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뉴스쪼개기] 文, "4.3 학살, 무엇이 날조됐는지 낱낱이 밝히라"고? - 문재인 대통령의 4.3사건 인식은 철저하게 북한측 입장 대변 - 4월3일, 남로당 김달삼이 무장폭도 이끌고 제주경찰서 12곳 습격한 날 - 김대중 전 대통령도 제주 4·3사건을 무장폭동 인정
  • 기사등록 2020-04-03 14:49:07
  • 수정 2020-04-03 17:48:07
기사수정


▲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3일 제주시 봉개동의 제주 4·3평화공원에서 열린 제72주년 제주 4·3 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해 헌화하고 있다. [제주=뉴시스]박영태 기자


[문 대통령 " 4.3 학살, 무엇이 날조됐는지 낱낱이 밝혀야" 주장]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제주 4·3 평화공원에서 열린 '제 72주년 제주 4·3 희생자 추념식'에서 “제주 4·3이라는 원점으로 돌아가 그날, 그 학살의 현장에서 무엇이 날조되고, 무엇이 우리에게 굴레를 씌우고, 또 무엇이 제주를 죽음에 이르게 했는지 낱낱이 밝혀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누구보다 먼저 꿈을 꾸었다는 이유로 제주는 처참한 죽음과 마주했고, 통일 정부 수립이라는 간절한 요구는 이념의 덫으로 돌아와 우리를 분열시켰다”면서 “4·3의 해결은 결코 정치와 이념의 문제가 아니라, 이웃의 아픔과 공감하고 사람을 존중하는 지극히 상식적이고 인간적인 태도의 문제”라고 했다.


[뉴스쪼개기; 뉴스에 대한 와이타임스의 시각]


가슴 아픈 이야기지만 누가 뭐래도 제주 4·3사건은 1948년 4월 3일 남로당 제주도위(委)가 대한민국 정부수립을 위한 5·10 총선거를 반대하기 위해 일으킨 무장폭동으로 시작됐다.


빨치산들은 이날 경찰지서를 습격하고, 5·10 선거를 준비하던 경찰과 공무원, 우익 인사들을 살해했다.


노무현 정부는 폭동 진압 과정에서 제주도민 2만5000~ 3만명이 숨진 것으로 추정했다.


피해자가 많았던 것은 토벌대의 강경 진압작전 탓도 있지만 남로당 무장대가 산간지역 주민을 방패삼아 유격전을 펼친 탓이다.


제주 4·3사건이 무장폭동으로 시작된 사건이었다는 것은 김대중 전 대통령도 인정한 사실이다.

김대중 전 대통령이 1998년 CNN과 인터뷰한 내용이 '김대중 사이버 기념관'이라는 사이트에 올려져 있는데 내용이 이렇다.


▲ 김대중 사이버기념관에 나와 있는 1998년 11월 23일 김대중 전 대통령의 CNN 인터뷰 전문 [사진=김대중 사이버기념관 갈무리]


*질문: 한국과 미국 정부는 1948년 제주 4·3사태에 대한 진상은 서로 언제 공개할 방침입니까?


*대통령: “제주문제가 국회에 청원되어 있습니다. 정부로서는 과거의 억울한 문제에 대해서는 진실을 밝힐 필요가 있습니다. 원래 시작은 공산주의자들이 폭동을 일으킨 것이지만 많은 무고한 사람들이 공산주의자로 몰려서 억울하게 죽임을 당했습니다. 이 문제는 세월이 많이 지났지만 그들의 명예를 회복시키고 해서 유가족들을 위로해 주어야 합니다.”


여기서 분명히 “시작은 공산주의자들이 폭동을 일으킨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것이 팩트다. 억울하게 죽은 이유는 바로 남로당의 주민 방패가 큰 이유였다.


대통령은 추념사에서 ‘무엇이 날조되었는가?’를 물었다. 뭐가 날조됐냐고?


