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정세분석] “야금야금 먹다 꿀꺽”, 부탄 영토 노리는 중국 - 중국, 부탄 국경 분쟁지에 알박기 마을 건설 - 힘이 없는 부탄, 그저 당할 뿐! - 中 왕이, “중국은 이웃나라를 괴롭히지 않는다” 주장
  • 기사등록 2022-01-16 23:01:33
  • 수정 2022-01-17 08:57:53
기사수정



[중국, 부탄 국경 분쟁지에 알박기 마을 건설]


중국이 히말라야 산악지대 인접국 부탄과의 영토 분쟁 지역 6곳에 슬그머니 200여채의 민간인 건물과 마을을 지으면서 실질적으로 점유를 하겠다는 야욕을 드러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로이터통신은 13일, 미국의 데이터 분석업체 호크아이360의 위성사진 등을 분석해 이같이 보도하면서 “이들 지역에서는 이전에 없던 건물이 2020년부터 눈에 띄기 시작했으며, 일부 건물은 2층짜리로 파악됐다”고 보도했다. 그간 외교 갈등을 피하고자 비워 놨던 땅에 도로와 전기, 수도, 통신을 연결해 언제든지 군사 용도로 사용할 수 있게 한 것이다.


이와 관련해 호크아이360의 크리스 비거스 국장은 "2020년 초부터 부탄 서쪽 국경을 따라 (중국의) 건설 관련 활동이 진행됐다"며 "위성사진을 보면 이 작업은 2021년에 더 속도를 냈다"고 말했다.


중국이 이렇게 중요한 곳에 민간인 마을을 빙자한 시설들을 짓게 되면 국경지대 감시 활동 무대와 함께 향후 안보 관련 시설까지 지을 수 있는 단초가 된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는 것이다.


새롭게 건설된 마을들은 분쟁지 도클람(중국명 둥랑;洞朗·인도명 도카라)에서 9∼27㎞밖에 떨어지지 않은 것으로 분석됐다. 중요한 것은 인도 동북부 시킴주 북쪽, 부탄 서쪽에 위치한 도클람 지역이 중국 국경과도 맞물리는 등 지정학적으로 매우 중요한 곳이라는 점이다.


현재는 부탄이 실효 지배하고 있는 도클람 고원은 인도군이 여기서 중국군의 움직임을 내려다보기 때문에 베이징 입장에서는 여간 불편한 것이 아니다. 사실 중국이 중국·인도‧부탄 등 3국이 만나는 도클람을 장악하게 될 경우 '닭의 목(Chicken's Neck)'이라고 불리는 폭 22km 안팎의 '실리구리 회랑(Siliguri Corridor)'을 뚫고 인도를 습격할 수 있게 된다. 한마디로 중국에게 전략적으로 위협이 될만한 지역들을 강제로 빼앗기 위해 그러한 강제침탈을 하고 있다고 보면 된다.


이런 이유로 중국-인도-부탄 삼각지 지역인 그곳에서 중국군과 인도군 사이에 73일 간의 대치 상황이 촉발되기도 했다. 나중에 그 지역의 군대를 서로 철수하기로 해놓고도 중국은 영구적 건축물들을 계속 지었다. 심지어 헬리콥터 착륙장이 있는 군사단지까지 지을 정도였다. 중국은 아예 도클람과 중국간에 도로건설까지 완료해 완전히 자신의 영토같이 관리하고 있다.


중국의 글로벌타임스는 지난 2020년 11월 23일, 그 지역이 군사적 목적이 아닌 순수 민간지역이라 주장했지만 지난 해 1월 14일 촬영된 위성사진의 분석에 따르면 지에루어부(杰罗布)와 데말롱(德玛隆), 그리고 민지우마(民久玛马) 라는 이름의 3개 마을이 이미 조성되었으며 군사기지도 이미 형성되어 있음이 밝혀졌다.


중국의 부탄 영토에 대한 욕심은 또다른 지역에서 또 발생했다. 중국이 부탄 몰래 자신들의 영토에 새로운 정착촌을 만들고 마치 중국 영토인양 자리잡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진 것이다.


▲ 중국의 안보전문가는 부탄 영토를 2.5km 침범해 도클람 인근에 세운 티베트 정착촌을 홍보하는 트윗을 올렸다가, 황급히 지웠다.[사진=트위터]


지난 2020년 11월 19일 중국의 한 안보전문가가 “(중국 영토인) 티베트 남부에 현대식 ‘팡다(Panda) 빌리지(庞大村)’가 세워졌다”면서 전통 의상을 입은 티베트인들이 팡다빌리지 조성을 기념하는 사진을 ‘팡다 빌리지’의 지형도와 함께 트위터에 올렸다.


문제는 ‘팡다 빌리지’의 지형도였다. 중국 전문가들은 중국의 안보전문가가 올린 그 지형도의 위치가 구글 지도를 통해 확인해 보니 중국이 아닌 부탄 서부의 영토분쟁 지역인 도클람 인근으로, 부탄 영토 2.5㎞를 침범해 세워진 것을 밝혀냈다.


