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06-03 14:58:31
기사수정


▲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성 김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서 한미 북핵수석대표 협의에 참석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성김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는 3일 "북한이 풍계리 핵실험장에서 7차 핵실험을 준비하고 있다고 평가한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이날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한미일 3국 북핵수석대표 협의에 참석해 "북한은 올해에만 23발의 탄도미사일을 발사해 국제법을 위반하고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키며 지역을 불안정하게 만들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대표는 "우리는 한국, 일본 등 동맹국과 긴밀히 협력해 모든 상황에 대비하고 있다"며 "북한의 도발에 대비하기 위한 방어력과 억지력을 강화하기 위해 장단기적으로 적절하게 군사태세를 조정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등을 강력히 규탄하며 "이런 발사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이며 지역에 대한 위협"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우리의 목표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라며 "북한의 불법적이고 불안정을 초래하는 행동은 국제사회에서 정상으로 받아들여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외교적 협상을 강조하며 "우리는 북한과의 대화를 모색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북한이 조건 없이 만나자는 우리의 제안에 긍정적으로 답해주길 기다리고 있다"고 북한이 대화의 장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김 대표는 북한의 코로나19 상황을 언급하며 "북한 주민, 경제, 가뜩이나 심각한 식량 상황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백신과 구호물품을 비롯한 인도적 지원과 관련해 "국제적 협력 제의에 북한이 긍정적으로 반응하기 바란다"며 "인도주의적 지원은 비핵화 진전과는 별개의 문제"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1179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추부길 편집인 추부길 편집인의 다른 기사 보기
  • -중국 푸단대학교 한국연구원 객좌교수
    -전 EDUIN News 대표
    -전 OUR NEWS 대표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책기획팀장
    -전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
    -사단법인 한국가정상담연구소 이사장

    -저서: 북한급변사태와 한반도통일, 2012 다시우파다, 선거마케팅, 한국의 정치광고, 국회의원 선거매뉴얼 등 50여권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