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03-21 10:16:47
기사수정


▲ 북한이 20일 대규모 군사훈련을 진행했다고 노동신문이 21일 보도했다. [사진=노동신문]


[21일, 탄도미사일 추정 발사체 2발 발사한 북한]


북한이 21일 오전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 2발을 발사했다.


합동참모본부는 “우리 군이 오늘 오전 평안북도 지역에서 동해상으로 발사된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 2발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한미 군 당국은 이번 북한 발사체의 사거리와 고도 등 자세한 제원을 정밀 분석 중이며, “현재 우리 군은 추가 발사에 대비하여 관련 동향을 추적 감시하면서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전했다.


▲ 북한이 20일 김정은 참관하에 대규모 군사훈련을 진행했다고 노동신문이 21일 보도했다. [사진=노동신문]


[20일에도 대규모 군사훈련 진행한 북한]


북한은 20일에도 대규모 군사훈련을 진행한 것으로 보인다. 조선중앙통신이 21일 보도한 바에 따르면 김정은이 인민군 서부전선대연합부대들의 포사격대항경기를 현지 지도했는데, 지난 12일 동해안 전선에서 제7군단과 제9군단의 포사격대항경기 지도 이후 8일만의 군사행보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도 “최고영도자 김정은 동지께서 3월 20일 조선인민군 서부전선대연합부대들의 포사격대항 경기를 지도했다”며 21일 보도했다.


노동신문에 따르면 현지에서 김수길 총정치국장과 박정천 육군대장이 김 위원장을 맞아 수행했으며 경기에는 인민군 제3군단과 제4군단, 제8군단 관하 포병부대들이 참가한 것으로 보인다.


북한의 제3군단은 남포특별시에 주둔하고 있으며, 제4군단은 황해남도 해주에 사령부를 두고 있는데, 특히 4군단은 과거 연평도 포격을 주도한 것으로도 알려져 있는 부대다. 제8군단은 평안남도 양덕에 위치해 있다.


노동신문은 “서부전선포병무력의 준비 실태를 불의에 검열평가하고 대책하며 전반적 부대들을 각성시키는 것과 함께 포병훈련의 모든 형식과 내용, 방법을 근본적으로 개선하고 평시훈련을 전쟁에 철저히 대처할 수 있는 실용적인 실전훈련으로 확고히 전환시키자는데 목적을 두고 진행되였다”고 전했다.


경기는 화력임무수행계선까지 부대별 진출기동정형을 평가하고 추첨으로 정한 사격 순서에 따라 섬 목표를 사격한 다음 사격성적과 화력임무수행에 걸린 시간을 종합해 순위를 정하는 방법으로 진행됐다고 신문은 전했다.


신문은 이어 “군단장들의 힘찬 사격구령이 포진지들에 가닿자 즉시 섬멸의 포구들이 불을 토했으며 목표 섬 상공에서는 불소나기, 강철 우박들이 쏟아져내렸다”고 전했다.


김정은은 감시소에서 포사격대항경기 진행순서와 방법에 대한 보고를 청취했으며 경기를 지도했다. 김 위원장은 경기에서 우승한 제3군단의 전투력에 크게 만족했으며 3군단을 치하했다.


김정은은 또 축하친필도 남겼는데, 김정은은 “대대의 놀라운 전투력에 탄복한다. 대단히 만족하며 특별감사를 준다”고 적었다.


노동신문은 “최고령도자동지께서는 조성된 정세의 요구에 맞게 전반적 인민군 부대들의 훈련을 강화할데 대한 문제를 비롯한 군사정치 사업 방향에 대한 강령적인 가르치심을 줬다”며 “서부전선대연합 부대들의 포사격 대항 경기훈련 포성은 주체적포병무력의 강화발전에서 또 하나의 획기적인 도약의 계기점을 마련한 역사적 포성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이한 점은 김정은이 군사행보를 모두 동해안에서 이뤄졌으나 이번에는 서해안으로 활동무대를 변경했다는 점이다.


지난달 28일 합동타격훈련과 지난 2일 참관한 발사체 발사는 원산 일대에서, 지난 9일 참관한 발사체 발사는 함경남도 선덕 인근에서 진행됐다.


지난 12일 제7군단과 제9군단의 포사격대항경기 지도도 동해안에서 이뤄지면서 우한코로나(코로나19)을 피해 약 2~3주 정도 동해에서 체류한 것으로 추정됐다.


그러나 지난 17일 평양종합병원 착공식에 참석해 연설까지 하며 코로나19를 피해 평양을 비웠다는 설을 불식시킨 김정은은 이번에는 서해전선으로 이동해 광폭행보를 보여준 것이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574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추부길 편집인 추부길 편집인의 다른 기사 보기
  • -중국 푸단대학교 한국연구원 객좌교수
    -전 EDUIN News 대표
    -전 OUR NEWS 대표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책기획팀장
    -전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
    -사단법인 한국가정상담연구소 이사장

    -저서: 북한급변사태와 한반도통일, 2012 다시우파다, 선거마케팅, 한국의 정치광고, 국회의원 선거매뉴얼 등 50여권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