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정세분석] 중국이 숨겨온 ‘위구르족’ 기밀문서 폭로됐다! - “위구르족 인구 통제·강제 이주”, 드러난 중국의 민낯 - 이미 드러난 중국의 만행, 중국은 ‘내정간섭’ 반발 - 中 인권문제, 올림픽 보이콧 넘어 외교적고립 가능성도
  • 기사등록 2021-12-02 13:42:00
  • 수정 2021-12-02 15:43:51
기사수정



[“위구르족 인구 통제·강제 이주”, 드러난 중국의 민낯]


중국 지도부가 신장 위구르 지역 소수민족 탄압을 직접 지시하는 내용 등이 담긴 기밀문서가 독일 학자에 의해 온라인에 공개돼 파문이 일고 있다.


▲ 영국의 일간 가디언이 폭로한 위구르족 인권탄압 기밀문서 관련 보도내용


영국의 일간지인 가디언(Guardian)은 11월 29일(현지시간), “독일 학자 아드리안 젠츠(Adrian Zenz)가 최근 영국 런던 소재 민간 독립 재판소인 '위구르 법정'(Uyghur Tribunal)에 제출된 신장 지역 안보와 인구 통제 관련 11개 문건이 유출됐다”면서 “이 문건에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연설문을 포함해 중국 지도부가 신장 위구르 지역 인구 통제 등을 지시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고 보도했다.


일부 문서가 ‘일급 비밀’로 분류되어 있을 정도로 중국에게는 민감한 내용이 담긴 이 문서들은 2014년 4월부터 2018년 5월까지 작성된 것으로, 중국 공산당 지도부가 “신장 남부 인구 분포의 심각한 불균형이 문제”라면서 “위구르인이 과잉 집중을 해소하기 위해 2022년까지 한족 30만명을 신장 남부 지역으로 이주시켜야 한다”고 말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이는 중국 당국이 신장 위구르 지역의 인구 구성을 인위적으로 바꾸려고 했다는 내용이어서 그동안의 중국 당국 주장과 정면으로 배치된다.


이 문서에서 특히 주목을 끄는 것은 이러한 위구르족 재배치와 사실상의 인종학대에 시진핑 주석이 앞장섰다는 점이다. 시 주석은 2014년 4월 연설에서 “‘일대일로(一帶一路·육해상 실크로드)’ 구상은 안정적인 국내 환경을 필요로 한다”며 “신장의 폭력적인 테러 활동이 중국 전역으로 퍼지는 걸 막기 위해 전면전을 벌여야 한다”고 말한 것이 확인됐다.


특히 시진핑 주석은 “종교적 극단주의는 눈 깜짝하지 않고 살상할 수 있는 악마이며 강력한 환각제”라며 “신장 위구르 지역의 무슬림 소수민족은 강력한 교육을 통해 개혁해야 한다”고 촉구하기도 했다.


문제는 시 주석의 이러한 연설문이 신장의 간부에게 ‘중요 연구 자료’로 전달되었다는 점에서 지금 문제되고 있는 위구르족의 심각한 인권 문제가 결국 시진핑의 직접적인 지시에 의한 것임이 만천하에 드러난 셈이다.


문서에는 신장 위구르 자치구의 당서기인 천취안궈(陳全國)의 성명도 담겨 있었는데, 그가 관리들에게 직접 “(재교육 시설에) 수용해야 할 사람들은 모두 소집하라”면서 “이 지역의 직업 재교육 시설은 장기간 확고하게 운영돼야 한다”고 지시하는 대목도 담겨 있다.


젠츠 교수는 이 기밀문건의 내용에 대해 "재교육 시설에서의 강제수용, 강제적인 노동력 이동 등 2014년 중국 지도부의 요구와 이후 신장에서 발생한 상황의 여러 연관성을 보여주는 만큼 중요한 문건"이라고 지적했다.


젠츠 교수는 이어 “이 자료에 따르면 중국의 고위 지도자들은 신장 위구르 지역 안정 유지 등의 목표를 중국의 ‘국가 안보 문제’로 보고 있다”며 “중국 지도부는 통치 이념을 수호하고자 문화적 집단 학살을 저지르려는 의도를 내비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 지난 2019년 11월 16일 뉴욕타임스에 의해 공개된 바 있는 위구르족 인권 탄압 관련 문서


젠츠 교수가 공개한 이번 기밀문건의 일부는 뉴욕타임스(NYT)에 의해 일부 공개되기도 했지만 그 당시에는 알려지지 않았던 내용들까지 추가로 폭로되었다는 점에서 상당히 큰 의미를 갖는다.


