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尹 택한 '가치' "호혜적 협력 확대" 태평양도서국 5개국 정상과 회담 - 한-태평양도서국 정상회의 참석 차 방한 - "인태전략-푸른태평양대륙전략 사업 협력"
  • 기사등록 2023-05-29 05:46:04
기사수정


▲ [서울=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제임스 마라페 파푸아뉴기니 총리와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은 28일 '한-태평양도서국 정상회의' 참석차 한국을 방문한 정상들 가운데 5개국 정상과 연쇄 양자회담을 하며 협력 확대 의지를 공유하고 양자 간 주요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타네시 마아마우 키리바시 대통령, 시아오시 소발레니 통가 총리, 카우세아 나타노 투발루 총리, 이스마엘 칼사카우 바누아투 총리, 제임스 마라페 파푸아뉴기니 총리와 연쇄 양자회담을 했다.


윤 대통령은 한국과 태평양도서국 간 대화 채널을 정상급으로 격상한 2023 한-태평양도서국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방한한 각국 정상을 환영했으며, 5개국 정상들은 정상 간 소통의 장을 열어 준 윤 대통령의 리더십에 감사를 표했다고 이도운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으로 밝혔다.


윤 대통령은 "개발협력, 기후변화 대응, 해양수산 협력, 보건 인프라 구축과 같은 태평양도서국의 관심 분야에 대해서 상호 호혜적인 협력을 확대해 나가자"고 했다. 이에 각국 정상들은 "태평양도서국에 대한 관심과 지원을 기울이는 데 대해 크게 고무돼 있다"고 화답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우리 정부의 '자유, 평화, 번영의 인도-태평양 전략'과 태평양도서국의 '2050 푸른태평양대륙 전략'의 공통점을 기반으로 한-태평양도서국 특색에 맞는 협력사업을 구체화해 나가자"고 했다.


▲ [서울=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한-통가 정상회담에서 시아오시 소발레니 통가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특히 윤 대통령은 한국이 자유와 법치의 가치를 추구하는 나라라고 강조하면서 "태평양도서국들과 정의롭고 신뢰에 기반한 관계를 구축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태평양도서국 정상들은 한국의 성공 사례가 자국의 발전 계획 수립에 좋은 귀감이 된다고 평가하면서 "개발협력을 포함한 전반적인 분야에서 협력의 질과 양을 확대해 나가길 희망한다"고 밝혔다고 이 대변인이 전했다.


윤 대통령은 5개국 정상들과 양자 간 주요 현안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도 했다.


최대 원양어업 어장인 키리바시에는 한국 어선들의 안전하고 원활한 조업을 지원해달라고 요청했다. 마아마우 대통령은 한국과 어촌 개발 등 해양수산 분야, 보건의료 분야 등에서 협력을 확대하고 싶다고 요청했다. 한국의 경제발전 노하우도 전수받고 싶다고 했다.


한-통가 양자회담에서 윤 대통령은 공고한 협력 관계를 구축해왔다고 평가했다. 소발레니 총리는 한국과 디지털, 식수사업, 해수 분야 공무원 역량 강화 등에서 협력을 확대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나타노 투발루 총리와의 양자회담에서 해수면 상승에 따른 실존적 위협에 직면한 태평양 도서국의 현실을 국제사회에 알리고 있는 나타노 총리의 노력을 평가하면서 "한국은 탄소배출 감축과 기후변화 대응 노력에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나타노 총리는 통신장비 개선, 기후변화 대응, 탈탄소 해운업 등 해양수산 분야에서 한국과 협력하고 싶다고 밝혔다.


한-바누아투 양자회담에서 윤 대통령은 기후변화와 개발협력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칼사카우 총리는 바누아투가 계획하는 각종 항만 개발 사업에 한국이 주도적 역할을 맡아달라고 요청했다.


윤 대통령은 한-파푸아뉴기니 양자회담에서 양국 간 인적교류와 경제적 교역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음을 평가하면서 인태 지역의 공동 번영을 위해 함께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이에 마라페 총리는 한국이 발전의 롤모델이라고 언급하고, 석유와 금과 가스 등 천연자원이 풍부하다고 강조하면서 한국 제조업 기업들의 투자와 진출을 강력히 희망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코이카 사무소 재개소를 요청했다.


윤 대통령은 오는 29일 오전 쿡제도, 마셜제도, 솔로몬제도, 니우에, 팔라우 등 정상과 양자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1510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