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11-04 06:38:05
기사수정


▲ [서울=뉴시스] 서울 용산구 전쟁기념관


북한이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SRBM) 3발을 발사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3일 밝혔다.


합참에 따르면 우리 군은 이날 오후 9시35분부터 오후 9시49분까지 황해북도 곡산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된 SRBM 3발을 포착했다.


군 당국은 미사일의 비행거리와 고도 등 제원을 분석 중이다.


북한은 이날 오전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포함한 미사일 3발을 발사한 데 이어, 이날 밤 다시 미사일을 발사했다.


한·미 대규모 연합공중훈련 '비질런트 스톰' 연장을 빌미 삼은 무력 시위로 풀이된다. 이날 밤 도발은 북한 군사정책을 총괄하는 박정천이 직접 나서 담화를 통해 "엄청난 실수를 저지른 것"이라고 위협한 직후 이뤄졌다.


박정천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은 이날 오후 8시40분께 공개된 담화에서 "미국과 남조선이 연합공중훈련 '비질런트 스톰'을 연장하기로 결정했다고 한다"며 "매우 위험하고 잘못된 선택"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미국과 남조선의 무책임한 결정은 연합군의 도발적 군사 행위로 초래된 현 상황을 통제불능의 국면에로 떠밀고 있다"며 "미국과 남조선은 자기들이 돌이킬 수 없는 엄청난 실수를 저질렀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북한은 이틀째 비질런트 스톰을 "침략형 전쟁연습"이라고 맹비난하며 고강도 위협을 계속했다. 전날 분단 이래 처음으로 북방한계선(NLL) 이남 공해상 방향으로 SRBM을 발사하는 등 10시간 동안 4차례에 걸쳐 미사일 총 25발가량을 퍼부은 데 이어 이날에는 동해상으로 '화성-17형'으로 추정되는 ICBM을 쏘며 한반도의 긴장 수위를 높였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1335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