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정세분석] ‘초강력 빅브라더’ 중국, 알고리즘도 장악했다! - 모든 빅테크 알고리즘 인수받은 中, 주민 통제 가능해져 - 中당국이 원하는 대로 인민들 생각 통제할 수 있어 - 중국의 빅브라더 사회, 이젠 완성단계
  • 기사등록 2022-08-16 13:15:05
기사수정



[빅테크 알고리즘 장악한 중국정부]


14억 중국인들의 모든 정보가 중국 정부의 손아귀에 넘어갔다. 중국의 민간 빅테크가 고객 맞춤형 콘텐츠 제공을 결정하는 데 사용하는 알고리즘이 중국 정부 손에 들어갔기 때문이다. 여기서 알고리즘이란 기업이 이용자의 사용 기록과 개인정보를 토대로 콘텐츠를 배치하거나 추천하는 시스템을 뜻한다.


이번에 중국 정부가 알고리즘을 인수받은 중국내 빅테크 업체들은 중국인 대부분이 쓰는 텐센트의 메신저 위챗부터 중국판 틱톡으로 불리는 바이트댄스의 더우인, 대표 검색 엔진인 바이두, 최대 온라인 쇼핑몰인 알리바바의 T몰, 중국판 '배달의 민족'인 음식배달 앱 메이퇀에 이르기까지 사실상 모든 빅테크 기업들이 포함됐다.


빅테크들의 이 알고리즘은 광고나 수수료 수입과 직결되는 핵심 영업 기밀인데도 중국 정부의 명령에 따라 이번에 그 전부를 중국 정부에 넘기게 된 것이다.


이렇게 이용자들에게 어떤 콘텐츠가 노출될지 결정하는 빅테크의 알고리즘을 중국 정부 당국이 완벽하게 장악하게 되면서 중국의 인터넷 통제가 검열과 삭제를 중심으로 한 수동적 방식에서 콘텐츠의 흐름의 물결을 능동적으로 바꾸는 더욱 강력한 방식으로 바뀌게 됐다. 이렇게 되면 중국 정부가 마음만 먹으면 중국인들의 행동과 심리를 통제하는 ‘초강력 빅 브러더’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중국 정부의 인터넷 감독 기구인 국가사이버정보판공실(CAC)은 지난 12일 홈페이지에 올린 공고에서 '인터넷정보서비스 알고리즘 추천 관리 규정'에 근거해 24개의 인터넷 기업들이 알고리즘을 당국에 등록했다면서 총 30개 앱 목록을 공개했다.


중국 정부가 빅테크로부터 제출받은 알고리즘은 대부분 어떤 콘텐츠를 고객들에게 우선 노출할 것인지(순위 결정), 어떤 방식으로 맞춤 정보를 제공할 것인지(특성화 서비스)에 관련된 것들이다.


대체적으로 포털이나 동영상 앱에서는 콘텐츠 조회 수가 많을수록 광고 수익을 많이 얻게 되는데 그러려면 콘텐츠가 추천 목록에 들어가든지 아니면 검색결과가 상단에 노출되어야 한다. 그렇기 떄문에 이는 플랫폼 기업 수익 창출의 ‘비밀 키’로 꼽히는 요소들이다.


[중국당국은 왜 빅테크 알고리즘을 거둬 들였나?]


중국 당국은 합법적으로 알고리즘을 확보하기 위해 지난 3월 '인터넷정보서비스 알고리즘 추천 관리 규정'이라는 것을 만들어 대형 인터넷 서비스 기업들이 의무적으로 당국에 핵심 알고리즘을 넘기도록 요구했다. 명분은 폭력적이고 해로운 콘텐츠로부터 이용자들을 보호하기 위한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빅테크 기업들의 알고리즘을 중국 정부가 언제든지 악용할 수 있다는 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우선적으로 빅테크들의 알고리즘을 중국 당국이 확보함으로써 인터넷 플랫폼 기업들을 중국 당국이 완전히 손아귀에 집어 넣게 되었다는 점이다. 이는 빅테크 기업들의 눈치보기로 중국 당국이 원하는 방향으로 플랫폼을 운영할 수밖에 없도록 만들 것이다.


두 번째는 앞으로 중국 정부가 원하는 이슈를 마음대로 조작해 중국 인민들의 생각을 조작하고 통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지금도 중국 당국은 각 인터넷 회사에 '부정적 콘텐츠'를 제거하고 '긍정적 콘텐츠'를 이용자들에게 노출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여기서 부정적 콘텐츠란 중국 정부나 공산당의 생각에 반하는 영상이나 기사 및 댓글들을 말한다.


이를 통해 중국 정부가 평소에 주창해 왔던 인터넷 정화사업을 주요 인터넷 사업자들의 알고리즘 장악으로 가능해질 전망이다. 이는 역으로 중국인들의 표현의 자유는 더욱 위축될 것이고, 중국 정부 입장에서 부정적인 영상이나 댓글들은 아예 인터넷 플랫폼에서 살아남지 못하게 되는 결과를 낳게 될 것이다.


중국 정부가 이렇게 인터넷 기업들의 알고리즘까지 장악하게 된 것은 인터넷 공간이 과거같이 택스트 위주가 아니기 때문이다. 텍스트 중심의 인터넷은 문제 키워드만 가지고도 얼마든지 통제가 가능했지만 이러한 키워드로는 검색이나 통제가 불가능한 동영상 시대가 열리고 또 그 범위도 워낙 광범위해지면서 중국 당국은 빅데이터 관리의 가장 핵심적인 방법인 알고리즘 장악으로 눈을 돌린 것이다.


