 분기별로 보고하고 있다.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는 최근 한국의 AML/CFT 운영에 대해 상호평가한 결과 비교적 양호한 수준이라고 판단했다. 이후 후속 점검을 진행하며 부정적인 평가를 받으면 국가 대외신인도, 수출기업 금융비용, 환거래 등에 영향을 받는다. FATF가 제시하는 의무는 ▲고객 확인 ▲기록보관 ▲의심거래보고 ▲의심거래보고 사실 누설금지 ▲AML/CFT 감독·검사·제재 등이다.


국내에서는 FATF 권고에 따라 '특정 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특정금융정보법)'에서 자금세탁방지와 테러자금 조달 금지를 위해 준수해야 할 업무지침을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있다. 이를 어긴 회사는 거액의 과태료를 부과받을 수 있다. 임직원의 감독의무도 포함이다. 금융회사들이 자금세탁방지 이슈를 사업위험 요인 중 하나로 중요하게 들여다보는 이유다.


국민은행은 최근 투자보고서에서 "AML/CFT 체계 구축이 주요 과제로 부각됐다"며 "특히 시스템 미흡으로 거액의 벌금을 맞는 사례가 늘면서 이는 심각한 경영리스크로 인식되고 있다"며 "이란 등 미국의 금융 제재를 받고 있는 소위 블랙리스트 국가와 금융거래를 했다는 이유로 프랑스 BNP파리바은행과 영국 SC은행이 수조원을 부과받는 등 미국 정부로부터 제재조치를 받았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국내 금융회사들이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내부통제체계를 확립하지 못한다면 자금세탁 규제 리스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지 못할 뿐 아니라 금융회사의 건전성과 경영 안정성에도 영향 미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신한은행 역시 투자보고서를 통해 "최근 국제기구와 미국 금융당국 검사는 자금세탁방지체계의 형식적 준수가 아닌 실질적 운영 효과성을 중점 평가하는 추세"라며 "평가 결과는 금융업의 대외경쟁력과 직결돼 금융회사들 입장에서는 위협 요인이며, 주요국이 제재조치 강화로 자금세탁규제 금융기관의 건전성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평가했다.


이런 이유로 각 은행들은 상시 모니터링 인력을 확충하고 모니터링 시스템 정교화에 나섰다. 준법감시인을 중심으로 자금세탁방지부를 운영하는 방식으로 대응하고 있다. 하나은행은 AML 관련 미국의 북한·이란·시리아·쿠바 등에 대한 금융제재 유의사항을 임직원들에게 전파하고, 분기별 테마모니터링을 실시하거나 국외점포 전직원 컴플라이언스/AML 테스트를 실시한다.


신한은행은 외환업무지원부, 자금세탁방지부, 감사부로 구성된 3단계 방어체계를 구축했다. 국내외 AML/CFT 업무를 총괄하는 자금세탁방지부는 외국변호사 등 60명의 전문가들이 국내외 자금세탁방지, 고객확인제도, 글로벌 제재 점검, 모니터링 등을 수행한다. 외환업무지원부는 무역금융에서 발생하는 자금세탁방지, 무역금융사기, 위장거래 등 점검을 맡는다.


우리은행은 지난해 4월 자금세탁방지부를 자금세탁방지센터로 격상시켰다. 인력도 34명에서 47명으로 증원됐다. 우리금융 그룹차원의 자금세탁방지 정책인 '하나의 AML/CFT' 정책 수립에 따른 것이다. 우리금융은 자금세탁방지 업무 수행시 준수해야 할 최소 기준으로 내규 최소요건, 공통 가이드라인을 마련했다.


아울러 국외영업점과 국외법인의 AML 체계를 글로벌 금융회사 수준으로 강화하기 위해 글로벌 컨설팅사와 연계해 AML시스템 업그레이드를 진행하고 있다. 앞으로도 전문인력 양성, 직원 AML 교육 프로그램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국민은행은 자금세탁방지부와 별도로 외환업무지원부 AML 관리 인력을 지난해 말 기준 14명을 두고 있다. 취약부분에 대한 특별점검, 모니터링으로 자금세탁위험을 상시 관리하면서 본점 인력 파견 등 지원으로 현지 감독당국 검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는 게 국민은행 설명이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지난해 본점 태스크포스(TF)를 중심으로 KB뉴욕지점의 AML/CFT 프로그램·시스템에 대한 선진화 작업을 실시했다"며 "향후에도 본점의 적극적인 지원과 관리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596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