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11-19 07:44:29
기사수정


▲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지역화폐 예산확보를 위한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 최근 잇따른 당내 의원들의 발언 논란으로 곤혹을 겪고 있다. 당내 일각에서는 메시지 관리가 제대로 안 되는 탓에 정부 여당을 향한 공세를 제대로 펼치지 못하고 삐걱거리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도 나온다. 메시지 관리가 안 되는 이유로는 당내 전략 부재를 꼽힌다.


최근 민주당 지도부는 잇따른 발언으로 수차례 논란을 빚었다.


장경태 최고위원은 김건희 여사가 순방 중 캄보디아 심장질환 소년을 안고 사진 촬영을 한 데 대해 "김건희 여사의 빈곤 포르노 화보 촬영이 논란이 된다"고 발언했다.


이재명 대표는 최초에 "10·29 희생자의 가족이 참사 희생자를 따라 극단적 선택을 하는 사례가 이어지고 있다"고 발언했으나 이후 민주당 측은 가족이 아닌 '지인'이라며 정정해달라고 고지했다.


또 유족의 동의를 전제로 했으나 먼저 '이태원 참사 희생자 명단 공개'를 주장한 까닭에 유족 동의 없던 이태원 참사 희생자 명단 공개가 부적절하다고 선을 긋는 데 실패하기도 했다.


김의겸 민주당 대변인은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술자리 의혹을 제기했다가 역풍을 맞았다.


당내 일각에서는 잇따른 논란에 대해 당의 메시지 관리가 제대로 안 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한 초선 의원은 "지금 정부 여당의 실수로 인해 김진태발 경제위기 등 지적할 사안이 상당히 많다"며 "이런 상황에서 자잘한 논란 때문에 제대로 공세를 펼치다가도 막히는 상황이 아쉽다"고 전했다.


김 여사의 행보에 대한 '빈곤 포르노' 논란에 대해서도 "김 여사가 윤석열 대통령에게 어서 나가라고 손짓하는 장면이 더 문제였다고 본다. 이 정부의 실세가 누구인지 여실히 보여주는 장면이었다"며 "그런데 빈곤 포르노 논란으로 묻힌 감이 없지 않아 있다"고 우려했다.


메시지 관리의 실패는 전략 부재로 인한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다른 초선 의원은 "당내 지도부에서 한발짝 떨어져 '큰 그림'을 그리고 메시지를 관리하는 사람이 있는지 느껴지지 않는다"며 "검찰 수사, 이태원 참사, 언론탄압 등 전선이 워낙 넓게 펼쳐져 있지만 지도부가 어떤 전략과 기조로 움직이는지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또 다른 초선 의원은 "당내 토론이 실종된 느낌이다. 의원총회에서도 토론이 진행되지 않고 최고위원회의는 본부장급 실무진 회의 느낌이 날 정도"라고 했다. 


한 재선 의원은 "서해 공무원 사건이나 '탈원전 블랙리스트' 사건 등 문재인 정권에 향한 공격에 대해서는 문재인 정부 시절 인사들이 회의를 통해 전략을 짜 사안과 시점에 맞춘 적정 수준의 대응을 펼쳤다"며 "현재 지도부는 이 대표 측근에 대한 검찰 수사 등에 대응하는 것을 보면 별다른 전략이 있는 것 같지는 않다"고 꼬집었다.


또 "이 대표 측근의 사법리스크를 엄호하는 것은 정무적인 영역이 아니라 사법적인 영역에서 마이너스일 가능성이 있다"며 "저렇게 변호 전략을 노출하면 검찰 측에서 대응할 전략을 추가로 짜올 텐데 그게 맞는 것이냐"고 비판했다.


특히 이태원 참사 희생자 명단 공개에 대해서는 지도부 내 이견조차 제대로 수용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당장 정청래 최고위원은 지난 7일 한 유튜브 방송에서 세월호 사건 당시를 언급하며 "지금은 이태원 유족들을 존중해야 한다. 그분들만큼 슬픈 사람이 어디 있겠냐"며 "전략이나 전술이라며 '이름을 공개하라'고 할 수 없는 부분이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하지만 이 대표뿐 아니라 박찬대 최고위원과 장경태 최고위원 등 지도부 전반이 이태원 참사 희생자 명단 공개에 조건부 찬성 입장을 밝힌 것이다.


이런 상황에 일각에서는 지도부 인선 자체가 부적절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친명'계 일색인 지도부 특성상 다른 목소리를 낼 '레드팀'이 없다는 것이다.


실제로 최고위원들은 고민정 최고위원을 제외하고 모두 전당대회 기간 '이재명을 지키겠다'고 나섰고 고 최고위원도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를 직접 지적하고 나서지는 않았다.


김병욱 정책위원회 수석부의장, 문진석 전략기획위원장, 김남국 미래사무부총장은 이 대표의 측근 그룹인 '7인회'이고 김병기 수석사무부총장 역시 친명계로 분류된다.


조정식 사무총장과 김성환 정책위의장 역시 '이해찬계'로 분류되다 대선 경선 과정에서 이 대표를 지지했다.


특히 전략과 관련해서는 초선인 문 의원이 전략기획위원장을 맡은 것이 문제라는 지적도 나온다.


한 초선 의원은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 등을 감당하기에 초선이 적절치 않다"며 "전략기획위원장은 적어도 3선 이상 중진이 맡는 것이 좋다고 보인다"고 주장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1349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