[위구르족, 인구 1000만명이 넘는 4대 소수민족]


이번에 젠츠 교수의 기밀문서 공개로 재조명되고 있는 위구르족은 외모를 포함해 모든 면에서 중국인들과는 근본부터가 다르다. 그들은 지금도 중국어를 잘 모른다. 아니 아예 배우려고 하지를 않는다. 그만큼 중국 정부에 대해 저항적이다.


중국에는 55개의 소수민족이 있다. 그 중 1000만명을 넘는 소수민족은 좡족(1693만명), 회족(1059만명), 만주족(1039만명) 등이 있는데 위구르족은 이들 3대 소수민족에 이어 1007만명으로 4대민족에 속한다.


그런데 이 위구르족은 시베리아에서 발칸반도에 이르는 광활한 중앙아시아 지역에 퍼져 살았던 투르크계의 일족으로 이슬람교를 믿는다. 한때는 이들이 위구르제국을 세우기도 했지만 청나라때 복속된 후 지금에 이르고 있다.


20세기 들어 위구르족의 독립운동도 활발해지면서 중국의 혼란기를 틈 타 두 차례나 동튀르키스탄공화국을 세운 적도 있었지만 오래가질 못했다. 그리고 1949년에 중화인민공화국이 수립되면서 신장 위구르 자치구로 결국 편입되었다.


그러나 위구르족의 독립운동은 지금도 연연하게 이어지고 있다. 그 중심에 ‘동튀르키스탄 이슬람 운동(ETIM)’이라는 무장단체가 있다. 1990년대부터 신장 곳곳에서 분리독립을 위한 운동들을 해 왔는데 이러한 일들이 격화되어 지난 2009년 7월에는 우루무치 사태로 발전하기도 했다. 이 사태로 당시 197명이 사망했다.


이렇게 까지 유혈사태로 격화된 것은 신장자치구가 말로만 자치구이지 강압적인 통치를 통해 위구르족들을 탄압했기 때문이다. 특히 당시 신장자치구의 왕러취안(王樂泉) 당서기는 북한의 오호담당제와 비슷한 감시 조직을 운영하면서 위구르족들을 범죄집단 다루듯 가혹하게 통치했다.


중국은 이 사태 이후에 당서기를 경질하면서 유화적인 정책을 펼치고 있지만 그 기본은 하나도 변화된 것이 없다.


그러다가 시진핑 주석의 첫 집권 2년차였던 지난 2014년에 위구르족의 분리독립 운동이 거세지자 중국 공안이 시위대를 향해 발포까지 하는 준 전쟁상태로까지 확대되었다.


그런데 시진핑 주석은 4월 말 신장지역을 직접 방문한 후 대대적인 소탕작전과 강력한 대처를 지시하게 된다. 이번에 젠츠 교수의 기밀문서 공개로 드러난 시진핑 주석의 지시 내용이 바로 이때 나온 것으로 보인다.


[이미 드러난 중국의 만행, 중국은 ‘내정간섭’ 반발]


신장 위구르 지역의 인권 문제가 폭로된 것은 이미 오래전의 일이다. 지난 2월초에는 영국의 BBC가 위구르족 재교육 시설에 수감됐다가 풀려난 위구르족 여성을 인터뷰해 이곳에서 집단 성폭행, 강제 피임수술 등이 이뤄졌다고 폭로한 바 있었다.


이뿐 아니다. 지난 6월에는 뉴욕타임스(NYT)가 “중국 정부가 미국산 장비를 몰래 들여와 수년째 위구르족 유전자(DNA) 정보를 수집하고 있다”고 보도해 큰 충격을 주기도 했다. 이를 통해 신장 지역 위구르족에 대한 감시와 통제를 강화하려 했다는 것이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2016~2017년 신장 지역 주민들의 무료 건강검진 참가 횟수가 3600만회에 달했다고 보도한 바 있는데 이러한 건강검진을 기회로 하여 위구르족에 대한 유전자 정보는 물론이고 얼굴 및 지문, 음성정보까지 확보했다는 것이다.


중국 당국은 이러한 정보를 활용하여 위구르족을 추적하는 데 사용한 것으로 추정된다. 미국 과학저널 뉴아틀란티스는 “유전자 정보는 그 사람의 기본적인 신체 특징뿐 아니라 향후 병에 걸릴 위험, 행동 양식 등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정보를 뺏긴다는 것은 상상할 수 없을 만큼 큰 의미”라고 했다.


또 지난 6월 11일에는 인권단체 국제앰네스티가 중국 신장 위구르 자치구에서 자행되고 있는 고문 등 인권 유린을 드러내는 새로운 증거를 공개해 파문이 일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수십만명에 달하는 무슬림이 일상적인 고문, 구타 등의 잔혹한 행태가 담겨 있다.


