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03-11 16:19:26
기사수정


▲ 북한이 지난 9일 발사한 초대형 방사포 [사진=노동신문]


북한이 9일 지난 2일에 이은 일주일 만의 도발에서 초대형 방사포 3연발 시험에 성공했을 가능성이 크며, 남한을 직접 겨냥한 방사포 공격 체계를 사실상 완성 단계까지 끌어올린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는 가운데 미국의 전문가들은 한미 연합군이 대응적 대화력전으로 북한의 초대형 방사포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와 주목을 끌고 있다.


이러한 분석은 한국내의 전문가들이 북한의 3연속 발사능력이 우리 군의 북한 선제공격 전략인 킬체인(Kill Chain)을 사실상 무력화할 수 있다는 주장과는 다르다. 


일부 언론에서는 북한의 이번 도발이 신형 무기와 기존 방사포 전력을 '섞어 쏘기'를 했다는 점에서 북한이 단거리 미사일과 기존 재래식 무기를 혼합해 공격할 경우 한·미 군 당국의 대응에 혼란을 줄 수 있다고 분석하기도 했었다.


사실 북한의 방사포를 비롯한 각종 단거리 미사일 공격과 포격이 한국 본토에 가해질 경우, 한미 연합군은 ‘대응적 대화력전’으로 대응하게 되는데, 대응적 대화력전은 선제적 공격인 ‘공세적 대화력전’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한국군 국방백서에 적의 장사정포를 무력화하는 방법 가운데 하나로 소개돼 있다.


특히 북한이 발사한 탄의 궤적을 역추적 해 적의 포 사격 원점을 타격하는 방식인데, 이를 위해서는 ‘대포병레이더’를 통한 포격 원점 파악이 핵심이다. 


그런데 브루스 베넷 랜드연구소 선임연구원은 10일 서울을 겨냥한 방사포 공격의 경우 대포병레이더를 통해 원점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고 밝혔다고 VOA가 전했다. 


대포병레이더로 서울의 북쪽 지역을 목표로 발사되는 단거리 로켓 발사대의 상당수를 차지하는 북한의 122mm 방사포를 포착해낼 수 있다는 것이다.


주한미군은 대포병레이더인 AN/TPQ-36과 37를 통해, 한국군은 AN/TPQ-36ㆍ37과 함께 스웨덴제 아서-K 대포병레이더로 적 포 사격 진지를 찾아내는데, 여기에 미군이 독자 운용하는 ‘섀도우-200’ 무인항공기와  ‘KH-12 정찰위성’ 그리고 한국군 무인정찰기인 ‘RQ-101 송골매’ 등을 이용해 포 사격이 이뤄진 원점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해 낸다는 것이다.


이 정보를 받은 연합군 지휘소는 미군 팔라딘 자주포나 한국군의 K-9 자주포 포대에 대응 포격을 지시하게 되며, 또 사거리가 이들 자주포의 사거리인 약 50km보다 멀 경우, F-15 전투기를 이용한 정밀 타격 등으로 적 방사포 전력을 무력화하게 된다고 VOA는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VOA는 일부에서 대포병 레이더만으로는 북한의 방사포를 무력화하는 데 한계가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는 점도 전했다.


한미연합사령부 작전참모 출신인 데이비드 맥스웰 민주주의수호재단  선임연구원은 북한의 방사포와 관련해, 2차 발사까지 20초가 걸렸다는 점을 지적했다는 것이다. 


한미 연합군이 북한 방사포의 원점을 파악한 뒤 타격을 하는데는 확실히 20초보다 더 걸릴 거라는 것이다.


때문에 북한도 한국이나 미국의 포병이 보복 포격을 해오기 전에 최대한 신속하게 포격을 계속하는 데 훈련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설명했다.


베넷 연구원은 북한의 초대형 방사포가 단순한 포병 로켓보다는 미사일에 가깝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이 때문에 패트리엇 레이더 등을 복합 운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미군의 군사위성으로 북한의 방사포를 포착할 수 있고, 패트리엇 레이더로도 관측할 수 있다는 것이다.


베넷 연구원은 이들과의 복합적 운용으로 북한의 방사포 공격을 최대한 빨리 감지하고 신속하게 대응하는 것이 대응적 대화력전의 관건이자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법이라고 말했다.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567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추부길 편집인 추부길 편집인의 다른 기사 보기
  • -중국 푸단대학교 한국연구원 객좌교수
    -전 EDUIN News 대표
    -전 OUR NEWS 대표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책기획팀장
    -전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
    -사단법인 한국가정상담연구소 이사장

    -저서: 북한급변사태와 한반도통일, 2012 다시우파다, 선거마케팅, 한국의 정치광고, 국회의원 선거매뉴얼 등 50여권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