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04-20 13:13:38
  • 수정 2022-04-20 23:45:32
기사수정


▲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9일 새 정부의 장관 후보자를 둘러싼 인사 검증 부실 논란과 관련해 "아무래도 인수위 과정이니까 제대로 된 검증팀이 꾸려지지 않았을 것"이라며 "사외이사 논란이라든가 위장전입이라든가 이러한 문제가 지난 문재인 정부 5년간의 장관 후보자들하고 비교를 한번 해봤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권 원내대표는 이날 밤 KBS 9시뉴스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하면서 "문재인 정부에서는 자기들이 만든 7대 기준에 충족시키지 못한 사람들이 62%였다. 내로남불 하지 말고 한 번 과거를 돌아보기를 원한다"고 했다.


정호영 복지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전 낙마 가능성에 관해선 "저도 인수위 측과 특별한 대화를 나눈 적이 없어서 모르겠지만 아주 명백한 하자라든가 또 그런 의혹을 입증할 만한 자료 이런 것이 나타난다면은 그 전에도 가능하지 않겠나 싶은데, 그런 것이 없다고 그런다면 기본적으로는 인사청문회를 통한 검증이 필요하다는 것이 당과 인수위 입장이 아닌가 이렇게 생각하고 있다"고 답했다.


또 "대통령이 후보 청문 요청을 하면 청문회를 열어서 검증을 하고 그 검증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지 안 맞는지에 따라서 후보 자격을 박탈할 것인지 아니면 임명할 것인지를 결정하면 된다"고 덧붙였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 지명으로 정국이 강대강 대치 국면이 이어지고 협치에도 좀 어려움이 예상되는데 꼭 한동훈이어야 하는 이유 있나'라는 질문에 권 원내대표는 "한동훈이 아니어야 할 이유는 뭐가 있겠냐"고 반문하면서 "한동훈 검사는 문재인 정권의 정치적인 수사의 희생양"이라고 엄호했다.


권 원내대표는 이어 "한동훈 검사는 문재인 정부 초기에는 정말 수사 검사로서 발군의 실력을 발휘해서 문 정부가 주도했던 적폐청산 수사에 앞장섰던 사람이다. 그때는 대한민국 최고의 검사라고 칭송을 했다"며 "그러다가 문재인 정부의 살아있는 권력에 대한 수사를 하니까 그때부터 이제 압박과 핍박과 정치검사라는 프레임을 건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민주당과 문재인 정부가 잘못도 없는 사람을 잘못한 검사인 것처럼 몰아붙인 데 대한 사과부터 선행이 돼야 된다"고 주장했다.


소위 '윤핵관'으로서 당선인과 인사 문제로 의견을 나누냐고 묻자, 권 원내대표는 "인사권은 당선인 대통령 고유 권한이기 때문에 제가 장관 인선에 관여하거나 개입한 적은 없다"면서도 당선인에게 직언을 한 적 있느냐고 재차 묻자 "대화 내용을 공개하는 것이 저는 적절치 않다고 생각한다"며 부인하진 않았다.


'검수완박' 논란과 곤련해선 "결국은 민주당이 아무런 어떠한 미사 요구로 이 명분을 포장한다 하더라도 문재인 정권의 부정과 비리 또 이재명 후보의 부정과 비리에 대한 검찰 수사를 막겠다는 의도로 지금 소위 말해서 검수완박법을 추진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다만 "문재인 정부 초기에도 5년 내내 정치적 편향 사건 수사를 많이 했지 않나. 저도 문재인의 정치 검찰에 의해서 기소됐다가 무죄를 받은 사람이다. 저도 검찰에 한이 많은 사람"이라면서 "그렇지만은 (수사의)공정성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재교육과 그 다음에 감시 시스템이 있어야 되겠다"고 지적했다.


수사권 폐지 법안이 무산되면 검찰공화국이 될 것이라는 민주당의 우려에 대해선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았는데 자기들 혼자 상상해서 그런 일이 일어날 것이라고 가정을 해서 그걸 막기 위한 법을 만든다는 것이 얼마나 우스운 얘기냐"며 "그리고 본인들이 떳떳하면 부정과 비리가 없다면 이런 걱정할 이유가 없는 것"이라고 쏘아붙였다.


또 "검사 출신이 대통령인데 대해서 어떻게 검찰공화국이 되느냐"며 "윤석열 당선인은 후보 시절 내내 법과 시스템에 의해서 검찰이 운영되도록 하겠다. 자기는 검찰 수사권에 일체 개입하지 않겠다. 이렇게 약속을 했다. 제가 본 윤석열은 한 번 약속하면 지키는 사람이다. 그래서 그런 걱정은 기우다, 절대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민주당이 '검수완박' 입법 추진을 강행할 경우 대응책에 대해선 "묘수는 없다"면서 "결국 저희들은 국민에게 호소할 수밖에 없다. 국민의 여론으로 민주당의 저런 폭거를 좀 막아달라고 호소할 수밖에 없다"며 대국민 여론전을 제시했다.


경기, 충남, 강원지사 후보 공천 과정에서 이른바 '윤심'이 영향을 미쳤다는 지적에 대해선 "무슨 윤심이 있겠냐"며 "당사자들이 본인이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해서 출마하는 것"이라고 일축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1136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추부길 편집인 추부길 편집인의 다른 기사 보기
  • -중국 푸단대학교 한국연구원 객좌교수
    -전 EDUIN News 대표
    -전 OUR NEWS 대표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책기획팀장
    -전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
    -사단법인 한국가정상담연구소 이사장

    -저서: 북한급변사태와 한반도통일, 2012 다시우파다, 선거마케팅, 한국의 정치광고, 국회의원 선거매뉴얼 등 50여권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