피해자들은 중국 경찰이 심문 과정에서 사지를 고통스럽게 묶어놓는 ‘호랑이 의자’를 사용했다고 증언했고, 구타와 잠을 재우지 않는 고문, 과밀 수용이 흔하게 발생한다고 밝혔다.


아녜스 칼라마르 앰네스티 사무총장은 “중국 정부는 신장위구르 자치구에 지옥도를 만들고 있다”며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이 수용소에서 세뇌와 고문에 고통받고, 수백만은 광범위한 감시의 공포 속에 살아가고 있다는 사실은 인류의 양심에 큰 충격을 안겨야 한다”고 규탄했다.


이렇듯 중국 정부의 위구르족 인권탄압에 관련된 자료는 끝이 없다. 그런데 여기서 특히 주목해야 할 부분은 그러한 인권 침해가 시진핑 주석의 직접적인 지시에 의한 것이고 그렇기 때문에 시진핑 주석이 위구르족 인권 침해 문제와 관련하여 직접적인 책임이 있다는 점이다.


시진핑 주석은 젠츠 교수가 공개한 기밀문서에 적힌 내용 외에도 지난 7월에는 신장지역 치안을 담당하는 특수부대에 영예 칭호를 수여하며 ‘적과 시련에 맞서 용감하게 전진하라’고 격려한 사실도 있었다.


지난 7월 6일 중국 공산당 기관지인 인민일보가 보도한 바에 따르면, 신장에서 위구르족에 대한 검문검색과 연행 등의 임무를 수행하고 있는 무장경찰 특수부대에 대해 그렇게 말하면서 “인민해방군 전군이 이 부대를 본받으라”고 까지 했다.


물론 중국은 신장 위구르족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적을 내정간섭이라고 말하면서 반발하지만 이는 소수민족에 대한 인권 문제라는 점에서 앞으로 국제사회의 강력한 항의는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제까지는 신장 위구르족에 대한 탄압에 대해 중국 정부 당국을 초점으로 하여 거세게 대응을 했지만 앞으로는 그 초점이 시진핑 주석을 직접 겨냥하면서 공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여 더욱 주목된다.


[위구르족에 대한 인권문제, 어떻게 확산될까?]


중요한 것은 젠츠 교수가 공개한 위구르족 관련 기밀문서 공개가 어떠한 파장을 일으킬 것인가 하는 점이다.


특히 이번 공개 시점 자체가 내년 2월 열리게 되는 베이징 동계 올림픽의 외교적 보이콧 논의가 확산되는 가운데 나왔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그렇다면 위구르족에 대한 대대적인 탄압 자체가 베이징 동계 올림픽 보이콧에도 기름을 부을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


특히 중국의 위구르족 인권 탄압 문제가 어느 정도 확산되느냐에 따라 외교적 보이콧을 넘어 전면 거부쪽으로 흐를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되고 있다.


이미 중국의 테니스 스타인 ‘펑솨이(彭帥)의 미투 사건’으로 이미지가 나빠질 대로 나빠진 상황에서 코로나19의 새로운 변이인 오미크론까지 확산되는데다가 위구르족에 대한 시진핑 주석의 무자비한 탄압 지시까지 확연하게 드러나면서 베이징 동계 올림픽이 또다른 위기를 맞을 수 있다는 전망들이 흘러나오는 것이다.


벌써 세계 최강의 북미아이스하키리그(NHL) 선수들이 베이징올림픽에 불참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11월 29일 보도했다. 코로나19에 대한 중국의 불확실성과 펑솨이에 대한 문제들이 복합된 결과라는 것이다.


이는 단순하게 베이징올림픽 보이콧 문제만 아니라 중국의 외교적 고립을 넘어 다양한 방면에서 중국 배제를 불러오는 도화선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특히 위구르족 사건에 대한 모든 책임이 시진핑 주석에게 있기 때문에 인권 범죄자로 낙인찍히면서 거센 저항을 받을 가능성도 충분히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젠츠 교수의 기밀문서 공개는 앞으로 상당한 파장을 불러 올 것으로 보인다.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hytimes.kr/news/view.php?idx=1014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추부길 편집인 추부길 편집인의 다른 기사 보기
  • -중국 푸단대학교 한국연구원 객좌교수
    -전 EDUIN News 대표
    -전 OUR NEWS 대표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책기획팀장
    -전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
    -사단법인 한국가정상담연구소 이사장

    -저서: 북한급변사태와 한반도통일, 2012 다시우파다, 선거마케팅, 한국의 정치광고, 국회의원 선거매뉴얼 등 50여권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치더보기
북한더보기
국제/외교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