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04-06 14:47:48
  • 수정 2020-04-06 15:59:47
기사수정

▲ 북한 평양의 애국열사릉에 있는 김달삼의 묘비 [사진=Why Times DB]


제주 4.3사건은 1923년생인 김달삼이라는 남조선노동당원이 주도한 무장폭동 사건이다.


김달삼의 본명은 이승진으로 알려졌으며 고향은 제주 서귀포이고 일본의 오사카에 있는 성봉중학교와 도쿄의 중앙대학교 전문부 법학과를 다녔다고 전해지고 있는 인물이다.


이후 학병으로 징집되어 일본의 복지산 육군예비사관학교를 나와 소위로 임관하였다고 전해진다.
그는 1945년 1월 일본에서 강문석의 딸 강영애와 결혼하였고, 김달삼이라는 이름은 원래 강문석이 쓰던 가명인데 이승진이 장인의 가명을 이어받아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방 후 김달삼은 10월 1일에 발생한 대구항쟁에 가담했고, 1946년 말 제주도에 소재한 대정중학교 사회과 교사로 재직하며 마르크스 레닌주의 사상을 가르치며 공산주의 사상에 몰입되었던 것으로 전해지는 남한의 공산혁명을 꿈꾸었던 인물이다.


김달삼은 대정중학교 재직 중에 남로당 대정면 조직부장을 맡았으며, 1948년 제주 4.3사태 발발시에는 남로당 제주도당책이자 군사부 총책이었다고 한다.


김달삼은 친일파척결, 외지경찰철수, 자주독립 및 남.북한 통일정부 수립 등을 요구하며 무장봉기를 일으켰다.


무장봉기의 주요목적은 5.10 남한만의 총선거를 방해하고자 하는 것이었다.


처음에 미 군정은 남.북한 총선거를 치루어 단일 독립정부를 탼생시키려고 하였으나, 소련의 사주를 받고있었던 북한이 찬탁을 외치며 찬탁과 반탁으로 좌.우가 극명하게 갈라지면서 사회혼란이 계속되자 부득이 남한만의 단독 정부를 세우기로 결정할 수밖에 없었다.


그런데 '통일정부 수립'은 무장봉기를 일으킨 남로당이 전면에 내세운 슬로건이었다.


김달삼은 대한민국정부 수립을 막기 위해서 경찰 관서였던 지서와 우익단체를 습격한 것으로 노무현 정부 때 '제주 4.3진상보고서'에도 명기가 되어 있다.


노무현 정부 당시 '제주 4.3사건 진상보고서'의 결론은 4.3사건을 남로당 무장대와 토벌대 간의 무력충돌과 토벌대의 진압과정에서 수많은 주민이 희생당한 사건으로 결론짓고 있다.


'통일정부 수립'은 제주 4.3사건을 일으킨 김달삼이 주도한 350명의 무장대가 슬로건으로 내걸었던 무장봉기의 표면적 이유였지만 속셈은 5.10 총선거를 방해하려는 것이 최대의 목표였다.


이때 진압과정에서 희생된 제주 도민이 2만 5000에서 3만명선으로 알려져 있다.


제주 4.3사건은 불행한 역사적 사건이지만 1948년 4월 3일 남로당 제주 도당의 무장대 350명이 일으킨 분명한 무장봉기이고 폭동이었다.


이들 무장대는 제주 도내의 지서 24곳 중 12곳의 지서를 습격하고 우익단체를 공격하여 시작되었다.


소총과 수류탄 등으로 무장도 했지만 대다수는 죽창과 몽둥이 그리고 칼로 무장했었다 한다.


이들의 요구 사항은 명확했다.


단일선거 반대와 단일 정부 반대, 통일정부 수립 촉구와 경찰과 서북청년단의 탄압중지였다.


'4.3 보고서'에 기록되어 있는 이들 무장대가 뿌린 삐라 2종에는 '반미구국투쟁에 호응하여 궐기하라'


'매국 단선(單選), 단정(單政)을 결사적으로 반대하고 조국의 통일독립과 완전한 민족해방을 위하여!'라고 미 군정에 반대하고 대한민국의 정부 수립 반대를 명확하게 밝히고 있다.


