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통합당, 선관위·경찰청 항의 방문…"관권선거 직무유기" - "시민단체 선거 방해 행위 미온적 대처" - "편파적, 한쪽으로 치우치는 모습 우려" - 경찰청서 오세훈 재발 방지 약속 받아
  • 기사등록 2020-03-25 18:39:51
기사수정


▲ 25일 오전 심재철, 박형준 미래통합당 공동선대위원장과 선대위 관계자들이 관권선거 규탄 및 공정선거 관리를 촉구하기 위해 경기도 과천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서대문구에 있는 경찰청에 항의 방문하였다. [사진=미래통합당]


미래통합당이 25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경찰청을 잇달아 방문해 시민단체의 선거 방해 행위에 대해 미온적으로 대응하고 집권여당 편을 들고 있다며 강력 항의했다.


심재철, 박형준 통합당 공동선대위원장과 오세훈 서울 권역별 선대위원장, 김한표 원내수석부대표, 통합당 송파갑 예비후보인 김웅 전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경기도 과천에 있는 중앙선관위를 방문했다.


심재철 위원장은 박영수 선관위 사무총장을 만나 "선관위 모습을 보면 편파적이다, 좀 심하다고 판단할 수밖에 없다"며 "행정기구 인사권이 장악돼 눈치보는 사람들처럼 한쪽으로 치우치는 모습이 대단히 우려된다"고 따졌다.


서울대학생진보연합의 선거운동 방해로 선거 운동을 중단했던 오세훈 서울 권역 위원장은 "황교안 선거사무소, 나경원 사무소, 김진태 의원, 김용남 후보 등 비슷한 사례들이 선관위의 미온적 대처 때문에 더해지는 것을 보며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또 "광진을은 상대 후보의 허위 공약 기재가 보도됐음에도 오세훈에 대해선 검찰 고발, 고민정에는 아무 조치가 이뤄지지 않았다"며 "이래서 선관위가 편파적이란 평가를 받고 신뢰를 잃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심 위원장은 또 선관위가 여권의 비례대표용 연합정당인 더불어시민당의 당명 변경 건을 수리한 데 대해 "비례한국당 유사성은 인정했는데 더불어시민당은 왜 유사하지 않나"라고 항의했다. 통합당의 비례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은 당초 비례한국당을 당명으로 추진했다가 선관위로부터 불허 판정을 받은 바 있다.


이같은 통합당의 항의에 박 사무총장은 "선거와 관련 공정하지 못하다, 소극적이란 부분에 대해 인정하기 어렵다"며 반박했다.


그는 "법을 집행하는 기관이고 원칙하에 지금까지 집행해왔을 뿐"이라며 "절대 편파적으로 하지 않는다. 조금 저희도 안타까운 부분이 있지만 법을 집행하기 때문에 법 자체가 불합리한 부분도 있다. 그러나 선관위는 법을 집행하는 기관"이라고 강조했다.


당명 건에 대해서도 "건건이 보면 유불리가 있을 수 있지만 선관위는 법에 따라 해왔고 앞으로도 해왔다"며 "선관위를 의심하고 불신하는 것을 오히려 언론에서 얘기를 만드는 것은 국가적으로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날을 세웠다.


이에 통합당도 김웅 전 검사가 "지금 자유당 시절 선거를 치르는 것 같다. 물리적 방해가 있고 경찰이 방해하고 뭐가 다른가"라며 따지는 등 언성이 높아지기도 했다.


통합당은 항의 서한을 전달하려 했으나, 박 사무총장이 "이걸 왜 받는다고 하나. 내용을 보라"고 거부했다. 서한 표지에는 '중앙선관위는 관권선거 직무유기 중단하라'고 적혀있었다.


선관위 방문에 이어 통합당은 서울 서대문구에 있는 경찰청도 방문해 항의 서한을 전달했다.
통합당은 이규문 수사국장 등과 비공개 간담회를 갖고 선거 방해 행위에 대해 엄정한 조치를 촉구했다.


박형준 위원장은 간담회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여권의 외곽 단체라 볼 수 있는 집단들이 후보들의 선거를 정말 심각하게 방해하고 있다"며 "관권선거냐 갈림길"이라고 지적했다.


오 위원장은 서울대학생진보연합의 선거운동 방해 당시를 언급하며 강력 항의했다고 밝혔다.


그는 "현장에 경찰이 10여명 이상 도착했음에도 현행범이 범죄 행위를 저지름에도 제재가 이뤄지지 않은 것은 완벽한 책임 유기죄"라며 "누군가 명시적이거나 묵시적이거나 움직이지 말란 지시가 내려간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고 전했다.


이어 "오늘 일정 부분 수긍 받았고 상응하는 조치와 대진연에 대해서도 철저히 수사해 재발하지 않도록 하는 약속을 받았다"며 "선거 운동을 재개하겠다"고 밝혔다.


김한표 원내수석부대표는 "국민심판을 받는 선거가 불법 조직 단체에 의해 망가지고 뭉개지는 행위가 계속된다면 대한민국 국민을 무시하는 행위이기 때문에 경찰이 강력한 의지를 갖고 불법 행위를 강력 대처해달라고 항의했다"며 "경찰이 자존감을 갖고 선거 사무의 평온을 찾는데 앞장서주기를 바란다"고 했다.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577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