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3-03-02 07:55:14
  • 수정 2023-03-13 17:46:05
기사수정


▲ 미군 정찰기 코브라볼(RC-135S). [사진출처 위키피디아]


북한의 미사일 발사 조짐을 감시하는 첨단 미 정찰기와 정찰 함정이 1일(현지시간) 동해상에 출격했다.


군용기 위치 정보를 추적하는 ‘리벳조인트’(RivetJoint)에 따르면 미 공군 정찰기 ‘코브라볼’(RC-135S)이 1일 동해상에 출격했다.


코브라볼은 이날 오전 일본 오키나와 가데나 미공군 기지에서 출격해 동해 상공에서 대북 감시 활동을 폈다.


코브라볼은 전 세계에 단 3대밖에 없는 특수정찰기로 적외선 센서 등을 활용해 수백 km밖에서도 미사일 발사 징후를 포착할 수 있다. 또 발사된 미사일의 비행 궤적과 탄두 낙하지점도 추적한다.


또 선박 실시간 위치정보 사이트인 ‘마린 트랜픽’에 따르면 최첨단 레이더를 갖춘 미 해군 탄도미사일 추적함 ‘하워드 로렌젠함’(T-AGM-25)도 지난 28일과 1일 동해에서 작전했다.


로렌젠함에 탑재된 X-밴드와 S-밴드 레이더 시스템은 북한의 중∙단거리 탄도미사일부터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까지 정확히 구별해 추적할 수 있다.


미 랜드연구소(Rand) 브루스 베넷(Bruce Bennett) 선임연구원은 미군 정찰기가 출격한 것은 북한의 도발이 예상됐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1435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