다시 말하지만 4월 3일은 1948년 남로당 제주도당위원장인 김달삼이 350명 무장폭도를 이끌고 새벽 2시에 제주 경찰서 12곳을 습격했던 날이다.


그런데 이 날을 제주 양민이 무고하게 희생된 날로 잡아 추념한다는 것은 오히려 좌익 폭동과 상관없는 제주 양민을 모욕하는 것이며 이것이 바로 역사 날조다.


그런데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018년 제주 4·3사건을 '국가권력에 의한 양민 학살'로 규정지었다. 잘못 나가도 한참 잘못됐다.


이렇게 되면 남로당 일당을 비롯해 공산주의자 모두도 '국가권력에 의한 양민 학살' 피해자가 된다. 이것이 바로 역사 날조라는 것이다.


지난 2018년 문재인 정권의 문화부 산하 국립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이 연 4·3사건 70주년 특별전에서는 남로당 유격대가 쓴 '무장대의 호소문'이 내걸렸다.


'탄압이면 항쟁이다. 어서 빨리 인민의 편에 서라. 반미 구국투쟁에 호응 궐기하라.'”


전시장 내부에는 4·3을 '무장봉기' '무장투쟁'으로 일관되게 기술했다. 미군은 일본군 같은 '점령군'이고, 미 군정(軍政)과 경찰, 서북청년단 탄압에 맞서 제주도민이 '항쟁'하는 구도였다.


남로당이 평화적인 5.10선거 시행을 방해하고자 일으킨 무장폭동을 '봉기' '항쟁'으로 치켜세우면서, 이를 막는 국가 공권력 행사는 '탄압'으로 규정한 것이 바로 역사왜곡이고, 이것이 문재인 정권의 4.3사건을 바라보는 시각이다. 그런데도 문재인 대통령은 이렇게 명확한 역사적 사실을 “통일 정부 수립이라는 간절한 요구는 이념의 덫으로 돌아와 우리를 분열시켰다”고 왜곡을 했다.


특히 대통령은 “4·3의 해결은 결코 정치와 이념의 문제가 아니라, 지극히 상식적이고 인간적인 태도의 문제”라면서 완전히 본질을 벗어난 주장을 했다.


지금 문재인 대통령과 이 정권이 보여주는 4.3사건에 대한 생각은 철저하게 북한측 입장을 대변하고 있다.


아무리 문재인 정권이 4.3사건에 대한 역사 변조를 시도하려 해도 제주 4·3사건이 남로당 제주도위(委)가 대한민국 정부수립을 위한 5·10 총선거를 반대하기 위해 일으킨 무장폭동이라는 본질은 결코 변화되지 않는다.


더불어 자유민주주의 대한민국의 건국을 부정하고 이승만대통령의 건국업적을 폄훼하는 것은 결코 용납되지 않을 것이다. 또한 제주4.3사건이 단순한 민중의 대정부 항쟁이나 군경의 잔인한 민간인 학살사건으로 왜곡되어서는 결코 안된다.


마지막으로 하나 더. 4.3 사건 당시 제주 유격대 총사령관이었던 김달삼은 북한 평양의 애국열사릉에 당당히 자리 잡고 있다.


▲ 북한 평양의 애국열사릉에 서 있는 4.3 사건 당시 제주 유격대 총사령관이었던 김달삼 묘비 [사진=Why Times DB]



*뉴스 한 줄 평;

'인민해방군사령관'이 무고한 4.3 희생자라고? 예끼, 여보쇼!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583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추부길 편집인 추부길 편집인의 다른 기사 보기
  • -중국 푸단대학교 한국연구원 객좌교수
    -전 EDUIN News 대표
    -전 OUR NEWS 대표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책기획팀장
    -전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
    -사단법인 한국가정상담연구소 이사장

    -저서: 북한급변사태와 한반도통일, 2012 다시우파다, 선거마케팅, 한국의 정치광고, 국회의원 선거매뉴얼 등 50여권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치더보기
북한더보기
국제/외교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