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12-14 13:45:53
기사수정


▲ [울진=뉴시스] 전신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국민의힘 대선 후보였던 지난해 12월29일 경북 울진 신한울 3·4호기 건설현장을 방문한 모습. 이 자리에서 신한울 3·4호기 건설 즉각 재개하고 원전 수출을 통한 일자리 10만개를 창출하겠다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은 14일 지난 정부에서 추진한 탈원전 정책의 폐기로 원전 정책이 정상화됐고 평가하면서 원전 생태계 복원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대독한 경북 울진 신한울 1호기 준공 기념행사 축사에서 "합리적 에너지 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지난 정부에서 무리하게 추진된 탈원전 정책을 폐기하고, 원전 정책을 정상화했다"며 "이제 원전 생태계 복원에 더욱더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원전 업계를 위해 올해 1조원 이상의 일감과 금융, R&D(연구개발)를 긴급 지원했다"며 "내년에는 그 규모를 2조원 이상으로 더욱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4000억원 규모의 신한울 3·4호기 건설 계약이 체결되는 내년 상반기에는 원전건설 시장이 더욱더 활기를 띨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한 "우리나라의 독자적인 소형모듈원전(SMR) 개발에 총 4000억원을 투자해 미래 원전시장의 주도권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원전이 에너지 안보를 강화하고 탄소중립을 달성할 수 있는 수단이라는 점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에너지 안보 강화와 탄소중립을 달성할 수 있는 수단으로 원전을 적극 활용할 것"이라며 "운영 허가가 만료된 원전의 계속 운전은 안전성 확보를 전제로 속도감 있게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원전에서 발생하는 고준위 방폐물은 특별법 제정과 핵심기술 확보를 통해 책임지고 관리해나가겠다"며 "특히 원전을 건설하고 운영하는 모든 과정에서 안전을 최우선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한울 1호기는 우리나라가 독자 개발한 APR1400 노형으로, 계측제어설비와 같은 주요 기자재 핵심기술을 완전 국산화한 최초의 원전이다. 윤 대통령은 정상외교 계기에 APR1400 원전 건설 비용의 합리성과 안전성 등을 홍보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8월 3조원 규모의 이집트 원전건설 프로젝트를 수주했으며, 10월에는 폴란드 신규 원전건설에 협력하기로 하는 등 정부 출범 이후 의미 있는 성과들이 있었다. 2022년은 원전산업이 재도약하는 원년으로 기억될 것"이라며 "원전산업을 수출을 이끌어 가는 버팀목으로 만들고, 대한민국이 세계적 원전강국으로 위상을 다시금 펼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1369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