이 팡다빌리지가 문제되자 해당 트윗은 황급하게 삭제되었지만 그렇다고 진실이 사라진 것은 아니었다. 결국 중국 당국은 부탄지역을 침범해 정착촌을 건설하고 중국군이 무기고를 포함한 군사기지도 만들었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그럼에도 중국은 그곳에서 철수할 생각을 하지 않고 있다.


이뿐 아니다. 지난 2020년 11월에는 중국군이 부탄 북부 파삼룽 계곡 인근 10km까지 들어와 중국 국기를 꽂고 자신들의 영토인양 행세했다. 심지어 그 지역에 대한 부탄군의 순찰도 막아 버렸다. 따라서 부탄 유목민들의 방목 또한 막혀버렸다.


▲ 동부의 삭텡(Sakteng) 등 중국과 부탄 사이에 분쟁 중인 영토의 지도. 삭텡과 도클람은 부탄 주변으로 뻗어 있는 실제 통제선(LAC)을 따라 중국과 국경 분쟁이 있는 인도에 전략적으로 중요하다. (사진출처: Stratnews Global).


[야금야금 먹다가 한순간 고래처럼 삼키는 중국]


미국의 싱크탱크인 ‘제임스타운재단(The jamestown Foundation)’도 지난해 8월 “중국이 부탄과의 국경선을 2.5~10㎞ 넘게 들어와 곳곳에 티베트인 정착촌과 중국군 기지를 건설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남아시아 안보 문제에 대한 인도 분석가인 패타넥(Smruti S. Pattanaik)에 따르면 “중국이 압박 전술로 새롭게 영토 주장을 제기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주장했다.


이런 중국의 행태에 대해 미국의 외교전문잡지인 ‘포린 폴리시’는 지난해 5월 7일, “중국이 다른 나라의 영토에 완전한 마을을 짓고 있다”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중국이 부탄 북부 파삼룽 지역의 ‘걀라푸그(Gyalphug)’에 세운 티베트 정착촌을 집중 보도하면서 “중국어 표현대로, 누에처럼 야금야금 먹다가 한순간 고래처럼 삼키는(蠶食鯨呑·잠식경탄) 전형적인 수법”을 사용하고 있다고 강력하게 비판했다.


포린폴리시는 이어 “2015년부터 지어지기 시작한 걀라푸그 마을이 엄연히 부탄 영토내에 있는데도 중국은 이를 개의치 않고 있다”면서 “다른 나라 영토를 침범해 정착촌 건설을 세우는 것은 중국이 인도와 잇단 군사 충돌을 겪으며 보여준 군의 전진 배치‧정찰 차원을 넘어선 것으로, 남중국해에서 보여준 행태를 그대로 되풀이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포린 폴리시’는 “시진핑 주석이 2017년 이후 히말라야 산맥에 있는 국가들의 허를 찌르며 국경선을 그리는 방법”이라고 보도했다.


특히 걀라푸그 마을이 부탄인 대부분이 믿는 티베트 불교의 성지이자 현(現) 부탄 왕조의 조상이 살던 성지(聖地) 베율(Beyul‧'숨은 계곡’이란 뜻)에 속한 곳이어서 부탄 왕국이 결코 내줄 수 없는 지역이라는 점에서 더욱 주목을 끈다. 중국 스스로도 이 지역을 부탄영토로 표시하고 있음에도 아무런 거리낌없이 그러한 침략을 감행하고 있는 것이다.


중국은 지난해 6월 2일에는 한 술 더 떠 부탄 동부의 사크텡 자연보호지역까지 자기네 땅이라고 주장하고 나섰다. 부탄의 동쪽은 인도의 아루나찰 프라데시주(州)와 중국이 만나는 삼각주와 같은 지역이다. 그런데 인도가 부탄의 사크텡을 남북으로 종단하는 도로를 건설하겠다고 하자, 중국이 사크텡도 자기 땅이라고 주장하고 나선 것이다.


당장 부탄이 “사크텡은 중국이 한 번도 영토 분쟁을 제기한 곳이 아니다”라면서 강력하게 반발했지만 중국은 막무가내다.


이와 관련해 미 MIT대 안보학 프로그램의 중국 전문가인 테일러 프라벨은 “사크텡은 중국 지도에조차도 중국 영토로 표시돼 있지 않다”고 비판했다.


이러한 중국의 행동에 대해 티벳 전문가인 로버트 바넷 런던 소아스(SOAS)대학 교수는 인구 80만도 되지 않는 작은 나라 부탄이 477km 길이의 국경에 합의를 보고자 거의 40년 가까이 중국과 협상을 벌여온 점을 거론하며 "국경 협상에서 부탄이 중국 측 요구에 굴복하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힘이 없는 부탄, 그저 당할 뿐!]


부탄은 면적이 3만8300여 ㎢(383만 9400ha)로 우리나라와 비교하자면 충청도와 전라도를 합친 정도밖에 안되는 작은 나라다. 인구도 78만명으로 세계 164위다.


