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논평]친일잔재 청산은 청와대와 민주당부터 해야 한다 - 文 청와대의 '완장찬 권력'이 가장 먼저 청산되어야 할 친일잔재 - '빨갱이', 엄청난 6.25 희생자들의 한과 분노가 엉겨있는 ‘눈물 섞인’ 용어
  • 기사등록 2019-03-02 08:38:55
  • 수정 2019-03-02 11:20:27
기사수정


▲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1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제100주년 3.1절 기념식에 진관사 대형 태극기 뒤로 입장하고 있다.【서울=뉴시스】전신 기자


[하노이 쇼크에서 벗어나지 못한 청와대, 대통령 연설문의 ‘빨갱이’ 논란]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가 ‘2·28 하노이 쇼크’에서 헤매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일까? 대통령의 3.1절 기념사를 급히 수정해서 새롭게 넣다보니 말도 안되는 논란을 불러일으킬 정도로 조잡하고 또 수준 이하의 연설문이 되어 버렸다.


문 대통령은 이번 미북정상회담에서 청와대가 원하는 수준의 ‘상당한 결과물’을 예상하고 ‘신 한반도 체제’라는 예고편까지 대대적으로 날린 터였다. 당연히 대북제재의 완화를 예상했기 때문에 전면적 남북 경제협력 방안 등을 담은 ‘신한반도체제’ 구상을 내놓을 예정이었다.


미북정상회담의 흐름을 전혀 읽지 못했던 청와대는 결렬 10분까지도 ‘엄청난 기대’를 표명하면서 3.1절에서 대통령이 제시할 남북경제청 설립 등의 이슈에 흥분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야말로 파격적이고 국민들을 ‘남북평화 체제 완성’이라는 명제로 선동하기 위한 준비를 다 끝낸 상태였는데 날벼락을 맞은 청와대가 갑자기 연설문을 수정할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몰렸던 것이다.


지금 문재인 정부의 존재 이유는 ‘남북평화 체제의 완성’이다. 이것이 무너지면 정권 자체의 안정성도 보장할 수 없다. 그 말은 곧 ‘문재인-김정은’은 운명 공동체요 사실상 한 몸이나 다름없다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터져 나온 ‘하노이쇼크’는 문재인 청와대를 아노미 상태로 몰고 갔다.


원래 구상은 3.1운동 100주년을 기점으로 남북간에 ‘경제공동위원회’를 만들어 본격적으로 남북경제 단일화의 시동을 걸 예정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과감한 남북경협과 대북지원, 더불어 북한 경제 회생을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국민 앞에 내 놓을 구상이었던 것이다.


이 야심찬 계획이 한 순간에 무너졌으니 그에 버금가는 뭔가를 3.1절 기념사에 억지로 구겨 넣다보니 대통령으로서는 도대체 해서는 안될 말들까지 들어가게 된 것이다.


[‘친일잔재 청산’을 전면에 내세운 문 대통령의 3.1절 기념사]


남북경협과 남북경제공동체를 청와대의 의지와 관계없이 삭제할 수밖에 없었던 상황에서 대신 끼어든 것이 바로 ‘친일잔재 청산’이다.


일제강점기로부터 해방된지 75년이 다 되어가는 지금 시점에서 또 친일청산이라는 그야말로 구태의연한 카드를 들이댄 청와대의 수준도 한심하지만 비서진들이 써준 원고를 그저 그대로 읽어 내린 대통령의 현실인식이나 역사인식 수준도 참으로 가볍고 또 천박하다 아니할 수 없다.


특히 대통령 연설문에서 “일제는 독립군을 ‘비적’으로, 독립운동가를 ‘사상범’으로 몰아 탄압했다. 여기서 ‘빨갱이’라는 말도 생겨났다. 사상범과 빨갱이는 진짜 공산주의자에게만 적용되지 않았다. 민족주의자에서 아나키스트까지 모든 독립운동가를 낙인찍는 말이었다”며 “지금도 변형된 ‘색깔론’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 하루빨리 청산해야 할 친일잔재”라고 발언한 대목에서는 아연실색하지 않을 수 없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좌우의 적대, 이념의 낙인은 일제가 민족의 사이를 갈라놓기 위해 사용한 수단이었고 해방 후에도 친일청산을 가로막는 도구가 됐다"며 "양민학살과 간첩조작, 학생들의 민주화운동에도 국민을 적으로 모는 낙인으로 사용됐다. 해방된 조국에서 일제경찰 출신이 독립운동가를 빨갱이로 몰아 고문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많은 사람들이 ‘빨갱이’로 규정되어 희생되었고 가족과 유족들은 사회적 낙인 속에서 불행한 삶을 살아야 했다"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이와 함께 "지금도 우리 사회에서 정치적 경쟁 세력을 비방하고 공격하는 도구로 빨갱이란 말이 사용되고 있고, 변형된 ‘색깔론’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며 "우리가 하루빨리 청산해야 할 대표적인 친일잔재"라고 주장했다.


