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정세분석] 중국산 무기, 우크라 전쟁터서 사용확인 - 러시아, 군사용과 민수용 이중용도 품목 중심으로 우회수입 - 중국산 탄약, 소총, 드론 등 우회수입 확인돼 - 20일 시진핑 모스크바 방문에서 본격 지원 확인될 것
  • 기사등록 2023-03-20 11:57:52
기사수정



[중국산 탄약 우크라 전쟁터서 사용확인]


러시아가 침공한 우크라이나 전장에서 중국산 탄약을 비롯한 소총과 드론 등의 무기들이 사용되고 있다는 사실이 확인돼 파문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일본의 교도통신은 19일, “중국산 탄약이 사용된 것을 미국 정부가 확인했다”면서 “미 정부는 탄약의 재질 등을 분석해 제조국을 중국으로 특정해 관계국에 기밀 정보로 통보했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미 정부 당국자는 탄약 종류를 밝히지는 않았으며, 중국이 러시아에 탄약을 공여했는지, 아니면 중국제를 사용하는 제3국을 경유해 사용됐는지 등 입수 경로는 아직 확인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교도통신은 이어 “우크라이나 동부에서 전투가 격화하면서 러시아군과 러시아 민간 용병업체 바그너그룹의 탄약이 부족한 상황이라 중국제로 보충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중국이 러시아에 돌격소총 1000개와 드론 부품 및 방탄복 등을 군사목적으로 제공했다는 사실이 확인됐다. 폴리티코는 16일(이하 현지시간) 중국의 세관 자료들을 인용해 이같이 보도하면서 “해당 선적은 지난해 6월부터 12월 사이에 이루어진 것으로 중국 최대 국영 방위사업체 중 하나인 중국 노스 인더스트리그룹이 러시아 회사로 보냈다”고 밝혔다.



폴리티코는 이어 “러시아 기업들은 또한 지난해 말에 중국 기업으로부터 12건의 드론 부품과 12톤이 넘는 중국산 방탄복을 튀르키예를 경유하여 수령했다”면서 “현재 세관자료를 봤을 때, 중국이 조직적으로 전쟁 물자를 러시아에 지원하는 것은 아니지만, 우크라이나 전장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이중 용도 장비’를 러시아 회사에 공급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폴리티코는 그러면서 “이번에 러시아에 이중용도 무기를 수출한 기업은 이미 러시아와의 무역거래를 중단하겠다고 약속해 놓고도 또다시 이러한 거래를 했다”면서 “이번 세관 자료 확인은 중국이 러시아 기업들에 소총과 방탄복들을 보내고 있다는 최초의 공식적인 확인”이라 밝혔다.


이뿐 아니다. 중국은 유명한 드론업체인 DJI의 배터리와 카메라 같은 드론 부품들을 아랍에미리트를 우회하여 러시아로 보내졌다는 사실도 확인했다. DJI는 중국의 신장위구르 인권탄압과 관련해 지난 2021년부터 미국의 제재를 받고 있는 기업이다.


러시아는 드론 외에도 네비게이션 장비와 위성 이미지, 차량 부품 및 기타 원자재들을 중국을 중심으로 몇몇 국가들로부터 수입을 강행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CNN은 지난 16일, “중국산 드론이 무기용으로 조악하게 개조돼 우크라이나 공격에 쓰인 사실이 확인됐다”고 보도해 주목을 끌었다.


CNN은 “지난 11일 오전 2시께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주 슬로비얀스크 인근 국토수호부대 제111연대 장병들이 저공비행 중이던 폭격 드론을 소총으로 격추했다”면서 “확인 결과 드론은 중국의 민간 드론 생산업체 '무긴UAV'의 화물용 중대형 무인기 '무긴-5'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무긴UAV도 CNN에 문제의 드론이 자사 제품이 맞는다는 점을 확인해줬다.


무긴UAV의 판매 홈페이지에 따르면, 무긴-5는 날개폭이 5m에 달하는 화물용 드론으로, 최장 7시간 비행할 수 있고, 적재물을 25㎏까지 실을 수 있다. 그런데 우크라이나 전장에 투입된 드론에는 약 20㎏짜리 폭탄이 실려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산 무기 사용, 대중국 제재로 이어질까?]


중요한 것은 중국이 이렇게 러시아에 대해 사실상의 군사적 용도로 사용될 수 있는 무기를 보냈다는 사실이 러시아에 대한 중국의 무기지원을 서방세계가 강력하게 경고하는 가운데 밝혀졌다는 사실이다.


특히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러시아 방문을 코 앞에 둔 시점에서 푸틴 대통령에 대한 국제형사재판소(ICC)의 체포영장 발부에 이어 중국산 무기의 러시아 반입이 언론보도를 통해 노출되었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누가봐도 시진핑 주석에 대한 압박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일단 미 정부는 중국산 탄약 입수 경로를 분석하고 있다. 만약 중국이 공식적 채널을 통해 제공한 것으로 드러난다면 미중 대립이 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우크라이나 지원의 최전선에 있는 폴란드의 안제이 사도쉬(Andrzej Sadoś) 유럽연합 주재 대사는 “매우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정보는 즉시 검증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서방진영은 일단 러시아가 중국이나 걸프 국가 등 서방의 규칙을 따르지 않는 나라들로부터 무기를 우회 지원받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그러나 중국 정부는 그동안 우크라이나 사태에서 중립을 주장하며 무기 공여를 강력하게 부인하고 있다. 그래서 중국과 관계를 강화하는 벨라루스를 경유해 러시아 측으로 중국산 무기가 넘어갔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에 대해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은 최근 “중국이 러시아에 무기를 제공하기 위한 주요한 계획을 세웠을 것이라고 예상하지 않는다”면서도 “중국이 이 경고를 무시할 경우 대응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럼에도 일련의 사항들은 시진핑 주석이 오는 20일 러시아를 방문해 러시아에 대한 무기지원 등을 협의할 가능성 자체를 봉쇄하려는 무언의 압박으로 판단된다.


