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08-05 07:20:55
  • 수정 2022-08-05 14:55:38
기사수정


▲ [타이베이=AP/뉴시스] 4일 대만 타이베이의 한 미용실에서 머리를 손질하는 고객이 중국과 대만 사이의 최근 긴장 상태에 대한 뉴스 보도를 보고 있다. 대만은 중국 해군이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의 방문에 대한 보복으로 대만 근교에서 포격을 가함에 따라 이날 항공기 운항을 취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 여파가 가라앉지 않는 가운데, 중국은 미사일 위협으로 대응하는 모양새다. 대만도 즉각 규탄에 나섰다.


대만 국방부는 4일(현지시간) 홈페이지를 통해 "중국 공산당이 이날 오후 1시56분터 4시까지 대만 북부, 남부, 동부를 둘러싼 해역에 여러 차례에 걸쳐 둥펑 계열 탄도미사일 11발을 발사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국군이 다양한 조기 경보와 감시 정찰 장치를 사용해 발사 움직임을 즉시 파악하고 관련 방어 시스템을 활성화해 전투 준비태세를 강화했다"라며 "지역 평화를 저해하는 불합리한 행동을 규탄한다"고 강조했다.


국방부 발표에 이어 대만 외교부는 공개 규탄에 나섰다. 대만 외교부는 이날 홈페이지 성명을 통해 "4일 중국이 다수의 탄도미사일을 대만 북부와 남부 해역을 향해 발사했다"라고 지적했다.


대만 외교부는 이번 발사를 "대만의 국가안보를 위협하고 지역적 긴장을 고조하며 정기적인 국제 운항·교역에 영향을 미친다"라고 규정했다. 이런 취지로 "중국 정부를 강력하게 규탄한다"라고 했다.


성명에는 특히 중국을 규탄하는 과정에서 북한이 언급돼 주목됐다. 대만 외교부가 이번 중국의 행동을 "다른 국가와 가까운 해역에 고의로 미사일을 시험 발사하는 북한의 사례를 따랐다"라는 것이다.


대만 외교부는 중국을 향해 "스스로 절제하기를 요구한다"라고 했다. 또 국제사회를 향해서는 "대만을 향한 중국의 군사적 강압을 규탄하기를 촉구한다"라고 전했다.


대만은 이와 함께 세계 각국을 향해 "자유롭고 개방적인 인도 태평양 보장과 규칙에 기반한 질서 유지, 자유와 민주주의 가치 공동 수호를 위해 민주주의 국가인 대만을 지지하는 목소리를 내 달라"라고 했다.


앞서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은 지난 2일 중국의 이어지는 위협 속에서도 대만 방문을 강행했다. 25년 만에 미국 하원의장이 대만 땅을 밟은 것으로, 중국은 이를 자국 주권 침해로 규정하며 강력 반발, 긴장을 고조하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1243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