이런 점에서 중국 당국은 그동안 위챗, 웨이보, 더우인 등 인터넷 서비스 사업자들에게 애국심을 고취하는 '긍정적 에너지'를 중심적으로 사용자들에게 노출하도록 요구하는 한편 사회 불만 표출, 당국 비판, 재난재해 상황 전파, 경제난 부각 등 '부정적 에너지'에 관한 뉴스를 알아서 먼저 거르라고 요구해 왔었다.


실제로 중국 당국이 정한 규정을 보면 “적극적으로 긍정적 에너지를 전파해야 하고 불법 정보를 전파하지 말아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여기에 알고리즘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은 이용자 기록을 당국의 보안 심사와 감독 업무에 제공하도록 하고 있다.


중국 당국은 지난 4월 코로나 봉쇄로 불만을 표하는 동영상이나 글을 소셜미디어에서 차단하고, 작성자가 어디에 사는지 위치를 공개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중국의 IT 업계 관계자는 “그동안 중국 정부는 검열과 삭제 위주로 인터넷 통제 정책을 펼쳐왔는데, 이제는 기업이 친정부 또는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콘텐츠만 내보낼 수 있도록 기업의 알고리즘을 확실히 장악하게 된 것”이라고 했다.


여기에 한술 더 떠 이젠 중국당국이 알고리즘 키를 모두 손에 넣음으로써 인터넷 기업들이 제대로 일을 하고 있는지를 감시할 수 있고, 경우에 따라 중국 정부가 직접 개입해서 인터넷 공간을 좌지우지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조치는 한 마디로 민주주의 사회에서는 꿈도 꾸지 못할 일이다. 오직 중국이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라는 것이다.


[중국의 빅브라더 사회, 이젠 완성단계]


중국의 빅브라더 사회 구축은 크게 두 가지 방향으로 이뤄진다. 하나는 중국인들의 생각을 조종하고, 이를 통해 중국정부가 원하는 대로 따라오도록 만드는 것이더. 결국 모든 중국 인민이 하나의 생각으로 오직 공산당을 위해 살아가도록 만드는 것이다. 이를 위해 빅테크 기업들의 알고리즘을 장악한 것이다.


또 하나는 이러한 중국 정부당국의 인도에 따라오지 않거나 반항하는 이들을 색출하여 사회에서 매장시키는 일이다.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해 중국 당국은 전 인민들을 샅샅이, 그리고 일거수 일투족 감시하는 체제를 만들어 가고 있다.


미국의 뉴욕타임스(NYT)는 지난 6월 25일(현지시간) “중국 정부가 첨단기술을 동원해 장차 일어날 범죄를 예측하는 방식으로 광범위하게 주민을 감시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NYT는 이어 “중국 정부는 문제를 일으킬 소지가 있다고 판단한 개인의 일상을 감시카메라 등으로 관찰하다 평소와 다르거나 의심 가는 행동이 감지되면 경찰에 자동으로 알리는 프로그램을 곳곳에 도입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 사례로 2020년 중국 남부의 한 당국은 남편이 있는 홍콩으로 이사 가게 해달라는 여성의 요청을 거부했는데, 프로그램이 부부의 결혼이 수상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부부는 춘절 연휴도 같이 보내지 않는 등 함께 한 시간이 많지 않았다는 것이다. 경찰은 여성이 이주 허가를 받으려고 위장 결혼을 했다고 결론내렸다. 물론 경찰이 이러한 결론을 내리게 된 것은 AI를 통한 개인감시자료 덕분이었다.


이러한 중국의 감시시스템은 미래 예지를 통한 범죄 예방을 소재로 한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를 연상케 한다. 실제로 안면 인식 소프트웨어를 개발한 중국 기업 메그비(Megvii·쾅스커지)는 자사 상품을 "아무 잘못을 하지 않은 것처럼 보이는 일반인을 파헤쳐 불법을 저지르기 전에 억제한다"고 홍보한다.


특히 이러한 감시시스템은 정신질환자, 전과자, 마약 경험자, 상습 민원인, 정치 선동가, 이주노동자, 미취업 젊은이, 소수민족, 외국인, 에이즈 환자 등을 일종의 블랙리스트에 올려 특별 감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감시를 위해 중국은 전국에 퍼져 있는 약 5억대의 폐쇄회로(CC)TV를 통해 안면인식, 목소리, 홍채, 염색체 등 주민들의 생체 정보를 광범위하게 수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공공장소가 아닌 노래방, 공동 주택 출입문, 호텔 로비 등에도 CCTV를 대대적으로 설치해 개개인의 사적 활동 및 사회적 관계까지 파악할 수 있는 ‘초고도 감시사회’를 구축했다고 NYT가 보도했다.


NYT는 중국의 이러한 체제를 ‘하이테크 전체주의’, ‘디지털 레닌주의’라 칭했다. 중국은 이를 위해 중국인들 개개인의 목소리는 물론이고 염색체까지 수집하고 있다.


이렇게 숨 막히는 나라가 중국이다. 오직 한 사람을 위해 존재하는 사회, 오직 공산당의 영원한 집권을 위해 운영되는 나라가 바로 중국이라는 나라다.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1252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추부길 편집인 추부길 편집인의 다른 기사 보기
  • -중국 푸단대학교 한국연구원 객좌교수
    -전 EDUIN News 대표
    -전 OUR NEWS 대표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책기획팀장
    -전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
    -사단법인 한국가정상담연구소 이사장

    -저서: 북한급변사태와 한반도통일, 2012 다시우파다, 선거마케팅, 한국의 정치광고, 국회의원 선거매뉴얼 등 50여권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치더보기
북한더보기
국제/외교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