"친일잔재 청산은 너무나 오래 미뤄둔 숙제"라고 말한 문 대통령은 “친일잔재 청산도, 외교도 미래 지향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며 앞뒤도 맞지 않는 말을 했다.


우선 지적하고 싶은 것은 ‘빨갱이’라는 말의 어원에 대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빨갱이’는 일제가 모든 독립운동가를 낙인찍는 말이었고 지금도 정치적 경쟁 세력을 비방하고 공격하는 도구로 사용되고 있다"고 했지만 이는 전혀 사실도 아니고 또 한 번의 국민선동이다.


한마디로 빨갱이는 ‘친일잔재’가 아니라 “6⋅25 남침(南侵)을 한 북한 김일성이나 무고한 양민들을 대거 학살한 완장찬 북한 김일성-김정일-김정은 정권‘을 말하는 것이지 독립운동가와는 전혀 상관없는 용어 아닌가?


그동안 ’빨갱이‘ 하면 북한정권과 그 정권에 부역하는 인물들을 지칭했지 누가 일제 치하에서 독립운동을 한 선열들에 그러한 용어를 썼다는 말인가?


국민 편가르기에 이골이 난 문재인 정권이 이제 ’빨갱이’리는 단어로 또 국민들을 이간질시키고 편 가르기 하려 하는 것인가?


문재인 대통령이 분명히 알아야 할 것이 있다. ’빨갱이’라는 용어는 6.25 남침으로 인해 완장찬 북한 인민군과 거기에 동조한 일부 남쪽 완장부대로 인해 14만 9000명의 국군 전사자가 생겨났고, 71만명의 국군 부상자, 13만명의 국군 실종자와 37만명의 민간인 사망자, 22만 9000명의 민간인 부상자, 30만명이 넘는 민간인 실종자들과 그 가족들이 가슴 속에 품은 한(限)과 분노가 엉겨있는 ‘눈물 섞인’ 용어라는 것을 가슴 깊이 새겨야 한다는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과 그 일파들이 그렇게 추종하고 퍼주려고 하는 저 북한 정권을 향해 내뱉는 말을 어찌 위대한 선열들인 독립운동가에 투영하려 하는 것인가?


무지한 것인가? 아니면 역사까지 변개(變改)하면서 북한을 가슴에 품고자 해서 지어낸 선동인가? 그러면서 “친일잔재 청산도, 외교도 미래 지향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논리도, 순서도, 개념도 없는 말을 할 수 있는 것인가?


문재인 정권은 분명히 알아야 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15일 국정원·검찰·경찰 개혁 전략회의에서도 "칼 찬 순사"라는 표현을 써가며 권력기관 개혁을 피력한 바 있지만 정작 문재인 정권이 ‘칼찬 순사’가 되어 국민들을 협박하고 또 능멸하고 있다. 되지도 않은 선동으로 국민들을 현혹하고 있으며 한 줌도 안되는 권력으로 국민들을 윽박지르고 심지어 사생활까지 개입하고 있지 않는가? 그런 것들이 바로 ‘친일잔재’이다.


아직도 ‘권력이 있으면 뭐든지 다 할 수 있다’는 ‘문재인 정권의 완장정치’가 제일 먼저 청산되어야 할 ‘친일잔재’이다.


지금 ‘완장찬 문재인 일파’가 대한민국을 얼마나 능멸하고 있는가를 돌아보라. 국민 앞에 겸손하지 못하고 오만방자한 권력을 휘두르는 그대들이 바로 청산되어야 할 ‘친일잔재’임을 분명히 알아야 할 것이다.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343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추부길 편집인 추부길 편집인의 다른 기사 보기
  • -중국 푸단대학교 한국연구원 객좌교수
    -전 EDUIN News 대표
    -전 OUR NEWS 대표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책기획팀장
    -전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
    -사단법인 한국가정상담연구소 이사장

    -저서: 북한급변사태와 한반도통일, 2012 다시우파다, 선거마케팅, 한국의 정치광고, 국회의원 선거매뉴얼 등 50여권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치더보기
북한더보기
국제/외교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