4.3무장대의 습격으로 가장 피해가 심한 곳은 신엄지서 관내 구엄리였다 전해진다.
이들 무장대들은 우익 인사를 죽였고, 10대 딸 2명까지도 무참하게 살해했다.
이날 구엄리에서는 우익인사와 가족 5명이 숨지고 10여명이 부상을 당했다.
구엄리 숙소에 있던 경찰관 1명은 죽창으로 온몸을 14곳이나 찔리는 중상을 입기도 하였다.


누가보아도 폭동이었고 무장봉기였다.
그리고, 노무현의 참여정부 때 과거사 청산위원회가 발간한 '제주4.3사건 진상보고서'는 보고서 작성을 주도한 위원회 구성의 편향과 남로당의 비인도적 행위보다는 정부의 과잉진압만 더 크게 부각시켰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았었다.


아무튼 수많은 인명피해를 부른 제주 4.3사건은 1948년 4월 28일 김달삼과 김익열 연대장과의 평화협상이 열려서 적대행위 중지에 합의하였으나 우익단체의 '오라리 방화사건'으로 무산되고 말았다.


제주 4.3사건은 결국 김달삼이 이끄는 남로당 제주도당의 의도대로 전국에서 유일하게 5.10 선거가 무산되는 지역으로 기록되었다.


남한정부 수립 후 김달삼은 1948년 8월 21일부터 8월 26일까지 황해도 해주에서 '인민대표자회의'가 열렸는데 이곳에 참여해 '제주 4.3투쟁에 관한 보고'를 하기도 했다.


이 대표자회의는 북한 정권 수립을 위한 예비절차 대회였고, 김달삼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헌법위윈회 헌법위원으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이후 김달삼은 강동 정치학원에서 유격대훈련을 받은 후 유격대장으로서 유격대원 300명을 이끌고 일월산 일대로 침투했고 보현산에 거점을 구축했다.


그리고 동해연단을 구성하여 유격전을 지휘했다.
그리고 영양과 영덕일대에서 계속적인 유격활동을 벌이다가 토벌대에 밀려 1950년 3월 20일 강원도 정선군 삼운리에서 국군 제185부대 수색대에 발견되어 치열한 전투 끝에 사망한 것으로 알려진 남한의 공산혁명을 꿈꾸었던 골수 남로당원이었다.


그런데 제주 4.3무장봉기로 제주에서 수많은 인명피해를 낸 제주 4.3사태 추념행사가 제주 평화공원에서 4.3일 열렸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이렇게 말했다.


'제주는 해방을 넘어 진정한 독립을 꿈꿨고 분단을 넘어 평화와 통일을 열망했습니다'라고 말이다.
또, 이렇게 덧붙였다.

'제주도민들은 오직 민족의 자존심을 지키고자 했으며 되찾은 나라를 온전히 지키고자 했습니다.
그러나 누구보다 먼저 꿈을 꾸었다는 이유로 제주는 처참한 죽음을 맞이했고 통일정부 수립이라는 간절한 요구는 이념의 덫으로 돌아와 우리를 분열시켰습니다'라고 도저히 대한민국의 대통령이 한 말이라고 믿기지 않는 말을 스스럼없이 해댔다.


문재인 대통령의 이러한 역사인식은, 오롯이 북한의 주장과 그 맥이 닿아 있다고 생각된다


어떻게 남한 공산혁명과 대한민국의 정부수립을 반대하며 발발한 2만 5천명에서 3만명의 희생자를 낸 제주도민이 통일정부 수립을 꿈꾸다 처참한 죽음을 맞이한 것으로 미화할 수 있는지 대통령의 이념적 사고의 편향성에 기가 막힐 뿐이다.


그러니까 종북주사파 정권이라는 수식어가 따라붙어 다니는 것 아니겠는가!
무엇보다도 대통령이라면 균형잡힌 역사인식을 가지고 오늘의 굴곡된 역사를 바로잡을 수 있어야 되는데 참으로 대통령의 역사인식이 심히 우려스러울 뿐이다.


자유한미연합 송재영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585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송재영 객원 논설위원 송재영 객원 논설위원의 다른 기사 보기
  • 전,한국검경신문사 보도본부장 겸 논설위원장
    전,새한신문(현,새한일보사 )부사장
    전,소셜네트웍기자협회 고문
    현,국제언론인클럽,사단법인 한국언론사협회 논설위원 등재
    고정칼럼:송재영의 우이독경
    전,4대개혁추진국민운동 본부장
    전,국민행복당 중앙당 초대사무총장.
    현,자유한미연합 상임대표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최신 기사더보기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