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09-25 06:37:01
기사수정


▲ [성남=뉴시스] 홍효식 기자 = 영국, 미국, 캐나다 순방을 마친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24일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해 공군 1호기에서 내리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24일 5박7일간의 영국·미국·캐나다 순방을 마치고 귀국했다.


윤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탄 공군 1호기는 이날 오후 9시7분께 경기 성남 서울공항에 착륙했다.


윤 대통령은 검은색 정장에 파란색 넥타이를 한 모습으로 1호기에서 내렸다. 김 여사는 회색 체크 재킷에 흰바지 차림이었다.


공항에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김대기 비서실장, 조현동 외교부1차관, 이진복 정무수석 등이 대기하고 있었다.


윤 대통령은 김 여사 손을 잡고 트랩에서 내려와 환영인사들과 악수한 뒤 대기하고 있던 차량을 타고 공항을 빠져나갔다. 


윤 대통령은 고(故) 엘리자베스 2세 여왕 조문을 위해 지난 18~19일 영국 런던을 가장 먼저 방문했다. 웨스트민스터 사원에서 진행된 장례식에 참석하고, 조문록을 작성했다. 장례식이 있기 전 시신이 안치된 웨스트민스터 홀에 참배 가지 않은 것을 놓고 갑론을박이 벌어지기도 했다.


영국에서 곧바로 미국 뉴욕으로 이동한 윤 대통령은 20일 유엔총회에서 기조연설을 했다. 자유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들과의 연대하고, 팬데믹과 기후변화 등 문제해결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책임과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유엔총회 참석을 계기로 뉴욕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2년9개월 만의 한일 양자회담을 갖고 관계 회복의 물꼬를 텄다. 조 바이든 대통령과는 '글로벌 펀드 제7차 재정공약 회의' 참석을 기회로 '48초 환담'을 나눴다. 이밖에 북미지역 투자가 라운드테이블 등 행사에 참석하며 세일즈 외교에도 나섰다.


지난 22일에는 캐나다로 이동해 토론토에서 AI(인공지능) 석학과의 간담회, 한-캐나다 정상회담 등의 일정을 진행했다. 정상회담에서는 핵심광물 공급망 구축 등에 협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나아가 가치, 안보, 번영, 지속 가능성 등 분야에서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기로 합의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1294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