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3-01-17 13:17:31
기사수정


▲ [서울=뉴시스] 권창회 기자 =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장이 17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을 항의방문해 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수사 촉구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 17일 이재명 당 대표에 대한 검찰의 연이은 수사를 규탄하고 김건희 여사 관련 의혹 수사를 촉구하기 위해 검찰을 항의 방문했다.


앞서 검찰은 전날 '대장동·위례신도시 개발 특혜' 의혹 관련 이재명 당 대표의 출석을 통보했다. 민주당은 검찰의 이 대표 수사에 맞서 '김건희 특검' 추진 등으로 맞불을 놓는 모양새다.


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 위원장인 박범계 의원은 이날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이 지난 10일 헌정사상 최초로 현직 제1야당 대표를 소환한 데 이어, 또다시 이틀간에 걸친 소환 일정을 언론에 공개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오로지 선거에 패배한 정적을 죽이려고 윤석열 검찰이 혈안이 돼 있는 것 아닌가"라며 "이쯤 되면 법의 외관을 빙자한 사법살인"이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전 정부 인사와 야당 인사에 대한 정치 탄압 수사는 전방위·무차별적으로 진행되는 것과 달리, 윤석열 대통령 일가에 대한 수사는 면죄부로 일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이 대표를 둘러싼 관계자들의 압수수색이 224여건인 반면, 김건희 여사 관련 압수수색은 지난해 10월 기준 단 한 건도 없다"며 "김 여사가 깊이 연루된 도이치모터스 사건과, 한동훈 장관이 연루된 의심을 받았던 검언유착 사건의 진실을 가리려 한 것 아닌가"라고 꼬집었다.


당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 단장인 송기헌 의원은 "검찰은 도이치모터스 사건 자체를 뒤늦게 수사하면서도 김 여사에 대한 수사는 전혀 이뤄지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그는 "진위를 떠나 조사조차 이뤄지지 않았다는 건 검찰이 김건희 수사를 방기, 회피하고 직무유기하고 있다는 것"이라며 "지금이라도 공범들이 명확히 진술하고 있는 점들의 조사가 속히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찬대 최고위원은 이른바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 "검찰의 조직적 증거인멸 과정이 만천하에 드러났다"며 "검찰은 수사조차 하지 않고 있다. 검사 개개인의 위법이 아니라 검찰의 조직적 증거인멸 움직임이 포착될까 두려운 것인가"라고 일갈했다.


그는 "증거인멸 행위의 당사자는 물론, 이를 교사한 사람이 있는지 철저하게 조사해야 한다"며 "검찰은 제 식구 감싸기식으로 범죄 혐의자를 비호하는 일을 그만두고 하루속히 증거인멸 사건의 진상을 밝혀라"라고 촉구했다.


이수진 원내대변인은 대검 항의 방문을 마치고 나온 뒤 취재진에게 "박범계 의원이 송강 부장 외 4명이 배석한 자리에서 유감을 표명했다"며 "야당 대표에 대한 사상 초유의 먼지떨이 기획 수사를 문제제기하고, 친윤 검사들의 이런 모습을 국민께서 과연 올바른 사법행위로 보겠느냐 등의 말씀을 했다"고 설명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1399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