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3-03-20 12:00:46
기사수정


▲ [평양=AP/뉴시스] 북한 조선중앙통신이 제공한 사진에 김정은(오른쪽) 북한 국무위원장이 딸 주애와 함께 9일 서부전선의 화성포병부대를 현지지도하고 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8~19일 이틀에 걸쳐 '핵반격 가상 종합전술훈련'을 지도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0일 보도했다.


중앙통신은 이날 "나라의 전쟁억제력과 핵반격능력을 실질적으로 강화하고 해당 부대들을 전술핵공격 임무수행 절차와 공정에 숙련시키기 위한 종합전술훈련이 3월 18일과 19일에 진행됐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전술핵운용부대들의 핵반격가상종합전술훈련은 "거듭되는 우리의 경고를 무시하고 공화국을 겨냥한 명백한 전쟁기도를 로골화하며 침략적인 전쟁연습을 확대시키고 공격성이 짙은 군사행동을 람발하고있는 적에게 보다 강경한 실전대응의지와 경고를 보내기 위한데 이번 훈련의 또 다른 목적이 있다"고 특기했다.


훈련은 핵타격지휘체계관리연습과 핵반격태세로 이행하는 실기훈련, 모의핵전투부를 탑재한 전술탄도미싸(사)일발사훈련으로 나뉘어 진행됐다.


첫날에는 "핵반격준비 전 공정이 신속하면서도 엄격하고 믿음성 높은 안전한 체계에서 운용되고 있다는 것"이 확증됐고, 19일 오전에는 "전술핵공격을 모의한 탄도미싸일발사훈련이 진행됐다"고 통신은 전했다.


미사일과 관련해서는 "평안북도 철산군에서 발사된 전술탄도미사일은 800㎞ 사거리에 설정된 조선동해상 목표상공 800m에서 정확히 공중폭발함으로써 핵전투부에 조립되는 핵폭발 조종장치들과 기폭장치들의 동작믿음성이 다시 한번 검증됐다"고 주장했다.


김정은은 이번 종합전술훈련에 만족을 표하며 "이번과 같은 실전가상훈련을 계속 조직진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고, 군인들을 불의적인 정황에 익숙시키며 언제든 즉시적이고 압도적이며 능동적인 핵대응태세를 더욱 빈틈없이 갖추도록 해야 한다"고 지했다.


아울러 "우리나라가 핵을 보유하고있는 국가라는 사실만을 가지고서는 전쟁을 실제적으로 억제할 수가 없다"면서 "실지 적에게 공격을 가할수 있는 수단으로, 언제든 적이 두려워하게 신속정확히 가동할 수 있는 핵공격태세를 완비할 때에라야 전쟁억제의 중대한 전략적사명을 다할 수 있게 된다"고 강조했다.


통신은 "김정은 동지께서 적들의 반공화국침략책동이 날로 가증되고 있는 오늘의 형세는 우리의 핵전쟁억제력을 기하급수적으로 증대시킬 것을 절박하게 요구하고 있다고 하시면서 핵무력건설의 중요방향과 핵무력의 전쟁준비에서 나서는 전략적과업들을 제시했다"며 "우리의 핵무력은 고도의 림전태세에서 적들의 준동과 도발을 철통같이 억제하고 통제관리할 것이며 뜻하지 않은 상황이 도래한다면 주저 없이 중대한 사명을 결행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앞서 합동참모본부는 19일 오전 11시5분께 평안북도 동창리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단거리 탄도미사일(SRBM) 1발을 포착했다.


합참은 이 미사일이 800여㎞를 비행한 후 동해상에 탄착했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1450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