부탄은 중국과 국경을 맞대고 있는 나라들 중에서 유일하게 공식 외교 및 경제적 교류를 전혀 하지 않는 나라이기도 하다. 티베트 고원의 빙하와 스텝 사막이 주(主)를 이루는 477㎞의 국경을 중국과 맞대고 있으면서도 그렇게 서로 좋은 관계를 맺지 못하였다.


특히 부탄과 중국 간 국경 길이는 여러 지역의 국경선이 정확하게 획정되지 않은 상태여서 문제가 발생한 것이다. 그 국경선 가운데 부탄 서부의 도클람(269㎢)과 북부의 자칼룽-파삼룽 밸리(495㎢) 두 곳의 주권을 놓고 양국은 서로 주권을 주장해 왔다. 이렇게 분쟁이 벌어지고 있는 곳의 면적은 764㎢로, 서울(605.2㎢)보다 더 넓다.


당연히 역사적으로 봐도 해당지역들은 누가 봐도 원래 부탄 영토이지만 중국은 제멋대로 자신들의 땅이라 하면서 부탄을 유린해 왔다.


중국의 부탄 영토 침범과 무단 점유는 지난 1966년부터 시작되었다. 그러다가 1979년에는 중국의 부탄 영토 침범 범위가 워낙 광범위해지자 양국간의 국경회담이 시작되었지만 중국은 자신들이 불범 점유중인 영토들에 대해 물러갈 의사를 전혀 보이지 않음으로 인해 회담도 지지부진하고 진전도 없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중국은 지난 2020년 7월, 부탄 왕국에 ‘패키지 딜’이란 것을 내놨다. 물론 새로운 것은 아니다. 지난 1996년부터 중국이 주장하는 안이기도 하다. 내용은 중국이 현재 점유중인 부탄 북부의 영토를 포기할테니, 서부의 도클람을 내놓으라는 ‘땅 교환’안이다.


이미 야금야금 부탄 북부의 땅을 더 많이 침범해 있는 상황에서 또다시 참으로 기가 막힐 안을 내 놓고 협상하자고 중국이 달려든 것이다. 당연히 부탄으로서는 받아들일 수 없는 안이다. 특히 도클람은 부탄 뿐 아니라 인도의 안보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더더욱 들어줄 수 없는 방안이다.


이와 관련해 포린폴리시는 “그 지역이 부탄 전국토의 1%에 불과하지만 그 지역을 중국에 뺏긴다는 것은 미국에서 메인이나 켄터키를 잃는 것과 비슷하다”고 보도했다.


그곳이 부탄의 목자들이 거대한 야크 떼를 몰고 가던 방목지였는데 지금은 아예 진입조차 못하는 지역으로 변해버렸다.


[촉각 곤두세우는 인도]


사실 중국이 부탄 지역을 이렇게 불법적으로 점령하는 것은 결국 인도를 의식하기 때문이다. 중국은 부탄이 인도와의 관계를 끊고 오직 중국에만 의존하기를 바란다. 그러나 부탄은 그러한 중국의 속삭임이 결국 부탄을 자신들의 속국으로 만들기 위함이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중국이 이렇게 야금야금 부탄과의 국경선을 넘어 군사기지 건설과 함께 영토 분쟁을 일으키고 있는 것에 대해 인도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지난 2007년 인도와 부탄 사이에 우호조약을 체결하면서 인도가 사실상 부탄의 안보를 책임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부탄 영토에 대한 중국의 야욕은 인도의 국가안보에도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양국은 1962년 국경 문제로 전쟁까지 치렀지만, 국경선을 확정하지 못한 채 실질 통제선(LAC)을 경계로 맞선 상태다. 일부 지역의 경우 양쪽이 주장하는 LAC의 위치가 달라 분쟁이 생길 때마다 서로 상대가 자신의 영토를 침범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두 나라는 2020년 6월에는 인도 북부 라다크 지역 국경 분쟁지 갈완 계곡에서 충돌, 인도군 20명과 중국군 4명 등이 숨지기도 했다.


중국은 인도와도 국경분쟁을 일으키고 있고, 남중국해에서는 필리핀,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과도 영유권 분쟁을 벌이고 있다. 끝없는 영토 확장 욕심이 주변국들과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그러한 중국의 영토 침탈은 한마디로 주변국을 무시하는 경제대국의 오만함으로 가득한 침략이나 다름없다.


그럼에도 중국의 왕이 외교부장은 “중국은 이웃나라를 괴롭히지 않는다”라고 공공연하게 말하고 또 부탄과의 영토협상 장소에서도 그 말은 되풀이 되었다. 이렇게 뻔뻔한 나라가 바로 중국이다.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1052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추부길 편집인 추부길 편집인의 다른 기사 보기
  • -중국 푸단대학교 한국연구원 객좌교수
    -전 EDUIN News 대표
    -전 OUR NEWS 대표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책기획팀장
    -전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
    -사단법인 한국가정상담연구소 이사장

    -저서: 북한급변사태와 한반도통일, 2012 다시우파다, 선거마케팅, 한국의 정치광고, 국회의원 선거매뉴얼 등 50여권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치더보기
북한더보기
국제/외교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