이미 보유한 무기들을 거의 소진한 러시아의 입장에서는 중국을 통한 무기 지원이 절실하다. 우크라이나 전쟁 최전선에서 싸우는 바그너그룹도 부대에 탄약이 충분히 보급되지 않고 있다면서 러시아 국방부와 군을 비판한 바 있다.


바그너그룹은 북한으로부터 무기를 조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바그너그룹 부대 파견지인 아프리카 국가들에 보낸 탄약을 우크라이나에서 사용하기 위해 회수하려 하고 있다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만약 중국으로부터 무기 지원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러시아는 결코 이 전쟁을 장기전으로 치를 수가 없다. 더더욱 다가오는 봄철 대공세도 제대로 추진하지 못할 위기에 처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중국으로부터 무기를 지원받아야만 하는 상황에 놓여 있는 것이다.


[필사적으로 무기 보강하려는 러시아]


이렇게 서방국가들의 대러시아 무역 집중 감시가 강화되고 있는 가운데, 러시아가 이를 회피할 수 있는 방안이 바로 이중용도 품목들인 것으로 보인다. 다시말해 형식적으로는 민간용이나 이를 군사용으로 전용할 수 있는 제품들이다. 앞서 언급했던 민간용 드론이 바로 여기에 해당한다.


폴리티코는 “러시아가 이중용도 품목들을 은밀히 수입할 경우, 이를 서방국가들이 추적하기 힘들다”면서 “특히 러시아와 우호적인 관계를 갖는 정상국가들을 우회하여 수입을 한다면 이들을 추적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폴리티코는 “러시아가 지난 해 말, 약 1000만 달러 상당의 방탄복 80톤을 수입했는데, 이 제품은 튀르키예의 아리텍스라는 회사가 제조한 것으로, 러시아는 일부는 제조회사로부터 직접 수입하기도 했지만 이들중 상당 수는 아랍에미리트를 경유해 러시아에 도착했다”면서 “러시아는 또한 중국의 광저우수출입유한공사로부터도 방탄복 일부를 수입했다”고 밝혔다.


무역데이터에 따르면, 러시아 국영 방산업체 로소보로넥스포트(Rosoboronexport)는 2022년부터 중국, 세르비아, 미얀마 등 다양한 국가에서 마이크로칩, 열화상 장치, 가스 터빈 엔진과 같은 예비 부품을 수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루트를 통해 러시아가 이중용도 품목들을 은밀하게 수입하고 있다는 것이다.


[중국은 과연 러시아에 무기를 지원할까?]


가장 주목되는 것은 중국이 과연 러시아에 대해 본격적으로 무기를 지원할 것인가의 여부다. 이에 대해 미국 국가정보국 에이브릴 헤인즈 국장은 지난 8일 의회 청문회에서 “미국이 최근들어 중국의 러시아에 대한 무기지원을 거듭 경고하는 데는 다 이유가 있다”며 “미국은 중국의 행동을 눈여겨 보고 있다”고 밝혔다.


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도 지난 2월 26일 “중국이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에 아직은 살상 무기를 지원하고 있지 않지만, 그러한 방안을 배제한 것은 아니다”고 밝혔다.


이런 차원에서 지난 5일 백악관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을 만났던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도 “중국이 러시아에 무기를 지원한다면 '후과'가 뒤따를 것”이라고 경고했던 것이다.


사실 중국의 러시아 무기 지원 가능성에 가장 크게 경고음을 내온 것은 미국으로, 이와 관련한 증거를 확보했다는 게 미국 측 주장이지만, 유럽에서는 아직까지 신중한 입장을 고수 중이었는데 이번에 독일 총리가 공식적으로 중국의 무기 지원 문제를 꺼내면서 중국에 대해 경고를 했다는 것은 매우 의미가 있다.


중국이 과연 자충수를 둘 것인지 말 것인지의 여부는 20일 모스크바를 방문하는 시진핑의 입에 달려 있다. 중국이 실제 무기지원 여부를 깊숙이 검토한 것은 맞지만, 이에 대한 서방진영의 압박이 워낙 거세기 때문에 시진핑 주석이 최악의 수를 두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1449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추부길 편집인 추부길 편집인의 다른 기사 보기
  • -중국 푸단대학교 한국연구원 객좌교수
    -전 EDUIN News 대표
    -전 OUR NEWS 대표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책기획팀장
    -전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
    -사단법인 한국가정상담연구소 이사장

    -저서: 북한급변사태와 한반도통일, 2012 다시우파다, 선거마케팅, 한국의 정치광고, 국회의원 선거매뉴얼 등 50여권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치더보기
북한더보기
국제/외교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