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05-19 15:12:16
  • 수정 2022-05-19 15:27:27
기사수정


▲ [사진=노동신문 캡쳐]


북한의 코로나19 감염은 4월 말 열병식을 계기로 급속도로 퍼졌고, 5월 말~6월 초에 전염이 정점을 찍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체체 불안에 미칠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국정원은 분석했다. 국정원은 또 북한이 핵실험 준비를 다 끝내고 타이밍만 보고 있다고 밝혔다.


국정원은 19일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북한이 발표하는 발열자 통계치에는 코로나가 아닌 발열, 수인성전염병도 상당수 포함돼 있다"며 "북한이 매일 발열자 수를 발표하는 건 외부에 대외지원을 호소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민심 통제·관리를 위해 수치를 발표하는 것"이라고 한 비공개 보고내용을 국회 정보위 간사인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과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전했다.


하태경 의원은 "북한은 4월 말부터 코로나가 확산되기 전에 홍역, 백일해, 장티푸스 등 수인성전염병이 상당히 확산돼 있었다"며 "북한의 코로나 진단설비는 절대 부족하지만, 열체크 온도계는 충분히 있는 것 같다"며 중국과의 왕래수단이었던 기차를 통해 반입이 된 것으로 추측했다.


김병기 의원은 "코로나 정점은 추정이긴 하지만 5월 말~6월 초면 정점에 도달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판단된다"며 "퍼진 계기가 열병식인데 군인 뿐만 아니라 전국에서 경축대표들이 평양으로 들어왔는데 전국으로 돌아가면서 촉발된 가능성이 제일 많다고 보여진다"고 설명했다.


최근 북한이 발표한 발열자 수를 보면 15일 39만3000명, 16일 27만명, 17일 23만3000명, 18일 26만6000명으로 15일을 기점으로 유의미하게 줄어들고 있다. 16일부터 북한 내 신규 발열자 수의 감소세가 확연하고, 코로나 확진자 수도 발열자에 비해 많이 적어 큰 의미를 둘 사항은 아니라는 게 국정원의 판단이다.


하 의원은 "북한이 발표한 수치를 보면 이미 정점을 찍고 줄어든 양상이 보인다"면서도 "5월 말, 6월 초까지는 대량의 발열자 나올 거라고 추정하고, 북한에 10세 미만 사망자가 많은데 그 이유를 코로나로 보긴 어렵다. 수인성전염병이 꽤 클 걸로 보인다"고 전했다.


아울러 하 의원은 "북에서 발표한 코로나 종류가 오미크론, 스텔스 오미크론이고 완치자라 발표하는 숫자가 많다"며 "그래서 북한 내에서도 코로나 공포에 대해 적응을 빨리 하고 있는 것 같고, 체제 혼란이나 체제 불안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을 것 같다"고 국정원 보고 내용을 전했다.


북한의 확진자 수에 비해 사망자 수가 지나치게 적은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선 "90% 정도를 기저질환자 내지 약물 부작용으로 사망한 것으로 얘기하고 있다"며 "발열자는 거의 197만명이 발생했는데 63명(사망자) 자체가 코로나로 인한 확진자가 사망한 건 아닌 것 같다"고 김 의원이 밝혔다.


북한 당국이 코로나 확진자를 포함한 발열자를 매일 발표하는 의도는 "관리한다는 것을 보여줘야 민심도 진정"되기 때문인 것이라는 게 국정원의 설명이다.


북한 내 변이 바이러스 발생 여부는 오미크론 스텔스일 것으로 파악되지만 북한 당국은 변이바이러스 유무에 대해서 별다른 언급은 안 하고 있다고 한다.


다만 백신 접종에 부정적이었던 북한당국의 기류 변화는 감지됐다. 하 의원은 "백신에 대한 북한의 입장은 5월17부터 공식적으로 바뀌기 시작했다"며 "노동신문이 '백신 접종 효과 있다, 코로나 막는 효과 있다'는 보도가 있어서 백신에 대한 북한의 태도가 이 기점부터 바뀌기 시작한 것 같다"고 말했다.


북한이 백신 등의 의약품을 외부에서 지원받더라도 "대외 지원 우선순위는 중국이 1순위이고, 그 다음에 국제기구, 미국·한국은 제일 마지막"이라고 국정원은 정보위에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은 '중국 방역체계를 배워오겠다'고 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발언을 언급하면서 "중국을 통해 일단 의약품을 지원받아서 해결하고자 하는 것 같다"며 "대한민국이 지원하겠다는 의사를 타진한 의약품에 대해 실질적으로 거부의사를 밝힌 것 같다. 공식적인 반응은 보이지 않고 있는데 실질적으로 거부한 게 아닌가 하는 판단이 든다"고 했다.


또 "(북한 당국이)통제에 대한 강한 의지가 있고, 처음 발생할 땐 공포가 엄습하지만 어느 정도 되면 공포가 무뎌진다"며 "이것 때문에 국가 자체에 변란이 난다든지 국가 체계가 흔들릴 경우는 거의 없을 거라고 보기 때문에 통제 그런 식으로 가지 않을까 싶다"고 김 의원은 덧붙였다.


김정은 위원장은 상황에 따라 마스크를 착용하고, 경우에 따라선 마스크 2개를 착용하기도 한다고 국정원은 정보위에 보고했다. 다만 "(김 위원장의)주변 인력에 대해서는 오래 전부터 방역체계가 강화돼 있었고, 김 위원장에 대해선 굉장히 꼼꼼하게 소독 방역을 계속하기 때문에 마스크를 쓰고 안 쓰고는 크게 중요한 문제는 아닌 듯 싶다"고 정보위에 보고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방한 시기와 맞물려 북한의 미사실, 핵실험 징후도 국정원에 포착됐다.


하 의원과 김 의원은 "미사일은 코로나 시국이긴 하지만 발사징후가 있다. 핵실험도 준비는 다 끝났고 타이밍만 보고 있다"고 했다. 이어 "어떤 시점에서 미사일을 발사하고 핵실험을 해도 이상하지 않다"고 국정원 보고를 전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1163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추부길 편집인 추부길 편집인의 다른 기사 보기
  • -중국 푸단대학교 한국연구원 객좌교수
    -전 EDUIN News 대표
    -전 OUR NEWS 대표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책기획팀장
    -전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
    -사단법인 한국가정상담연구소 이사장

    -저서: 북한급변사태와 한반도통일, 2012 다시우파다, 선거마케팅, 한국의 정치광고, 국회의원 선거매뉴얼 등 50여권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