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조지아 국경에 16㎞ 늘어선 차량…러시아 엑소더스 - CNN, 위성업체 막사 사진 입수 보도…'국경 통과 48시간' - 1300㎞ 국경 맞댄 핀란드, 러시아인 통과 1만7000명
  • 기사등록 2022-09-27 13:07:20
기사수정


▲ [조지아=AP/뉴시스]막사 테크놀로지가 제공한 위성사진에 26일(현지시간) 조지아와 러시아 국경 검문소 인근에 길게 늘어선 차량 모습. 2022.09.26.


예비군 30만 명을 징집 가능토록 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부분 군사 동원령 선포 이후 국경을 맞댄 조지아를 통해 탈출하려는 차량 행렬이 위성사진 분석 결과 16㎞에 달했다고 CNN이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CNN이 이날 미국 민간 위성 영상 업체 막사 테크놀로지로부터 입수해 공개한 위성 사진에 따르면 러시아 크라스노다르와 국경을 맞댄 조지아 북부 검문소를 통과하려는 차량 행렬이 러시아 방향으로 길게 늘어서 있다.


CNN은 위성사진에 담긴 지역 북쪽 방향으로 차량 정체가 지속됐을 가능성이 있다며 조지아 국경 검문소를 통과하기 위해 최대 48시간 가량을 기다리고 있다고 주변 목격자들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외에도 SNS에 공개된 영상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의 부분 동원령 발표 이후 지난 주말 러시아 연방 소속의 북오세티야공화국 베르크니 라스(Verknii Lars) 검문소를 통해 조지아로 국경을 넘은 사람들이 수 백명에 달했다고 CNN은 보도했다.


탈출 행렬은 핀란드·카자흐스탄·우즈베키스탄 등 러시아와 국경을 맞댄 국가들에서 동시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특히 핀란드는 상트페테르부르크 등 러시아와 1300㎞ 가량 국경을 맞대고 있다. 동원령을 거부한 러시아인의 탈출 관문으로 꼽히고 있다.


핀란드의 경우 러시아와의 국경인 발리마(Vaalimaa) 검문소를 통한 유입 행렬이 계속되면서 주말 사이 국경을 통과한 러시아인의 수가 1만7000명을 육박한다고 CNN은 보도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1296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