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긴급분석] 北 김여정, “트럼프, 김정은에 친서 보냈다” 담화 - 김여정, "트럼프, 우한코로나 지원의사 밝혀" - 두 번째 김여정 명의 담화, 정치 전면 등장할 듯 - 김여정, "친서보냈다고 섣불리 관계 진전 없을 것"
  • 기사등록 2020-03-22 08:27:13
  • 수정 2020-03-22 08:31:24
기사수정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 김정은에게 친서를 보냈다고 김여정이 담화를 통해 발표했다. [사진=Chad O`Carroll, Twitter]


북한 김정은의 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22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에게 친서를 보내와 우한코로나(코로나19) 방역에서 협조할 의향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김여정 제1부부장은 이날 담화를 통해 "우리는 김정은 국무위원장 동지에게 보내온 도널드 트럼프 미합중국 대통령의 친서를 받았다"면서 “조미(미북) 두 나라 관계발전에 커다란 난관과 도전들이 가로놓여있는 지금과 같은 시기에 미국대통령이 또다시 친서를 보내며 우리 위원장동지와 훌륭했던 관계를 계속 유지해보려고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은 좋은 판단이고 옳은 행동이라고 보며 응당 높이 평가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여정의 담화는 이어 “트럼프대통령은 이번 친서에서 지난번 위원장동지 탄생일에 즈음하여 보낸 자기의 축하의 인사가 위원장동지에게 정확히 전달된 소식에 기뻤다는 소감을 전하며 위원장동지 가족과 우리 인민의 안녕을 바라는 따뜻한 인사를 전해왔다”면서 “트럼프대통령은 친서에서 조미(미북) 두 나라 관계를 추동하기 위한 자신의 구상을 설명하고 전염병사태의 심각한 위협으로부터 자기 인민을 보호하기 위해 힘쓰고 있는 국무위원장 동지의 노력에 대한 감동을 피력하면서 비루스(우한코로나) 방역부문에서 협조할 의향도 표시하였다”고 밝혔다.


담화는 또한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국무위원장과의 관계를 소중히 여기고있으며 최근에 의사소통을 자주 하지 못하여 자신의 생각을 알리는데 어려움이 있었다는데 대하여 언급하면서 앞으로 국무위원장과 긴밀히 련계(연계)해나가기 바란다는 뜻을 전해왔다”면서 “우리는 트럼프대통령의 이같은 친서가 김정은 위원장 동지와의 특별하고도 굳건한 개인적 친분관계를 잘 보여주는 실례로 된다고 본다”고 해석했다.


특히 김여정의 담화는 “두 수뇌분들사이의 개인적관계는 여전히 두 나라사이의 대립관계처럼 그리 멀지 않으며 매우 훌륭하다”면서 “조미(미북)사이의 관계와 그 발전은 두 수뇌들 사이의 개인적 친분관계를 놓고 서뿔리(섣불리) 평가해서는 안되며 그에 따라 전망하고 기대해서는 더욱 안된다”는 말도 덧붙였다.


이는 “두 나라를 대표하는 분들 사이의 친분이므로 긍정적인 작용을 하겠지만 그 개인적 친분관계가 두 나라의 관계발전구도를 얼만큼이나 바꾸고 견인할지는 미지수이며 속단하거나 락관하는것도 그리 좋지 못한 일”이라면서 “공정성과 균형이 보장되지 않고 일방적이며 과욕적인 생각을 거두지 않는다면 두 나라의 관계는 계속 악화일로에로 줄달음치게 될 것”이라는 경고도 했다.


김여정은 이어 “개인적인 생각을 말한다면 두 수뇌들 사이의 친서가 아니라 두 나라사이에 력학적(역학적)으로나 도덕적으로 평형이 유지되고 공정성이 보장되여야 두 나라 관계와 그를 위한 대화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라면서 이 친서로 인해 미북관계가 급진전되거나 달라질 것은 아니라는 의견을 피력했다.


다시말해 미국이 북한에게 북한이 수용할만한 당근을 제시하지 않는 한 지금의 미북관계가 크게 달라질 것이 없다는 의사를 표명한 것으로 해석된다.


김여정은 더불어 “우리는 여전히 지금 이 순간도 미국이 열정적으로 제공해주는 악착한 환경 속에서 스스로 발전하고 스스로 자기를 지키기 위해 열심히 일하고 있다”면서 “두 나라의 관계가 두 수뇌들사이의 관계만큼이나 좋아질 날을 소원해보지만 그것이 가능할지는 시간에 맡겨두고 지켜보아야 할 것”이라고 했다.


곧 미국의 대북제재 속에서 북한은 살아남기 위한 자력갱생을 열심히 하고 있어 어려움을 겪기는 하지만 미북관계의 전환에 대해서는 아직 속단할 수 없다는 김여정의 전망이 담긴 담화라 볼 수 있을 것이다.


김여정은 마지막으로 “우리는 그 시간을 허무하게 잃거나 랑비(낭비)하지 않을 것이며 그 시간동안 두해 전과도 또 다르게 변했듯 계속 스스로 변하고 스스로 강해질 것”이라면서 미국에 대해 경고를 한 다음 “국무위원장 동지께 변함없는 신의를 보내준 미국대통령에게 충심으로 사의를 표한다”면서 담화를 마무리했다.


조선중앙통신은 이 친서를 받은 구체적인 날짜는 공개하지는 않았다.


한편 미 국무부는 북한의 코로나19 대응을 돕기 위해 인도적 지원을 할 의사가 있음을 폼페이오 국무장관 등을 통해 여러 차례 공개적으로 표명해 왔다.


마이크 폼페이오 장관은 지난 18일(현지시간) 폭스뉴스의 라디오 방송 인터뷰에서 “코로나19와 관련해 북한과 이란에 대해 인도적 지원을 제안했다”고 밝히기도 했었다.


북한은 공식적으로 우한코로나 확진자가 1명도 없다고 밝히고 있기는 하지만 경우에 따라 미북간에 우한코로나 방역 지원을 골자로 대화를 모색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그러나 북한이 문재인정부의 우한코로나 지원협의에 대해서도 묵묵부답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하노이 미북정상회담 이후 교착된 미북관계가 곧바로 화해모드로 바뀔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더불어 미국이 이미 코로나19와 관련해 지원의사를 밝혔다는 점에서 남북간 대화는 더 막힐 가능성이 높아졌다. 북한의 통미봉남 정책이 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는 의미다. 


특히 주목되는 것은 김여정의 담화가 지난 3일 북한 화력전투훈련을 자위적 차원이라고 주장하며 이 훈련에 우려를 표명한 청와대를 비난하는 입장을 밝힌 이후 2번째로, 중요 사안에 김여정이 직접 나서 북한의 뜻을 밝혔다는 점에서 앞으로도 김여정이 북한의 외교적 사안에 대해 직접 나설 가능성이 있으며, 이는 김여정이 결국 북한 권력 핵심에서 김정은을 직접 대변하는 역할을 맡을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574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추부길 편집인 추부길 편집인의 다른 기사 보기
  • -중국 푸단대학교 한국연구원 객좌교수
    -전 EDUIN News 대표
    -전 OUR NEWS 대표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책기획팀장
    -전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
    -사단법인 한국가정상담연구소 이사장

    -저서: 북한급변사태와 한반도통일, 2012 다시우파다, 선거마케팅, 한국의 정치광고, 국회의원 선거매뉴얼 등 50여권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